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이주 문의 (도시추천, 예상비용 등)

  • #1330152
    서울남 211.***.168.254 2073

    안녕하세요.

    미국 캘리포니아 이주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34년간 살아온 한국을 떠날 생각을 하니 여러가지 생각이 많아지네요.
    장기적으로 아이들(4살, 1살) 교육면이나 한국의 야근 및 회식문화 등을 고려해서 결정을 내리게 되었네요.
    저는 운좋게도 배우자가 시민권자로 신분 문제는 쉽게 해결될거 같습니다.
    구직활동 등 다른 문제가 쉽지 않겠지만 한번 도전을 해 보고자 합니다.
    도시는 일자리, 커뮤니티, 치안, 교육환경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일자리 문제
    회계 관련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캘리포니아내에 어느 지역을 중심으로 일자리 조회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까요? 회계법인도 생각하고 있는데 현재 CPA 시험 3credits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한국계와 외국계 회사를 다녀본 결과 조직문화 측면에서
    외국계 쪽과 더 맞는 거 같습니다.
    제가 캘리포니아 사정을 잘 모르다 보니깐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2. 거주문제
    우선의 장인어른 집에 있으면서 고민을 해야 할 듯 합니다. (캘리포니아 주가 아님)
    한국에 살던 집을 처분하면 집을 살수도 있을거 같은데 4명 살만한 집을 구입하면 어느 정도 비용이 들까요?
    (이자비용, 세금 등 포함)
    아파트 렌트나 집 렌트도 고민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비용이 소요되는지 감이 잡히질 않네요.
    초기에 렌트로 살다가 집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거 같고 결정이 쉽지 않네요.

    3. 생활비문제
    애들 Pre-school도 보내야 할 거 같은데 보통 월 어느정도 비용이 소요될까요?
    한국에서는 정부지원이 컷었는데 이것저것 비용이 많이 발생할거 같네요.
    저희 부부가 검소하게 소비하는 편이긴 한테 월 생활비가 어느 정도 예상하면 될까요?
    한국에서는 4식구가 월 200만원 정도로 생활하고 있답니다.
    (대출이자 20, 통신비 10, Grocery shopping 50, Utility 20, 아이양육비용 30, 외식/여행/차량 기타 70)

    선배님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 .. 108.***.126.189

      처음 미국에 오게 되면 가지게 되는 당연한 질문이겠지만 한편으로 대답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질문입니다. 캘리포니아 자체가 한반도만한 크기니 꺼꾸로 한국에 가게 되면 어디로 이주하는 것이 제일 좋은지 대답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 렌트비만 하더라도 캘리포니아 중부 도시 Bakersfield만 가더라도 $1000~$1300 이면 되지만 San Jose 같은 곳으 $3000이 넘습니다. (www.rent.com)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본인이 가지게 될 직업에 따라 먼저 지역을 조금 줄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회계관련 경력이 있으시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인지 보다 정확하게 해 주시면 다른 분들의 조언을 더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무런 답변도 없을 것 같아 (답변 자체도 막막하므로) 몇자 적어 봅니다.

    • 68.***.142.236

      성공적인 정착을 기원합니다.
      1.HOME => TOP STORIES =>이모작 인생 미국에서 정착하기 의 글쓴이 쌤입니다. 일자리문제는 글을 한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PSR 등의 자료가 필요하시면 sam.workingus엣gmail.com 엣을 @로 바꿈으로 이멜을 주시면 LinkedIn 비공개 구룹 Friends of WorkingUS에 초청 가입하시면 자료가 있습니다.
      2.3 거주지 생활비 문제.에 관하여는 먼저 정착지는 구글에서 “best place to live”를 찾으면 살기좋은 지역의 순위가 나옵니다. 주로 일자리 많고 생활비가 적으며 교육환경이 좋으며 범죄율이 낮은 곳들입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집가격은 realtor.com zillows.com rent.com 혹은 cragslist.org 같은 곳에서 지역을 찾아서 넣어보면 팔려는 물건의 가격이 나오지만 현장 방문을 해 보아야만 합니다. 가격이 싼곳은 주변지역이 좋지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직장을 구할수 있다고 가정하면 salary.com glassdoor.com에서 직종 지역을 넣고 검색하면 봉급 분포가 나오니 보통 미국사람들의 생활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곳 게시판에 가끔 나오는 높은 봉급 수준은 비실명게시판인지라 신뢰성이 의심이됩니다. 너무 놀라지 아시고 보통 미국사람들의 수준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쌤

    • 라성에가면 207.***.77.140

      미국의 문화를 잘 이해하셔야 할게요… 취직을 어디에 하시느냐에 따라 정착하는곳이 달라지게 됩니다. 서부 출신이라고 해도 서부에만 직장이 있거나 한것도 아니고 동부 혹은 중부의 어느 시골로 갈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무슨일을 하는지를 잘 정하시구요. 그외에 자영업을 하신다고 하면 원하는곳에 가서 사실수 있죠. 캘리포니아를 구체적으로 말씀 하셨으니 보면, LA-Orange county area, San Francisco Bay Area, San Diego Area, Sacramento Area 이렇게 네군데로 나뉠수 있습니다. 대부분 가주한인들이 이ㅣ 네곳중 한곳에 정착을 하죠. 이 네곳도 각각 특성과 기후와 환경이 다릅니다. 이건 본인이 겪어보셔야 결정할수 있는것일테고요.

      네가족이 한달 생활비로는 적어도 4~5천불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투베드아파트에서 시작하신다고 해도 위엣분 말씀 대로 실리콘밸리 쪽이면 아파트가격으로 3천불 이상 들거구요, 생호라비는 기본 최소 2천이상 듭니다. 네곳중 그나마 외졌다고 하는 새크라멘토 지역을 가도 렌트비가 좀 내려갈뿐 개스값을 제외한 그로서리 공산품 가격은 미국전체가 균등한 편입니다. 부부가 둘다 일한다면 애를 데이케어에 마겨야 하는데 이돈 다 추산해보면 약 155~2000불 정도 추가되구요… 부부 둘이 다 일해야 결국 가정이 돌아가는 구조 입니다… 그래도 한국보다 장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유도 많고. 한국에 비해 상당히 합리적인 문화이기도 하구요. 요즘 한국 돌아가는거 보면 그 소돔과 고모라에서 어찌 사나 싶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굿럭 하시구요. 질문 구체적으로 올리시면 많은분들이 도와주실 겁니다.

    • 서울남 211.***.168.254

      답변 감사 드립니다.
      주거비용 부담이 가장 큰거 같네요.
      렌트비용은 일반적으로 San Francisco > LA > San Diego > Sacramento 순으로 생각하면 될까요?

    • 캘리댁 108.***.113.26

      http://Www.zillow.com 에서 지역별 렌트비나 집가격을 혹인할수있어요. 그지역 학교수준도 집마다 하단부에 보이니까 도움이되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