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세무사 전망이 어떤가요?

  • #1713580
    세무사 63.***.64.204 23855

    우연찮게 3주만 공부하면 미국 세무사 자격증 쉽게 취득할수 있다고 해서 (Enrolled Agent),
    다시 생각해보니 요새 다들 Turbo X나 다른 프로그램을 쓰던데
    그렇다면 앞으로 세무사들 밥거리 사라지는 것 아닌가요?
    거기다가 보통 기업에서는 세무법인이나 그런 곳에 문서 통째로 갔다주고 잊어버리면서
    세무법인이 다 알아서 처리하니까 기업같은 곳에서도 별 필요가 없을 것 같구요
    혹여나 취업이나 나중에 승진할때 도움이 되긴 할까요?
    전공이 공학쪽이라 심심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어떤지 궁금합니다. 아마 전문적으로 경영학이나 이런 곳 나와서
    하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공학자가 라이센스 있는 거 별 도움 안되겠죠?

    • dddd 76.***.133.230

      앞으로도 없어지지야 않겠지만, 소위 ‘전문직’ 대우는 힘들어 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니면 컴퓨터가 하기 힘든 분야를 개척하던지 해야죠.

    • tax 216.***.207.121

      한우물 전문적으로 파는 사람이라면 택스가 존재하는 한 계속 일거리가 있음.

    • ㅎㅇㄴㅎ 75.***.84.13

      저 아래 잘 찾아보시면,
      제이에스 회계사님이 자세한 답변 달린거 찾을수 있을거에요.

      근데, 회계사 되는거 만만치는 않은데 비해서, 되고나서 얻는게 별로 없는 듯하더군요.
      아예 그런거 할바엔, 상법 변호사 알아보시죠?

    • ㅎㅇㄴㅎ 75.***.84.13

      근데 3주공부해서 회계사 될수 있나요? 그런 말은 금시초문인데? 온라인 수업이면…얼마인지, 링크좀 알려주세요. 3주면 할만 하네요. 근데 인터넷 찾아보면, 리콰이이먼트가 장난 아니던데?

    • -_- 38.***.128.189

      윗분이 물어본것은 EA 라고 한국 개념으로 하면 세무사입니다.
      근데 사실 미국 EA 는 장부 정리해주고 간단한 세금보고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말그대로 small business 가 주 손님이 되겠죠.

      위에서 말씀하신 것은 CPA 고요.

      • 쓰레기씨애틀박진상 108.***.226.11

        75.***84.13 님 글은 그냥 무시하시길 바랍니다. 약 먹을 시간이 많이 지나서 그래요.

        • ㅎㅇㄴㅎ 75.***.84.13

          약먹으니 한 30분 살거같다가 원상태…

          진상아, 내 좋은 머리 아까와서 어떡하지? 내 머리 이식받을래? 몸짱이야?

          • 쓰레기씨애틀박진상 104.***.240.155

            약을 쉬지 말고 드셔야죠. 그래서 병가 낼 수 있나여? 회사나 동료에 피해주지 마시고 이번기회에
            푹 쉬세요. 한국에서요.

            • ㅎㅇㄴㅎ 75.***.84.13

              약이란 약 다 들고 다니며 먹어봐도 1시간 이상 못가니 어떡하냐. 24시간 지속용이라더만 다 거짓말이야.

              한국가면 한국가족들 힘들게 해서 안된다. 죽어도 여기서 죽어야지.
              원래 인생은 혼자가는게 멋있는 거야. 갈길이 참 멀다. 멋있게 가야 하는데…

            • 쓰레기씨애틀박진상 68.***.139.95

              짝퉁 진상아 조까…108.***.226.11

              로마리오 개새끼가 이름만 바꾸고 활동하는 …

              운영자야 니가 이러니까 계속 사이트 조회수가 떨어지는겨..

    • ABC 66.***.83.185

      미래에 컴퓨터가 대체할 직업 1위가 텔레마케터, 2위가 회계사입니다…

      • ㅎㅇㄴㅎ 75.***.84.13

        아이알에스는 대체 안되나요?

