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없이 신청하는 영주권 – National Interest Waiver (NIW영주권)

  • #2295633
    정대현 74.***.43.226 1470

    NIW영주권 또는 EB-1A영주권은 보통 노동허가서(Labor Certification)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최종승인에 걸리는 시간은 다른 영주권에 비해 비교적 적게 소요됩니다. 최근에 NIW영주권을 통하여 I-140의 승인을 받으려면 통상적으로 6개월에서 8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용됩니다.

    NIW영주권을 신청하면 신청인이 만족시켜야 하는 세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신청자가 가진 전문성에 고유한 가치가 있어야 하고,
    2. 신청자가 가진 전문성이 국익과 미국의 특수 지역이 아닌 전역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3. 신청인에게 미국에서의 취업을 요구하는 것이 미국국익에 현저히 반한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지만 미이민국(USCIS)는 신청인의 NIW 영주권 petition을 개인의 상황에 맞게 심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외국인이 미국의 국익(National Interest)에 도움이 됨을 결정하는데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합니다.
    1. 신청인이 미국의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
    2. 신청인이 Health Care에 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
    3. 미국정부가 신청인이 영주권을 받도록 요청한 적이 있는지
    4. 신청인의 NIW영주권 승인이 미국의 교육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는지
    5. 신청인의 NIW영주권 승인이 가난하거나 연령이 많거나 또는 아이들을 위한 주택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6. 신청인의 NIW영주권 승인이 자연환경을 개선하거나 천연자원을 잘 활용하도록 기여가 가능한지
    7. 신청인의 NIW영주권 승인이 미국노동자들의 일하는 환경 또는 근로조건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는지

    ​특히 NIW영주권을 성공하는 신청인의 경우 자신들의 특수하거나 특별한 기술, 경험, 지식등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신청인이 단순히 경쟁력이나 능력이 있다기 보다는 한차원 더 높은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NIW영주권 신청인의 과거 업적이 미국의 국익을 위한 미래에 이득을 가져다 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NIW영주권에서 이러한 것들을 증명해주는 성공요건은 첫째는 신청인의 자격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신청인의 특출함(Exceptional Ability)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를 보여주는 요인들로는 다수의 출간물과 이에 따른 Citation 빈도, 수상여부, 전문분야 면허증, 특허, 저명한 단체 소속증명서 또는 해당분야에 기여한 업적, 국제적으로 알려진 성과물 등의 자료들이 필요합니다.

    NIW영주권 신청시 논문 수나 논문의 인용회수(Citation)를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NIW영주권 신청중 세번째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세번째 조건이란 쉽게 말하면 NIW영주권 신청인이 연구분야에서 중요하고 뛰어난 역활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이를 증명하는 가장 객관적인 자료가 논문의 수나 인용회수(Citation)의 수인데 이들의 자료가 적은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엔지니어의 경우를 실무나 연구에 치중하기 때문에 보통 논문의 수나 인용회수(Citation)의 수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엔지니어들은 NIW영주권 자격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연비문제의 개선, 전기차 확대를 위한 노력이나 환경오염을 감소시키는 연구결과 등을 잘 모아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전기산업이 향후에 고용창출을 일으킬 것이라고 자료를 잘 모아 이민국에 설득력있게 주장한다면 NIW 영주권승인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들의 경우 많이 사용되는 것이 특허입니다. 특허가 있는 경우라면 보유하고 있는 특허가 상업적으로 성공하였는지의 여부도 중요합니다.

    개원의사의 경우도 NIW영주권을 많이 신청하고 있습니다. 개원의사의 경우 환자치료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논문 수나 논문의 인용회수가 많지 않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에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나 임상활동의 특수성 등을 보여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치료법의 효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주변의 전문가들의 추천서를 통해 증명을 할 수도 있으며 상업적인 성공(치료한 환자의 수나 치료성공률)등에 대한 자료를 통해 증명해 주어야 합니다.

    기업인의 NIW영주권의 경우 실무 경력이나 기업인으로써의 활동뿐 아니라 연구/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증명하면 좋습니다. 과거의 성공여부가 앞으로 미국경제에 어떻게 이바지 할 것이라는 부분도 잘 설명한다면 NIW 영주권 승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NIW로 영주권 신청시에는 신청인이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됨을 서류 작업을 통해 입증해야 합니다. 이밖에 NIW영주권이나 이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201-482-8267로 연락 주시거나 mchung@chungassociate.com으로 Resume나 CV를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정대현 변호사
    Chung & Associates, LLC.
    2160 North Central Road, Suite 107
    Fort Lee, NJ 07024
    Phone (201) 482-8267
    Fax (201) 482-8371
    Mchung@chungassociate.com
    http://www.facebook.com/lawofficechung
    http://blog.naver.com/lawdhc
    http://www.dhcfir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