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 네고 가능할까요?

  • #2899903
    오퍼네고 128.***.106.65 2613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컴싸 석사 과정 2년차인 학생입니다. 이번 여름에 5대기업 중에 하나에서 인턴을 하고 리턴 오퍼를 받았습니다. 여름에 너무 바빠 다른 곳에 지원하지 않아서 카운터 오퍼는 없는 상태구요. 아마 다른 곳에 지금 지원 하더라도 프로세스가 최소 한달은 걸릴 것 같네요ㅠㅠ 제가 한국에서 6개월 동안 정직원으로 동일 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있고 현재 2년째 학교 내의 IT 관련 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기관에서 일하면서 펀딩을 받고 있거든요. 담당자에게 부탁하면 추천서를 써 줄 수 있다고 했구요. 혹시 이런 것들로 오퍼 네고가 가능한가요? 어차피 이 회사 오퍼 수락할 것 같은데 한번이라도 시도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서요. 만약 가능하다면 어떤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을까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흠,, 98.***.3.13

      현재 직종의 글래스 도어 등에서 비교했을때 어떤 오퍼를 받았나요? 해당 HR부서에 정중하게 이메일로 보내면서 어느정도 납득할 수준의 카운터 오퍼는 좋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미 받은 오퍼가 높은 경우에는 다른 회사에서 오퍼를 받아서 그곳으로도 충분히 갈수 있지 않는한 좀 쎈 카운터 오퍼 날리면 안됩니다.

    • google 54.***.198.33

      카운터 없을 때의 네고가 참 애매하죠 왜냐하면 회사에서 내가 잡고싶은 사람인지 아닌지를 모르니까요… 경험상 말씀드리자면
      다른회사로부터 competitive한 카운터오퍼가 없다면 베이스 셀러리보다는 RSU나 Sign-on Bonus를 조금 올려 네고해 보세요 그정도는 웬만하면 들어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글쓴이님께서 위에 말씀하신 것들은 네고시 거의 고려 되지 않습니다… 네고는 무조건 현 직장의 compensation과 competitive counter offer로만 고려되요. 건승하시길 ^^

    • 오퍼네고 128.***.254.92

      친절한 답변 감사드려요! 글래스도어에서 비교하는 법을 잘 모르겠지만 대충 평균정도의 오퍼를 받은 것 같아요. 내일 follow up call을 받을 예정인데 그때 슬쩍 물어보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지금 조심스럽게 메일 보내보는 것이 좋을까요? 댓글 써주신 분들의 조언에 따라 조심스럽게 물어보려구요!

    • Nego 73.***.162.207

      1) 목표 금액이 있으시다면 그걸 이야기 해볼수는 있을거 같습니다. 베이스 얼마, 사이닝/릴로 얼마, RSU 얼마라는게 구체적으로 있으시면 한번 정도 이야기 해봐도 괜찮을거 같네요.
      2) 딱히 생각해둔게 없는데 왠지 그냥 사인하기에는 찜찜하신거라면 이제 최선인지 한번 물어보십시요. 제경우는 사이닝은 5-10k 정도는 올려주더군요.

      내일 통화 하신다면 전화로 물어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 직장 108.***.131.179

      보통 직장을 다니다가 이직 하는 경우는 지역이 바뀌는 것에 대한 물가를 고려한 인상과 이직에 따른 인상등 여러가지를 이야기 할수 있지만 학교에서 프레쉬 하이어링 되는 경우는 연봉에 대해 특별히 네고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그냥 생각한것 보다 낮다고 말하면 잘 안들어줄거 같습니다. 윗분들 말씀대로 특별한 이유가 없고 어느정도 해당 업계 동종직급 평균이라면 사인업 보너스/ 릴로케이션 패키지/ 등등에 대해 네고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한국에서의 경력이 많다면 이부분을 어필해 보겠지만 그런거 같지는 않아 보이네요. 암튼 축합니다.

    • ㅈㄴ 73.***.176.141

      제가 한국에서 6개월 동안 정직원으로 동일 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있고 현재 2년째 학교 내의 IT 관련 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기관에서 일하면서 펀딩을 받고 있거든요. 담당자에게 부탁하면 추천서를 써 줄 수 있다고 했구요. 혹시 이런 것들로 오퍼 네고가 가능한가요?
      — Reference달라고하면 알려 주세요. 하지만 먼저 이런 추천서 들이밀지마세요. 전혀 도움 안됩니다.

      — 이런 질문에 항상 답하는 것이지만 너무 강하게 네고하지마세요. 그냥 웃으면서 좀더 기대했었다고하면 아마 2-3k 정도 base올려주서나 싸이닝 5-10k정도 더줄겁니다. 중요한건 이런 작은 네고하며 첫인상을 망치지마세요. 길게 보세요. 석박사 신입에게 해줄건 별로 없지만 앞으로 매년 리뷰와 연봉인상, RSU 등 더 중요한게 많이 있습니다.

      — 물런 경력자에 경우는 크게 다릅니다. 특히 10년차 이상은 네고에 따라 크게 달라질수 있습니다. 높은 Grade 일수록 연봉 구간도 크고 RSU나 싸이닝도 조정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런 회사에 따라 싸이닝 RSU는 Grade에 따라 고정되 있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직급을 높여야 더 받을수 있지요. (이건 네고가 아주 힘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