    • EA입니다 98.***.127.159

      세무사 시험을 최근에 봤고
      최종 합격했습니다
      미국에서 세무사는 연방에서 허가를 주며
      그리고 공인회계사는 주정부에서 허가를 주는 케이스입니다
      세무사의 주 업무는
      세무보고, 세무계획, 피감사 대리, 세무정보제공 등등입니다
      회계 세무법인, 은행 등등에 취업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3주가 아니라 3개월 이겠죠 공부좀 하셔야합니다
      한가지 단점은 보수교육을 맨년 16시간정도 이수하셔야 합니다
      물론 라인슨스 취득후 이야기입니다만….
      3년에 72시간이고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ㅎㅇㄴㅎ 75.***.84.13

        그럼 보통 세금보고 해주는 사람들은 세무삽니까 회계삽니까?
        세무사도 회계사사무실에 처음 몇년동안은 취직해야 합니까?
        부동산 에이전트같은것도 그런식 시스템이던데..

        연방에서 허가주는 세무사가, 주에서 주는 회계사보다 오히려 더 좋게 들리는데, 그건 아닌가요? 연방정부가 주정부보다 더 파워있쟎아요.
        근데 왜 세무사가 오히려 되기가 더 쉬운거처럼 들리나요?

        그나저나 3개월이면 똑똑하고 풀타임으로 시험준비만 하는 사람은 2-3주로도 끝낼수 있단 이야기로 들리네요. 온라인 수업듣는다면.

    • -_- 38.***.128.189

      CPA 는 주에서 관리를 합니다. 주마다 Accounting Board 가 있는데 거기서 관리를 하고요.
      EA 는 IRS 에서 주관합니다.

      CPA 의 권한은 Tax 뿐만 아니라 감사보고서에 서명을 할 수 있고 기타 컨설팅 업무까지 다룰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경력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기본 적으로 Tax 뿐만 아니라 Accounting 과 기본적인 경영학 그리고 Audit 을 시험 봅니다.

      이에 반해 EA 는 Tax 만 시험 봅니다. 그리고 문항이 전부 객관식 이고요. 엄밀히 말하면 Tax 보고 할때 도움을 줄 수 있고, IRS 에게 연락을 해서 Tax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차원 관리가 연방 관리보다 엄격 하겠죠. 주에서 예산이 나와서 협회에서 주 산하 Board 에서 CPA 를 직접 관리하고 License 를 부여하는 것이니까요. 변호사도 주차원 License 입니다.

      결론하면 EA 는 따기가 CPA 보다 쉽고, 시험 자격 제한도 없습니다. 그리고 따고 나서 업무도 제한적(TAX)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mall 을 다루는 세무사가 아니고 회사 상대로 TAX 분야 전문가가 되실려면 CPA 따고 BIG 4 에 가시던가 law school 에 가셔서 JD 딴 후에 LLM Tax 로 받고, 로펌 Tax 변호사 되시면 됩니다.

      EA 따고 세무전문가라고 하기엔 그런 말 하는 사람이 무지한 거라고 생각이…

      • EAD 47.***.40.4

        자격증 있으신가요? 공부하셨나요? 회계사 시험 REG를 EA만큼 세법에 대해서 파고 들어 시험보나요?

        얼마나 무지하면 이런 소리를 할까 참 놀라울 따름입니다.

    • EA 173.***.169.161

      EA를 세무사라 부르는 것도 무리가 있죠. 그냥 TAX PREPARER 가 적당한 말입니다. 등록된 에이전트 뭐 그거죠.
      한국의 세무사는 전혀 다른 전문가 집단이고요. 은근히 타이틀에 뭍어서 본인들이 전문인인것처럼 행동하는건 문제가 있음.

      • EAD 47.***.40.4

        자격증 있으신가요? 공부하셨나요? 회계사 시험 REG를 EA만큼 세법에 대해서 파고 들어 시험보나요?

        얼마나 무지하면 이런 소리를 할까 참 놀라울 따름입니다.

        IRS의 Examiner로 5년 근무해야 주는 자격증이 님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허술하고 쉬워 보이나요?

        각 나라에서 Enrolled Agent를 뭐라고 번역하여 부르는지부터 조사해보시면 이런 멍멍이 소리는 안할것입니다.

    • 세무사 104.***.253.29

      만약 자격증을 따고 회사에 들어가는게 목표라면 EA는 거의 소용이 없습니다. 반면 CAP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반면 만약 본인이 개업을 원하시는거라면 EA나 CPA에 차이가 없습니다. 아니 EA는 미국내 모든 주에서 텍스 문제를 다룰 수 있기에 주 차원에서 발급하는 CPA보다 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업무적인 면에서 본다면, EA는 감사를 못하는 반면 CPA는 감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CPA도 감사를 하기 위해서는 (싸인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을 부여 받아야 하기에 실제로 주변 개업 회계사들의 경우 대부분 감사 자격이 없으며, 이런점에선 차이가 없습니다.

