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nator와 generator의 차이점

  • #9696
    호랭이 161.***.73.45 10808

    alternator와 generator를 많이들 혼돈하고 계시는데 이참에 확실히 차이점을 설명하겠습니다.

    alternator와 generator는 단순히 AC or DC를 만들어내는가에 따라 다른 것이 아니라 mechanical energy를 전자기유도 현상을 어떻게 내부적으로 만들어내는 가에 따라 다른 것입니다. 즉, 내부적으로 어떤 부품이 돌고 어떤 부품이 고정되어져 있는가에 따라 alternator와 generator가 구분됩니다.

    사실 alternator와 generator는 모두 내부적으로 AC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면 어떻게 DC를 만드느냐? generator는 commutator라는 기계부품을 사용하고 alternator는 diode라는 전기부품을 사용합니다. 이게 또 큰 차이점입니다.

    자동차의 alternator를 왜 generator라고 부르는가?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alternator를 AC generator라고 잘못 부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냥 generator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두번째는 1960년대까지 실제로 DC generator가 차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generator라고 그냥 부르는 것이지요. 사실 (요즘) 자동차 오너 메뉴얼에도 generator라는 용어를 가끔 사용합니다.

    왜 요즘 차들은 DC generator를 사용하지 않고 alternator를 사용하는가? Alternator의 가장 큰 장점이 내구성이 DC generator에 비해 월등히 좋습니다. 그리고 DC generator에 비해 가볍고 엔진 전 RPM 영역에서 전기를 잘 만들어내서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