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회계사 시험을 위한 회계 학점 취득 방법 문의(일리노이주)

  • #1489320
    갱지니 107.***.181.205 2224

    안녕하세요. 전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경영학과 졸업 후, 미국에 이민을 오게 되었구요.

    미국서 자리를 잡기 위해 AICPA를 준비할 생각인데요,
    회계 대학원도 생각했지만,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많이 들어서 대학원은 나중에 정 필요하면 직장 다니면서 갈듯합니다.
    (뭐, 많은 분들이 석사 없으면 한국회사 못벗어난다고 하신 댓글 많이 봤는데, 전 그냥 CPA 먼저 따고 직장 잡겠다는 계획대로 걍 밀어붙여볼까 합니다)

    제가 글을 쓴 이유는 학점 requirements 관련해서 선배님들께 여쭐것이 있어서 인데요.

    네이버나 구글링해보니 다 학원 선전 밖에 없어서 ;; 여기다가 실질적인 조언 얻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부디 ㅠㅠ 지나치지 마시고 아시는 내에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저의 경우처럼 경영학 학사가 있는 사람들에겐 일리노이는 150학점에 회계학점 30, 경영학 24학점을 요구하는데요.

    저는 한국 학부에서 150학점은 일단 다 들었고(복수전공을 해서 학점을 많이 들음) 경영학 전공이기에 경영 필요과목도 들었는데요…. 문제는 회계학점 30학점을 다 못들었다는 것입니다. 회계원리, 중급회계, 원가회계만 들어놓은 상태;;

    한 20학점 정도는 더 들어야할것 같은데요… 이걸…커뮤니티 컬리지나 미국 칼리지 온라인 과정을 통해서 충족할 수 있을 까요?? 혹시 저처럼 석사 안가고 한국 학사만 가지고 미국에서 부족한 회계학점 들으신분 있으면 조언 좀 부탁합니다..

    cas에 물어보니까 자기들을 통해서 일리노이 학점 이수가 불가능 하다고 하더라구요.ㅜㅜ 솔직히 다른주에서 시험 볼까도 생각했지만, 20학점 정도만 들으면 되는데 아까워서 그냥 커뮤니티 칼리지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degree없이 학점만 이수하고 싶은데, 시카고에서 혹시 추천해주실 학교 있으시면 꼭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요 아래의 조건에 만족하는 기관에서 학점 이수해야한다고 하네요ㅠ .
    a) credit earned from a college or university which is a candidate for or is accredited by a regional accrediting association which is a member of the Council for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b) credit earned at a business school or college of business within the educational institution that is accredited by the American Assembly of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AACSB) or Association of College Business Schools and Programs (ACBSP).

    • 텍사스의 경우 175.***.214.46

      일리노이에도 비슷한 제도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제가 지냈던 텍사스의 경우도 150학점이 있어야만 시험을 볼 수 있는데, 커뮤니티컬리지에서 석사 레벨에 해당되는 수업들을 들을 수 있어요. 보통 회계학 학부 졸업시 123학점을 받게되니 나머지 30학점 (석사 레벨)은 cc에서 이수할 수 있죠. 대신 말씀하신 것 처럼 학위나 수료증이 주어지진 않습니다.
      일리노이도 혹시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서 댓글 남겨요.

    • J 24.***.211.15

      그냥 제일 싼데서 듣는게 정답 아닐까 합니다. CC같은데가 제일 만만하겠네요

    • cpa 69.***.174.107

      중요한건 본인이 경영학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일리노이주 보드에서 본인이 이수한 과목들을 인정해줄지 아닐지를 아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로 된 회계 원리라는 과목이 과연 보드에서 인정하는 과목과 이름이 같은지 아셔야 한다는 겁니다. 미국의 회계학과는 각주의 CPA 시험을 칠 수 있도록 맞추어진 프로그램 입니다. 그러니 일리노이주에 있는 대학교 회계학과 과목들을 살펴보세요.

      일리노이주는 학점 은행제를 통한 학점을 인정을 안합니다. 그래서 CAS 에서도 불가능하다고 답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