      둘 다 초보라고 할 경우 일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선, 텍스는 CPA던 EA던 처음 시작하면 다 해멥니다. 그러나 어카운팅의 경우 EA는 전혀 할줄 모르고, CPA는 그나마 배운게 있으니 어느정도 하실 수 있습니다. 즉, EA는 텍스시즌 2-3개월이 지나면 다른 어카운팅이나 북키핑 페이롤등 일이 있어도 능력이 안되서 (몰라서)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전에 회계사무소에서 일한 경험이 없는경우). 반면 CPA는 어느정도 알아서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인식, 특히 한인들의 인식은 CPA >>>> EA 입니다. 실제 누가 일을 잘하냐 못하냐와 상관 없습니다. 그냥 자격증이 주는 권위가 그렇다는 말 입니다.

      제가 본 EA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부분의 EA의 경우 처음부터 회계를 한 사람이 아니라 다른일을 하시다가 CPA 따기는 조금 어려운 상황에서 EA를 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남자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CPA던 EA던 자격증만 있다고 되는게 아니라서, 실무 연수를 하여야 하는데, 젊은 CPA는 이런 기회가 오지만 나이먹은 남자 EA는 그 누구도 데려다 쓰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혼자서 알아서 실수해 가면서 배워야 하는게 이게 결코 쉽지 않은 일 입니다. 개업해서는 텍스 하는 기간은 2-3개월이고, 나머지는 스몰비지니스 상대로 북키핑이나 페이롤 등등을 해야 하는데, 파이넨셜 스테이트먼트를 작성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혼자 일할 수 있는 케이스가 거의 없습니다.

      결론은 CPA던 EA던 개업을 하는 경우 비지니스를 잘 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이를 못하면 실패합니다. EA도 말빨좋고 아는것 많으며, 실력있면 충분히 사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PA도 비지니스 제대로 못하면 망하기 쉽상입니다.

    • Jacob Young, E.A. 74.***.253.212

      저는 IRS 에서 오랜세월 Tax Examiner 로 근무하고, 지금은 EA 가 되어서 빅4는 아니지만 관록있는 작은 세무법인에서 세무사로 근무하고 있읍니다.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여가에 CPA 시험도 준비는 하고 있읍니다. IRS 의 EA license 에 관련한 공식 문서들을 아래에 quote 하였읍니다.

      * “Enrolled agent status is the highest credential the IRS awards.”

      * “Enrolled agents, … , have unlimited practice rights. This means they are unrestricted as to which taxpayers they can represent, what types of tax matters they can handle, and which IRS offices they can represent clients before.”

      * “… have unrestricted practice rights and may represent clients before any office of the IRS regarding any matters.”

      CPA 나 변호사 license 의 validity 는 license 를 발행한 state border 를 못 넘어가는 것을 감안하고, IRS 에서는 3rd party entity 가 taxpayer 를 represent 할 자격이 있는가를 철두철미 하게 따지도록 required 되어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EA 보다 IRS 에서 안심하고 인정하며 상대하여 주는 tax professional 은 없읍니다.

      WorkingUS.com 에 댓글다는 분들께서, EA 는 전문가가 아니다, EA 는 세무사도 아니다, EA 는 payroll 업무가 있어도 능력이 없어서 못한다, 등의 얼토당토 않은 말들을 지어내고 만장일치로 합의를 보아도 IRS 에서 “그럼 앞으론 WorkingUS.com 에 댓글 다는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겠읍니다” 라며 바뀌지 않습니다.

      더우기 세무에 관련하여 한인사회에서 EA 보다 CPA 를 더 알아주는 것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만장일치로 합의를 본다고 fact 가 바뀌지 않는 경우 입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CPA 시험의 4분의 1도 채 안되는 부분만이 (REG) 세무에 관한 내용을 시험봅니다. “의사 시험에 약학도 조금은 나오니, 약사는 약학 전문가가 아니고, 약사는 약사가 아니며, 약사는 약제조 일이 있어도 능력이 없어서 못한다” 라는 논리지요.

