Suburban vs Odyssey

  • #2907148
    1234 199.***.103.58 5887

    여러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네.. 이상한 비교인 것 저도 압니다.

    예전부터 미국 Full size SUV 에 동경이 있었는데 이곳 게시판에 Suburban/Tahoe에 대한 좋은 글들을 보고 다음 구매 차량에 Suburban도 list에 넣게 되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가슴은 Suburban을 향하는데 이성은 Odyssey로 가네요. 현재 Odyssey를 꽤 만족하면서 타고 있는 터라 실은 Suburban으로 가기 위해 망설여 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여기 게시판에 글들에 보면 탱크처럼 튼튼하고 안전하다.. 라는 글들이 보여서 ‘가족의 안전을 위해’ 비싸더라도 Suburban으로 가자 라는 위안을 삼고 싶으나

    아래 NHTSA결과를 보고 좀 놀랐습니다. Odyssey가 더 안전하다는 것으로 보여지더군요 — 억지로 Rollover 항목을 제외해서 보더라두요.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았는데요. 질문은 Suburban이 Odyssey보다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게 아닌가 입니다. 아니면 제가 아래 자료 해석을 잘 못 하는 부분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 Suburban
    http://www.safercar.gov/Vehicle+Shoppers/5-Star+Safety+Ratings/2011-Newer+Vehicles/Vehicle-Detail?vehicleId=10277

    — Odyssey
    http://www.safercar.gov/Vehicle+Shoppers/5-Star+Safety+Ratings/2011-Newer+Vehicles/Vehicle-Detail?vehicleId=10173

    • 1 212.***.182.19

      그냥 조금 뜸금 없는 소리지만….
      왠지 조금 있다가, 무조건 세도나로 하라고 하는 분들이 몰려올 듯.

    • GoGo 136.***.1.172

      세도나!!! (걍 해본소리입니다)

      롤오버는 논외로 하고요.

      두부류의 분석이 가능하죠.

      1. 오디세이가 더 안전하다 – 서버반이나 픽업트럭의 안전성은 과대평가 되어있다. 무겁고 탱크같다는건 감성적인 느낌이고, 동일한 상황에서 충돌한다면 제대로 안전성을 위해 설계된 오디세이가 더 안전한데, 사람들은 감성팔이에 잘 넘어가는것같다.

      2. 서버반이 더 안전하다 – 충돌실험은 같은상황이라는 가정하 비교를 위해 정형화된 테스트일뿐, 실제로 도로상에서는 저런식으로 정확하게 갖다박지 않는다. 차가 더 육중하면 (높으면, 두꺼우면, 관성의법칙 블라블라) 실제 충돌에서 더강하므로 서버반이 더 안전하다. 대통령 경호원들은 서버반 타지 오디세이 타지 않는다. 걔들이 븅신이냐 진짜 안전하지 않으면 서버반을 경호팀에서 쓰겠냐.

      답정너 입니다.

      • 1234 199.***.103.58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보고 답정너라고 하신건 아니죠? 🙂

        그런데 과연 대통령 경호원들이 순정(?) Suburban을 탈까요?(GoGo님 공격하는게 아님)

        뭔가 강화를 해서 탈거 같기는 해요..

    • 205.***.62.1

      NHTSA / IIHS 결과들은 모두 벽에다가 차를 박는 방식으로 실험을 합니다.

      Toyota Prius는 IIHS 테스트 전항목 Exellent 에다가 2016 Top Safety Pick +(최상등급) 입니다.
      그리고 NHTSA결과도 별 5개로 만점이구요.
      반면에 Suburban은 Top Safety pick 을 받지도, 별 5개를 받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교통사고는 벽에 박는것보단 차를 박는것이 더 흔합니다.
      예를들어 3000lbs 프리우스와 6000lbs에 육박하는 suburban이 정면충돌하면 별 5개인 prius탑승자가 살아남을까요?

