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언구합니다. 리스vs승계vs구매

  • #1342669
    딩동댕 204.***.57.3 3486

    안녕하세요.
    회사 프로젝트로 H1-B 비자로 4년째 거주 중에 있습니다. 3년 리스한 차량이 계약만료가 얼마남지 않은 상황인데 한국으로의 귀국시점이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빠르면 1년 늦을 경우 3년까지도 늘어질 수 있어 차량 관련 계획 세우기가 너무 어려워 이렇게 도움을 구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상 당장 몇개월 동안 여유자금이 없어 차량가격의 상당부분을 파이낸스 받아야하는 형편이고 1~ 2만불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한국으로 귀국시 차량 처리부분인데요. 24개월 정도의 파이낸스를 받는다고 가정했을 경우, 회사사정으로 그 전에 귀국을 해야한다면(예를 들어 12개월 후 귀국) 아래 네 가지 옵션 중 어떤 방식이 차량처리에 가장 쉽고 깔끔할까요?

    1. 현재 리스차량 승계 – 24개월 파이낸스
    2. 신차 리스 – 보통 36개월 계약이더군요. 목돈이 없고 대출은 조금 부담이 되어 신차 리스하는 것이 제일 마음 편할 것 같긴한데 계약 만기 전에 차량을 처리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3. 중고차 – 24개월 파이낸스
    4. 신차 – 신차의 경우 파이낸스 기간이 더 긴 것 같고 차량금액 때문에 거의 고려를 안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차량 구매에 대해 너무 모르고 주변에 여쭤볼 만한 분도 없는 상황에서, 우연히 이곳을 알게되어 절박한 심정으로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네요. 미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Lucky 136.***.1.105

      저라면 카맥스가서 혼다시빅 중고로 파이낸스해서 사고, 1년후에 떠나게될때 그냥 카맥스에 되팔겠습니다.
      지금 회사일이나 다른것들이 좀 안정적이지 못하신 시점인거 같은데 다른일들 신경쓰실게 많으시잖아요
      하시는 일에 집중하실수 있게 그냥 돈 천불 없어진다 생각하시고, 맘편하게 중고차 샀다가 되팔고 가신다고 생각하세요.

    • 딩동댕 204.***.57.3

      Lucky님 조언 고맙습니다. 별 것 아닐 수도 있는 일에 신경써야하는 제 심정을 알아주시니 너무 감사하네요.
      저는 주거래은행에서 Auto loan을 생각했는데Carmax 에서 하는 것도 생각해봐야겠네요. 진작 부지런하게 알아봤어야 했는데….감사합니다.

    • Netminder 75.***.86.2

      Lucky 님 의견 강추. 대략 5년 정도 된 중고 시빅을 2~3년 정도 파이낸스로 사는게 좋겠네요. 어차피 되팔때는 남아 있는 밸런스만 내면 되니까요. 차의 밸류가 그것보다 많이 남아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그 차액을 내면 됩니다. 새차는 감가상각이 빠르지만, 중고는 5년이 지나면서 좀 느려지기 때문에 그리 많이 손해가 나지는 않을거에요.

    • 정답 158.***.198.4

      4가지 옵션중에서 현재 리스차량에 만족하고 residual value가 현 중고시세보다 싼 경우, 리스만기후 구입하는 것이 제일 경제적입니다. 가끔 리스 만기후 구입시 융자은행에 따라 1-2달 리스를 땡처리해줄수도 있고 이 차를 내가 사서 되팔아도 수천불 이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걸 24개월 융자받은후 나중에 돌아갈 때 중고차로 팔면 됩니다. 아니면 융자회사를 통해서 2년 리스연장도 가능합니다.

      혹 현 차량에 만족하지 않거나 residual value가 현 중고시세보다 높을 경우는 당연히 다시 구입할 필요는 없기에 돌려주고 다른 차를 리스하던지 중고구입. 새차 리스도 융자회사에 따라 12, 18, 24개월 모두 가능한데 조금 비쌀수 있습니다.

    • 딩동댕 204.***.57.3

      Netminder님, 정답님 감사합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보려는데 써치 범위를 좁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 미국 와서 급하게 차량 리스하고 그 후로 전혀 차에 대해 생각해본적이 없어 이 시장에 대해 너무 모르고 살았네요. 답변 주신 세 분 모두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딩동댕 204.***.57.3

      정답님, 알아봤더니 residual value 가 너무 높은 것 같네요. KBB Excellent 등급과도 2,000불이 넘게 차이가 나서 아무래도 현재 리스차량은 포기해야할 것 같네요. 아무래도 제가 처음에 리스 계약할 때 흥정도 제대로 못해서 비싼 가격에 차량을 구입했나 봅니다. 그리고 리스 차량 반납할 때 비용도 있더군요. 계약할 때 정신없이 하다보니…시행착오라하기엔 너무 늦은 ㅠㅠ
      아무튼 고맙습니다.

    • 토끼535 96.***.24.113

      현재 타고 있는 차량/년식/옵션 그리고 관심차량을 함께 기재할 경우 답변에 더 도움이 됩니다.

    • 73.***.56.238

      그냥 원하는 차량 적당한거 리스하시고
      귀국하시게 될때 카맥스에 팔면 됩니다.

      지금 리스하시고 있는 차도 만료까지 타시던 지금이던 카맥스 가시가서 알아보세요. 리스차 카맥스에 팔수있고 카맥스에서 다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 딩동댕 204.***.57.3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조만간 카맥스 가보려고 생각 중에 있습니다. 가서 이것저것 따져보려고요.
        고맙습니다.

    • 토끼535 96.***.24.113

      닛산 알티마 2012년 이라고 쓰셨다가 지우신 것 같은데, 저도 2번이 좋을 것 같네요.

      근데 여기서는 꽤 보이는 분들이 차종/년식/모델명을 안쓰고 질문을 하거나 댓글을 달더군요.(그러면 질문이 제너럴해지는데) 솔직히 누가 뭘 타든 누가 상관하겠습니까? 나름 익명인 이곳에서 무슨차 탄다고 얘기하는게 무슨 개인정보도 아니구 말이죠.^^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딩동댕 204.***.57.3

        보셨군요 토끼535님.^^
        조언 감사드립니다. 리스 마음 접었다가 다시 알아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