      * CPA 시험의 4분의 2는 GAAP (FAR) 과 GAAS (AUD) 를 시험봅니다. GAAP 과 GAAS 는 audience 가 lenders & investors 입니다. 따라서 CPA 시험의 4분의 2는 회계수치들을 과대포장 못하게 하는 원칙들을 시험보는 것입니다. IRS 에서는 회계수치들이 과대포장 되는것은 전~혀 상관 안합니다. 반대로 회계수치들이 “과소포장(?)” 되는 것을 못하게 하는 원칙들이 IRC, IR Reg, 그리고 IRS Pubs ( 미 세무법률, 세무규정, 그리고 세무청 지침들 ) 들에 망라되어 있는 것이고, 그래서 EA 시험이 있는 것입니다.

      끝으로, 저는 IRS 나와서 private sector 에서 세무사로 일하기 시작했을때 초봉이 시급 $33 이었고요 ( 물론 맡는 일들이 꼬여있는 일들만 했지만 ), 제 보스는 업무의 성격에 따라서 고객에게 시간당 약 $300 charge 하는 것 봤읍니다. 어느 학원에서 3주일 들으면 자격증 나온다 했는지 몰라도, 전과목 시험에 합격하고 background investigation 후 license 받은 다음에 시험이 쉬웠다 말하면 들어줄 가치가 있어도, 한과목도 못붙은 사람들이 만장일치로 아무말이나 지어낸다고 fact 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 답없는사람 223.***.61.58

      jacob님.
      ustcp 에 대해서도 조금 설명해 주시면 안 될까요?

    • EA 47.***.40.4

      공부 하는 사람으로서 Jacob님의 글이 많은 힘이 됩니다

    • john 220.***.222.209

      Jacob님 댓글 빼고, 뭣도 모르는 사람들이 댓글을 달았네. 지금 CPA 시험 준비중인데, cpa reg 과목이랑 EA 랑 어떻게 비교를 하는거냐. 물론 회계사가 세무사 업무를 할 수 있겠지만, 결국 회계사도 EA 세무사 자격증 많이들 딴다. 결국엔 크로스오버야. 회계 알려면 택스를 알아야 하고, 택스 알려면 회계도 알고 다른 전문지식도 많이 필요하다. 그래야 회계 재무 분야를 이해할 수 있거든. 뭣도 모르는 가짜 놈들이 거짓말을 팩트마냥 써대고 있어. 물론 둘다 경력이 중요하겠지만, EA가 소용없다, CPA가 소용없다, ~보다 낫다, ~가 인식이 더 낫다 이런 헛소리는 그만좀. 결국엔 크로스오버고, 둘다 기업/정부에서 충분히 전문 자격증으로서 인정받는 자격증들이다.

      • CPA 73.***.162.147

        현직 CPA로서 다른 한인 분들께 오해가 생기고 EA분들이 너무 하시는 거 같아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EA나 CPA나 같은 시험이므로 세무 전문가로서 차이가 없다.

        A:차이가 많이 납니다. 시작점이 다릅니다.

        1 교육 이수 조건

        EA:고등학교만 졸업 하면 누구나 시험 응시 가능 합니다.

        CPA :150 credit (uppper accounting and business) 공인 회계사 자격 취득 교육 이수 조건 입니다. 150 Credit이면 학교에서 이수하는 학점을 보여주는 것인데 이는 학사 학위 이외에 추가 교육 또는 석사 학위를 취득 하여야 CPA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2시험 난이도

        EA:지극히 단순한 문제를 물어 봅니다. 올해 Auto 공제 금액은 얼마인가?

        CPA: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해외 지사를 둔 법률 회사의 연결 법인의 세금을 구하시오 등등.

        당장 구글만 쳐봐도 EA 합격률이 Part 1 66% Part2 74% Part 3 83% 반면 CPA는 4개의 시험이 있는데 그 중 REG 합격률은 40%도 되지 않습니다.

        고등교육만 받아도 저 높은 합격률이 있는 시험과 석사 학위가 있고 텍스에 대해서 기본 Advance이상 정부회계 등등 심도 있게 공부해도 저 정도의 합격률만 나오는 시험이 어찌 같을 수가 있습니까. 그렇게 쉬웠다면 왜 CPA 시험이 변호사 시험만큼 어렵다고 하는 외국인이 있을 까요?

        한인 분들이 제일 잘 아실 겁니다. 이미 EA 수업을 제공하는 학원에서 조차 3개월이면 합격 가능 하다고 광고합니다.

        또한 주변 한인 분들이 합격 했을 때 어떤 분들이 합격 하고 어떤 일에 종사 하시는지 제일 잘 아실 겁니다.

