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 선서 후 한국여권으로 한국입국/ 서울에서 미국여권받고 미국입국?/시민권 선서일 변경

  • #2850375
    미국여권 49.***.254.115 823

    안녕하세요.

    제가 잘 못 찾아서 그런지, 여기 저기 찾아봤는데 괜챦을것 같은데 확신이 안 서서 여쭤봐요.

    2016년 6월 11일 (이상하게 토요일 오후네요) LA에서 시민권 인터뷰 잡혔고, 예상으론 7월 20일에 선서하게 될 것 같아요. 지난 2월 미국에서 모든 생활정리하고 한국왔거든요. 7월 20일 시민권선서 하자마자 한국들어와서 (미국에서 생활이 완전 정리돼서 미국에서 하루하루 지내는게 $$), 서울 미국대사관에서 미국여권 신청하는 게 문제될까요?

    법적으로 엄격히 따지면, 선서하자마자 미국시민인데 한국여권으로 한국입국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라고 알고 있어든요. 외국인이 한국여권으로 입국해서 발각되면 벌금물린다고 법무부에서 인천공항에 써 붙인 것도 봤어요. 당장은 한국여권으로 한국입국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보통 한국법무부에서 아는데 6개월 걸린데요), 미리 잘 알아보고 하려구요.

    아…혹시 선서 스케쥴 앞당길 수 있나요? 알아보니, 6월 14일(화)에 캘리 온타리오에서 선서식이 있데요. 그럼 7월에 또 선서땜에 미국에 안 들어가도 될것 같은데…쩝. 한국에서 시민권 진행하니 참 번거롭고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