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한국->미국

  • #1329843
    영주권 131.***.160.204 1812

    미국에 온진 10년 가까이 되어가구요.
    미국에서 일한 진 3년 막 넘었습니다.
    미국에서 학사, 석사 마치고 바로 취직되서 테크 대기업중 한 군데를 다니고 있습니다.

    3년 채우고 첫 직장인지라, 마침 이직을 생각중이었었는데,
    한국에 계신 부모님이 좀 편찮게 되셔서 함께 있고,
    보살펴드리고자 임시 귀국을 결정한 상태에요.

    회사에서 영주권을 해줘서 받은지는 1년 반정도 됐구요.
    한국 대기업에서 오퍼를 받아서 사이닝 보너스랑 이것저것 베네핏 받고 들어갑니다.
    변호사랑 상담을 해서 재입국허가서라는 걸 신청하고 핑거프린팅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구요..

    변호사랑 얘기하기로는 2년이 되기전에 휴가를 한번 써서 미국으로 들어와서
    재신청을 하면 2년을 더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계획은 최소 2년으로 잡고 집안 사정 봐가면서 다시 나올 준비를 해서
    원하던 공부를 계속 하거나 (박사) 다시 재취직을 생각중입니다.

    사실 지금 일을 좋아하고, 미국애들이랑 워낙 활발하게 콜라보레이션을 잘 하고
    퍼포먼스도 좋아지고 있어서 자신감이 있는 상태라..
    국내 기업에서 일을 하다가 다시 나와서 인터뷰 보고 잡 찾는게 크게 문제처럼 느껴지진 않는데요,
    2년간 한국어만 쓰다가 제가 다시 그 몇차로 이어지는 인터뷰를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한 고민이 드는 요즘입니다

    가는 회사 팀이 저를 러시아 사람들이랑 일하는데 투입시켜서 계속 영어를 쓰면서 일하게는 하려는 것 같긴 해서..
    일하면서 영어는 계속 쓸듯합니다.

    흠… ㅠ_ㅠ

    주변에서 5년정도 국내에서 일하다가 다시 나가신 분을 보긴 봤는데..
    혹시 비슷한 상황을 겪으신 분이 있나 싶어서 몇 자 적어봅니다.
    미국에 다시 돌아온다면 현재 다니는 회사는 아니지만, 다른 테크 컴퍼니를 갈 생각중이구요.

    • 경험 23.***.233.11

      비슷한 경험을 한 일인입니다.
      2년 리엔트리 받고 나가서 일하다가 들어온 케이스였고
      가장 중요한건 힘들겠지만 한국에서 2년을 다 채우기 한참 전부터 이미 갈 회사를 알아보고 인터뷰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시겠지만 한국회사 생활 하다보면 그럴 시간을 내기가 어렵죠.. 폰인터뷰 시차도 다르고요.. 그래서 저는 그냥 관두고 아무 기약없이 다시 나와서 6개월동안 고생하다가 지금 직장을 구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 6개월은 6년이었습니다. 굿럭입니다.

    • 영주권 75.***.125.194

      경험님,

      2년채우기 전에 일 그만두시고 들어가셨었나요?
      사실 새 직장에 2년은 커밋이 되어있어서, 리엔트리를 어떻게 계산해야하는지 살짝 걱정입니다.
      그리고 리엔트리하실때 뱅크 스테잇먼트나 이런것들 다 보여주시고 질문 많이 받으셨나요?
      가장 베스트는 오퍼 받아서 리로케이션 하는건데.. 말씀하신대로 상황이 상상한대로만 되지 않을걸 알기에 마음이 불안불안 하네요 ㅠ

    • 경험 70.***.197.126

      저는 2년을 채우고 나왔습니다.

      12월에 지문을 찍자마자 한국으로 나와서 바로 일 시작했고 리엔트리는 그후로 3달후에 나왔으니 가능했죠.
      즉 2010년 1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일을 했다는 말이고요, 리엔트리 expiration date 이전에 다시 입국했기 때문에 1년을 벌었습니다 (시민권 받으려면 5년 기다리는데 중간에 해외에 오래 있으면 다시 제로부터 카운트 하는거 아시죠? 근데 저는 2년을 다 쓰지 않고 들어와서 1년만 나가있던 걸로 계산).

      리엔트리는 수월하게 진행됩니다. Bank statement는 제출했었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시간을 버시려면 지문을 찍자마자 한국에 가시고 퍼밋은 우편으로 받으세요.

    • 영주권 131.***.160.204

      경험님, 제가 조금 디테일하게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이메일로 답변이 가능하실런지요..?
      sueyun84@gmail.com 으로 이메일 한 통만 부탁드립니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