      • 1234 199.***.103.58

        설명 감사드립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205.***.62.1

      서버번을 타고있습니다 오디세이 탄 경험도 있기때문에 pros/cons를 알려드립니다.

      오디세이
      pros
      편함, 문 자동으로 열림, 기름 적게듬, 장거리시 진짜편함
      cons
      4륜모델이 없음,

      서버번
      pros
      높아서 운전하기 편함, 뭔가 차가 커서 안전할거같다는 망상을 갖게함
      4륜모델이 있음, 풀탱크시 600마일 주행가능(cons로 이어짐)
      cons
      기름많이듬, 기름 진짜 많이먹음, 화날정도로 많이 먹음
      주차하기 힘듦, 한번에 주차하기 힘듬, 차크다고 발렛파킹 안받아준적도있음

      참고로 오디세이는 4만, 서버번은 6만정도에 평균가격을 형성하기때문에 크기뿐만아니라 가격으로도 비교할수 없는 모델입니다.

      • 1234 199.***.103.58

        생생한 경험공유 감사드립니다 🙂 왠지 Odyssey로 가야할 것 같습니다. 네 가격때문에라도 이성적으로는 Odyssey로 가야하는데 그놈의 “간지” “뽀대”가 자꾸 발목을 잡네요.

        그런데 ‘장거리시 진짜 편함’ 이 부분은 잘 이해가 안됩니다. Odyssey 차가 시끄러워서 그런지 오래 몰면 좀 많이 피곤하던데요. Suburban은 장거리 운전시 Odyssey 대비 힘든 부분이 있나요?

        • 205.***.62.1

          장거리 비교는
          오디세이는 일단 애들이있으면 문열어주고 닫고 하는게 가장 편하구요, 3열의 시트가 다른차종 3열보다 편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부모님을 3열로 보내도 아무런 죄송함이 안들만큼…) 서버번은 2열은 진짜 편하고 좋은데 3열은 딱딱합니다. (10~세 아이들에게는 좋은공간) 서버번이 풍절음이 덜하고 방음이 좋아 조용한면도 있구요, 시트도 미국사이즈라 큼직해서 피로감이 덜듭니다.

          ***참고로 서버번 3열에는 isofix가 없습니다, 오디세이는 2,3열모두 isofix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부모님, 아기둘이 있어서 3열을 펼쳤을때 적재공간이 충분히 남아있어야되서 오디세이에서 서버번으로 왔습니다.
          (오디세이는 3열펼쳤을때 유모차 두대 + 여행용 짐을 싣고다니는게 불가능하잖아요…) 서버번은 3열 펼쳐도 CRV보다 많이 적재가 됩니다…
          저는 미국차 경험이 없던지라 리스로 했고, 거의 풀옵션(MSRP $70000+) 으로 해서 노다운 한달 650불 내고있습니다. 쉐비같은경우는 디스카운트 폭이 엄청 커서 저는 selling price 가 59000정도였습니다. 미국와서 한번쯤 이차를 타보고 싶기도 했구요…. 님말대로 “내 인생에 미니밴은 없다”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 gkgk 136.***.1.113

          저도 동의합니다. 오딧세이 장거리로 300 마일만 운전하면 시끄러워서 금방 피곤해지고 목도 아픕니다. 왜냐면 안들려서 크게 소리를 높여야해서. 절대 편안하지 않습니다. 문이 슬라이딩으로 자동으로 열리는 것이 편한 건 100% 동의. 하지만 장거리에 편안하다는 건 편의성을 얘기하는 거 겠죠. 편안하지는 않습니다. 혼다차의 특징. 소음. 잊지마세요.

        • 24.***.132.94

          저는 2014년 형 오디세이를 모는데요. 시에나보다 조용합니다. 서브어번과는 비교 못 해봤구요.
          신형 오디세이는 무척 조용합니다. SOHC엔진의 특징이기도 하구요.
          ANC(Active Noise Cancellation)기능이 있어서, 자동차의 소음을 인위적으로 잡아주기도 하죠. 요즘 많은 차랑에 들어가는 기능인 줄 압니다.
          저는 오디세이로 장거리 운전 편안합니다.

