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민권-한국 시민권자 세금 신고 및 납부 질문

  • #1715021
    gunny 59.***.113.85 1377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에서 태어나서 1년 정도 살다가
    다시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다가 미국에서 다시 3년 살았고
    중학교 이후에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민권이 있는 상태인데 여권이나 social security No. 는 없는 상태입니다.

    올해 초에 와이프가 미국에 공부차 가게되었는데, 와이프도 저랑 같은 상황이라 이번에 어렵지 않게 시민권을 사용을 시작하였습니다.
    어린 딸들이 자연적으로 이중 국적이 되었고, 서류 작업상 제 태어난 곳이랑 미국 국적임을 써야하기 때분에 작성된 상태입니다
    저는 아직 미국에 들어갈 생각이 없고 나중에 은퇴후나 한참 뒤에나 갈생각이 있어서 미국 국적이 당장 필요한건 아니지만
    제가 듣기로는 미국 국적인 경우에 미국에 재산에 대한 신고를 하고 이에대한 세금 등이 있다고 하는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저 담당 세무사는 183일 이상 거주하는 지역에다가 신고 및 납부를 하면 문제 없다고 하는데 또 다른분 말씀으로는 신고는 미국쪽에다가 하는것이 맞고 세금이 아니라 다른거 관련된 납부금은 있을꺼라고 말씀하시던데요!
    어떤게 맞는건지 자문 좀 구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이건뭐. 173.***.189.54

      미국에서 태어 났는데 SSN이 없는건 무슨 얘기인지? 병원에서 나왔을텐데, 애기 태어나면 그날로 SSN 신청됩니다. 미국에서 태어났고 Birth certificate도 뗄 수 있는데, SSN이 없다면 뭐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거 같은데요.

    • ^^ 139.***.128.43

      저희도 애기 태어났을때 병원에서 출생신고와 함께 소셜넘버도 같이 신고해서 나중에 같이 받았는데… 옛날은 다른 시스템이었나보네요

    • 지나가다2 192.***.166.74

      그러게요..옛날에는 달랐나요?
      분명히 소셜위커가 와서 출생신고서, SSN 신고서 접수해 갔는데요..그리고 2주되 SSN 나왔구요.
      또 왜 여권은 없을 까요? 미국 출생이면 미국 여권이 있을거고 그걸로 미국 출국을 했을 텐데요.
      여권을 만드려면 출생신고서가 필요하고,,,앞뒤가 안맞네요.

    • gunny 116.***.70.33

      출생 증명서는 있고 아버지가 금고에 보관하고있습니다. 원래 출생때 ssn이 생기나요?따로 발급 안받아도되나요?
      한국에들아올때는 미국여권으로 들어왔는데 현재 분실된상태입니다
      윗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미국에 가고싶은건 아니라서 솔찍히 잘 챙겨놓은건 아닙니다
      그러나 이중국적인 상태에서 미국에다가 신고 및 납부가 필요한건지를 여쭙는거입니다
      Ssn은 제가 부모님한테 여쭤봤을땐 없다고 해서 그리 알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