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 Interest Waiver (NIW)의 적절한 신청시기에 대하여

  • #1326982
    정대현 142.***.32.177 1410

    안녕하세요. 미국 뉴욕과 뉴저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대현 변호사입니다.

    이번 주에는 National Interest Waiver (NIW)의 적절한 신청시기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NIW란 취업이민 2순위로써 일정한 자격이 되면 스폰서 없이 영주권 진행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통 취업이민은 스폰서가 필요하면 또한 스폰서를 통한 노동인증서(Labor Certificate)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NIW의 경우 이러한 노동인증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심사에 드는 시간은 평균 4개월에서 6개월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승인이 된다면 가장 빨리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 NIW의 신청시기에 대해 말씀드리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준비기간에 드는 기간을 염두해 두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준비기간에 드는 시간은 적게는 한달 많게는 4달까지 걸리며 이 기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NIW의 성패가 달라집니다.

    미국에서 NIW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신청인이 J-1비자나 H-1B비자로 가지고 있기에 비자만료일을 고려한다면 가능하면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준비를 시작하면 좋습니다. 간혹 신청인의 경우 비자의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신청준비를 요구하시는 분들도 계시며 비자 만료일이 1년이상 충분히 남은 상황에서 준비를 시작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준비를 한다면 추천서를 받아야 할 교수님이 학회에 가셔서 연락이 안되는 경우나 필요한 서류의 번역을 못하는 등의 경우를 사전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쓰여진 NIW Petition Letter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담당변호사와 많은 대화를 통해 본인의 연구분야에 대해 담당변호사를 충분한 이해를 시킬수도 있으며 미국 또는 한국에서 준비해야 하는 방대한 자료들을 여유를 두고 모으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청인의 자료가 아주 많은 경우 본인의 자료를 이민국에 잘 정리하여 제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함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간혹 본인의 신분이 얼마남지 않은 상태에서 NIW신청을 의뢰하러 오시기도 합니다. 힘든 연구과정에 미국생활까지 거치다 보면 영주권에 대한 생각만 하고 있다가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취업을 위해서는 영주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취업에 많은 이점을 주기에 미국에서 계속 연구를 하실 의향이 있다면 NIW신청의 적절한 시기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NIW petition을 준비하다 보면 심사관의 주관적인 요소들에 따라서도 성패가 많이 결정되고 절대적으로 Publication이 많거나 Citation이 많다고 영주권을 받는 것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신청인의 다른 자격조건으로 약점이 보완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주권이 필요한 경우이며 본인이 NIW신청에 어느정도의 자격조건이 된다고 판단된다면 마지막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이민변호사와 본인의 케이스에 대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NIW의 Free Evaluation을 원하시면 mchung@dhcfirm.com으로 CV를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정대현 변호사(Kocham 특별회원사)

    Law Office of Dae Hyun Chung, LLC.
    2160 North Central Road, Suite 107
    Fort Lee, NJ 07024
    Phone (201) 482-8267
    Fax (201) 482-8371
    lawofficechung@gmail.com
    http://www.facebook.com/lawofficechung
    http://blog.naver.com/lawd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