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구축 or 클라우드

  • #1656578
    준사모 173.***.110.55 1034

    안녕하세요..
    여기에 IT전문가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서 조언을 얻고자 몇가지 문의드립니다.
    6명 정도의 직원이 일하는 작은 회사에 다니는데 약 10년전에 세팅한 window2003서버를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도는 ERP프로그램 사용 및 파일공유 그리고 데이터 백업으로 단순합니다.

    이번에 사장님이 저 서버 쓴지도 오래되고 용량 문제도 있어서 upgrade를 하는게 좋은지 매달 비용을 내서라도 클라우드를 이용하는게 나은지 알아보라고 하시네요.. 남자직원이 저 혼자라서..-.,-

    성능좋은 work station 과 window 2008R2 구매한 후 set up할 줄아는 사람 하루 불러서 세팅후 예전처럼 사용하는게 나은지 아니면 매달 maintenance fee를 지불하면서 백업 등 신경안쓰고 외부에서도 ERP프로그램 접속하여 일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이용하는게 나은지요….

    여기서는 verizon fios가 지원되어 upload도 50M까지 속도가 나오므로 클라우드 사용시 속도문제는 크게 없을 거 같습니다.

    1) 만약 클라우드로 한다면 미국에서 유지비 저렴(매달 비용은 얼마나??)하고 데이터 보안 확실한 provider는 어디가 괜찮을까요?

    2) 지금처럼 서버PC형태로 upgrade할 경우 workstation + window server 2008R2( 2012까지 쓸 필요는 없겠죠?) + set up 인건비는 어느 정도선이 reasonable한지요..

    감사합니다.

    • humm 38.***.147.133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서버는 내부서버를 용량대가격 측면에서는 따라가지 못합니다. 클라우드 서버가 유용한 경우는 로드를 분산시키기 어려울때 (예를 들어 세일시즌에만 몰리는 쇼핑몰) 입니다.
      질문하신 분 같이 “한정적인” 수의 사람이 “내부”에서만 접속해서 웹접속이 아닌 “erp,파일 공유”를 위해서 쓰는 경우라면 클라우드 서버는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클라우스 서버가 세팅이나 백업을 보장하는 것도 아닙니다.
      질문하신 분의 상황에서는 내부망을 구축하시고, 서버를 한두대 정도 구비하신 뒤, vpn을 설치하시는게 합당해 보입니다.
      단, 파일 백업 만을 위해서 드랍박스, amazon glacier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유용합니다. 내부 서버보다 용량당 가격은 비싸지만 관리비용이 적어지겠죠.

    • humm 38.***.147.133

      내부 서버의 가격은 질문하신 분의 상황을 모르니 정확한 가격 산정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6명이라고 하셨으니 일반적인 서버 한대로 충분할 것으로 보이니
      서버 비용은 몇백-이천 불 사이에서 충분히 해결 되겠지요.
      세팅비 또한 파일 서버 세팅 정도라면 몇백불이면 해결되지만,
      erp나 vpn을 세팅하고 싶으시다면 상황마다 다르겠네요.

    • ㅍㅍ 99.***.192.95

      클라우드로 서버가 가면 역시 vpn을 사용하던지, secure port로 각종 서비스 포트를 포워딩하던지 해야합니다.
      사무실에 서버를 놓고쓰는 것이랑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눈앞에서 서버가 없어지는것 뿐입니다.

      클라우드의 의미를 SaaS로 오해하고 있는것 아닌지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ERP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곳을 사용해보는 것 말입니다.

      서버를 사신다면 대충 델 모델을 사용해서 하드웨어는 3-4천불 정도, 소프트웨어 비용(?), 전문가 인건비 몇천불 정도 들지 않을까요? 예전에 비슷한 일을 해줬을때, 하루정도 가서 해주려면 적어도 2-3천불 정도는 받아야 비용이 빠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