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통 매니폴드1개 세단이면 그게그겁니다. 그냥 더 이뻐보이고 스포티해보이니까 그렇게 제작해서 나오는거에요.
대표적으로 소나타나 k5 들이 스포트 트림으로 가면 배기구가 듀얼로 생기곤하는데
결국 Y 자로 갈라진다뿐이지 미드파이프까지는 1개의 매니폴드와 연결됨으로 성능향상은없습니다.
배기에서 가장중요한건 엔진내에서 생긴 배기가스가 얼마나 병목현상없이 빠져나가느냐이지
배기음, 머플러팁갯수 이런건 옆집 개줘도됩니다.
굳이 하이엔드까지 안넘어가더라도 배기 매니폴드가 2개면 그대로 하나로 모을필요없이
테일파이프까지 2갈래로 나가는게 좋죠.
여기서 머플러 통 (캣백 액슬백 둘다) 이 하나로 모아진다고해서 효율이 떨어지는건 아닙니다.
통속에 각각 플로우가 또 따로있을거거든요..
아 잘못말했다.. 사실OEM 머플러자체가 소음기역할을 하는면도있어서 어느정도 효율을 떨어트리는건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