    • 지나가다 166.***.5.129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무조건 서버번입니다.

      차가 무거우니 벽에 쳐박는 경우 훨씬더 큰 충격이 가해져 단순치수에서는 별이 적게 나오지만 실제 교통사고에서는 서버번에 받힌 차들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 차가 사라집니다.

      차구조가 픽업트럭 위에다 차를 얹어 놓은 구조인데요, 토잉능력이나 모근 면에서 편리함만을 위주로 설계된 오딧세이는 사실 혼다 핏과 셰비 말리부를 비교하는 것과 같네요.

      어느 대형 suv건 롤오버는 언제나 단점인데 롤오버 확률이 높을까요 아니면 충돌사고율이 높을까요?

      만약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서버번인데 옵션 좀 넣으면 차 가격이 거의 두배나 높아지는데 여기서도 비교가 안되네요.

      성공한 백인들이 유독 서버번 데날리 에스컬레이드에 집착하는 이유는?
      기름값 상관 않하니 제일 안전한 차로 가는 겁니다.
      세금포함 7만에서 12만 쉽게 가는 차들인데 한인들이 많이 타는 렉서스나 아큐라에 비해 거의 두배 이상의 가격이 형성되네요.

      이유가 있겠지요?

      • 1234 199.***.103.58

        조언 감사드립니다

    • 03캠리 97.***.199.7

      지난 번에 하도 타호 서버밴 찬양하면서 랜드크루져 똥차라고 까는 글이 있길래 왜 랜드크루져가 그렇게 구리냐 따졌다가 제대로 된 설명도 못듣고 일본차팔이로 오해당했던 기억이 있네요. 허허. 그때 무슨 랜드쿠르져는 꼭 험머랑 비교해야 된다는 이상한 사람도 있었는데… 보고 있을라나?
      참조 : https://www.workingus.com/forums/topic/tahoe-or-sequoia/

      암튼 차량 간 충돌 사고 시에 서버밴이 더 안전한 이유로는 더 높은 차고와 무거운 차체 중량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트럭 베이스 프레임을 비하하는 건 아니구요.

      로망이 있으셔서 서버밴에 혹 하시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 합니다. 저도 미니밴 끌고 아이 픽업 가면 서버밴 에스칼레이드에서 내리는 아줌마들 앞에 작아지는 제 자신을 발견하네요 ㅠㅠㅠ

      그런데 차 값과 보험료, 개스값이…….. 많이 차이 나네요.

      • 1234 199.***.103.58

        네 저도 그 Thread 기억납니다.
        저하고 생각이 비슷하시군요. SUV에 대한 로망 ㅎㅎ
        보험료는 생각을 안했는데 그것도 차이가 많이 나겠군요 감사합니다

      • 205.***.62.1

        서버밴 타고있습니다만, 타호 vs. 랜드크루져 라면 100% 랜드크루져로 갑니다.

        사실 서버밴을 타기전에 랜드크루저 럭셔리버전인 lx570도 같이 보고있었는데 3열 시트 접히는 방식/ 3열핀후 적재량이 너무 적어서 포기하였습니다.
        3열도 필요하고 짐도 많이 싣고가려면 서버밴/유콘xl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5년 사고기록/티켓 없이 오디세이–>서버밴 6개월 보험료 50불 올랐습니다. 그리 많이 오르진 않았지요?

    • 123 24.***.134.220

      저는 파일럿 타다가 Suburban 뒤에 더 길고 캡틴싯 있는걸로 지난해 구입했는데요.
      파일럿보다는 훨씬 좋은것 같아요.
      뉴욕 롱아이렌드 지역 겨울에 눈이 많이 오면 미니벤드로 이동 위험하다고 생각해서 이거로 구입했습니다.