        3 CPA 시험은 텍스에 관해서 겨우 REG에 있는 과목 중에 일부분이다. 반면 EA 시험은 전반적인 TAX를 다루기 때문에 EA 시험이 더 전문성이 있다.

        A: 아니다

        CPA는 AUD 감사 REG (법률 세법 상법) FAR(재무재표 와 보고) BEC (경제, 원가, 회사 구조등) 등 4가지 시험을 보고 합격 해야 자격증이 나옵니다.

        반면 EA는 Part 1(Individual), 2(Business) & 3(Representation Etc)를 봅니다

        그래서 위에 있는 EA분은 우리가 더 많이 보니까 EA 시험이 전문성이 있다. 그래서 많은 CPA들이 EA를 시험을 추가로 본다.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를 받는 데 까지 5에서 6년입니다. 그 사이 텍스 뿐만 아니라 더 심도 있는 회계 원리나 경제 등등 더 깊은 과목을 이수합니다.
        REG 시험의 구성을 보면 Basic Tax, Advance Tax, Governmental Tax, Corporate tax,등등 들어야 하는 과목이 최소 8과목이 넘습니다. 이를 이수하고 공부해야 REG 시험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한 과목만 보니까 별거 아닌게 아니라. 텍스라는 부분이 텍스뿐만 아니라 Accounting이라던지 많은 상법등을 알아야 변화하는 텍스나 또는 각종 이슈들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 공인 회계사로서의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한 과목을 보는 것 뿐이지 난이도는 미국인들이 인정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4:텍스 전문가로서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EA와 CPA의 대우는 동등하다

        A:아니다.

        텍스 전문 회사로서 최소 20명이 넘어가는 회계사들을 보유한 회계 전문 펌을 미드 펌이라고 합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빅포 (전세계에 오피스가 있고 나이키 구글등의 상장 기업을 고객으로 가지고 있는 세무 전문회사 입니다.)라고 부릅니다.

        단연코 EA 출신들을 본적이 없습니다. 위에 있는 회사들에서의 EA에 대한 인식은 장부를 정리해 주는 정도이고 텍스 업무에 종사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한 많은 상장 회사 또한 Accounting Team에 Tax 전문가를 채용시 EA분들을 구하는 것은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정부 US Job에서 또한 EA를 구하고 있으나 높은 직급에서 또한 Master석사 학위를 요구합니다. EA가 없다고 하여 뽑히지 않는 수준이 아닌 그냥 가지고 있구나 하는 정도 입니다. 이미 없어도 뽑힐 사람들입니다.

        5 EA는 연방정부에서 관리 하기 때문에 주정부에서 관리하는 CPA 보다 더 엄격하고 더 많은 주의 텍스를 다룰 수 있다

        A:아니다

        CPA는 연방정부에서 요구 하는 조건과 더불어 주에서 요구하는 요건들 까지 충족시켜야 하므로 더 엄격하게 관리 되어집니다.

        또한 미국은 각 주마다 텍스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1개 또는 2개주의 전문가가 되기 도 쉽지 않고 텍스 펌들은 State and Local tax 전문가 들을 모아 주정부 텍스를 다룰 정도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 큰 회계 펌조차 주정부 텍스는 어려워 하여 전문가를 두는 데 EA 분들이 연방 자격증이기 때문에 State에 대해서도 정통하다고 느끼도록 말하는 것 자체가 심히 의심스럽습니다.

        결론
        시험은 도구일 뿐입니다. 이 시험 이외에도 더 좋은 학위가 있거나 또한 더 많은 경력과 노력이 있다면 노력하지 않은 CPA보다 더 많은 월급 또는 Tax Office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CPA 시험을 보기 위한 노력을 EA 시험을 보기 위한 노력과 같고 동일 하다 라고 말하는 것은 세무 전문가라면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만일 EA 분들 가족중에 좋은 대학교 나와서 저는 EA 따서 세무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라고 말했을 때 그렇지 맞아 CPA와 동일 하니 그런 노력을 할 필요 없어 라고 말할 EA분들은 한 분도 없을 것 이기 때문입니다.

    • JSTA 24.***.26.227

      CPA 혹은 EA 라이센스를 갖고 계시는 분들 가운데 본인의 오피스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몰라서 혹은 큰 회사에서의 경력만 있고 실제 로칼펌에서의 경력이 없어서 개업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입니다. 만약 이런분들 가운데 개업과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로칼펌의 실제 업무에 관한 컨설팅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솔하고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컨설팅 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개업 컨설팅은 유료 입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