      아이가 셋인데 어디 다같이 나가려면 짐이 많아도 싫을공간 넉넉해서 제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합니다.
      기름 많이 든다고 해도 차가 크니까 뭐 그러려니하고 쓰고 있습니다.
      허머 끌고 다니는 애들보다는 덜 먹으니까뭐;;;

      이상 지극히 개인적인 아마주어 생각입니다.

      • 1234 199.***.103.58

        공유 감사합니다. 제가 사는 동네는 눈이 안오는데라 아마 Suburban으로 가더라도 2WD일것 같습니다.

    • 03캠리 192.***.204.127

      그나저나, 오딧세이가 “간지”와 “뽀대”가 너무 안난다고 생각하신다면

      대안으로 씨에나SE 버전은 어떤가요?
      물론 서버밴이나 유콘 드날리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나마 싸커맘이 타는 미니밴 중에서는 제일 남성적인 디자인이 아닌가 싶네요.

      • 1234 199.***.103.58

        조언 감사합니다.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지가 늘어나면 골치가 더 아파지겠네요 ㅎㅎ

    • mav 50.***.9.98

      저라면 안전을 위해서 서버번이요

    • 24.***.132.94


      최근 연구조사는 아닙니다. 2009년에 뉴욕타임즈에 실린 기사입니다.
      미니밴에 탄 어린이가 사고시 35%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SUV와 비교했을 경우)
      그 이유로는 (간단히 정리봤습니다.)
      1. 미니밴의 프래임구조가 오히려 잘 구겨져서 충격을 잘 흡수한다. 아시는 바와 같이 SUV의 Frame 구조는 단단하지만, 충격을 잘 흡수하는 구조는 아니라는 거죠.
      2. SUV는 무거워서, 사고시 스스로 굴러넘어가는 Rollover현상이 발생해서 사망률을 급격히 올린다.
      3. 운전자의 특성이 다르다. 미니밴을 탄 사람은 뒤에 아이를 태운 학부모들 주로 아줌마들이 많아서 늘 조심해서 운전한다. 반면 SUV운전자는 “나는 탱크를 타고 있다. 사고가 나도 나는 안 죽는다.”라는 망상을 갖게 해서 좀더 공격적인 운전을하기에 사고가 더 많이 난다.

      자동전자자세제어장치(Electronic stability control)가 있는 차량의 경우 Rollover가 적게 일어나므로, 최근의 연구에서는 조금 다른 통계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어쨋든 위의 기사에 의하면, 미니밴이 더 안전하다고 하네요.
      제 예상과도 다른 결과에 한번 놀랍니다.

      • 1234 199.***.103.58

        좋은 기사 공유 감사드립니다!

    • 걱정 166.***.246.108

      수바루가 대체로 안전한 차인데 유독 사망율이 높습니다.
      AWD 믿고 너무 험한 지역에서 험하게 타다 나는 데이터일 거라는 말이 있는데요.

      어느차건 너무 과신하면 안돼죠. 미니밴은 대개 아기들이 타니 조심운전하고 주로 동네에서 많이 타니 데이터상에는 가장 사망율 낮은 차로 나온다는 보험업계 글이 기억나네요.

    • cost 65.***.246.232

      Odyssey 가 고속도로에서 사망자가 없는 (보고되지 않은차 중에 하나였던걸로 기억하는데..

      • 1234 199.***.103.58

        오.. 구글링해보니 아래와 같은 기사가 뜨네요

        http://www.cnbc.com/2015/01/29/record-9-models-have-zero-highway-deaths-iihs-says.html

        IIHS 자화자찬 인 것 같기는 하지만 재미난 기사네요

        A record total of nine models sold during the 2011 model-year have had a driver death rate of zero, meaning no one was killed in a crash involving those vehicles during the period studied by the Insurance Institute of Highway Safety

        Audi A4 4WD
        Honday Odyssey
        Kia Sorento 2WD
        Lexus RX 350 4WD
        Mercedes-Benz GL-Class 4WD
        Subaru Legacy 4WD
        Toyota Highlander hybrid 4WD
        Toyota Sequioa 4WD
        Volvo XC90 4W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