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민권자로 처음 한국 방문시

  • #490326
    궁금 171.***.66.13 10386

    얼마전에 시민권자가 되었구요, 곧 한국을 잠시 방문합니다.

    아직 한국 국적을 포기한게 아니라서 조심스럽네요.

    (미국에서 일하고 은퇴까지 할 줄 알고 시민권을 받은 건데, 한국에서 일하게 될 가능성이 갑자기 높아져서 저 자신도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입국신고할때 거기에서 제가 복수국적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이름이라던가 생년월일이라던가를 통해서 의심할 것 같기도 하고…

    그럴때 뭐라고 해야하나요? 그자리에서 포기각서(?) 같은 거라도 써야 하나요?

    복수국적을 허용하는 법이 통과된 줄 알았더니, 출생으로 인해 복수국적자가 된 사람만 해당되고, 저같이 사후 시민권자가 된 사람은 일반적으로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한국에 정착하게 되면 다시 미국 시민권을 포기할까 하는 생각도 하는데… 쉽지는 않은 결정이네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이와 관련된 조언이 있으시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궁금 171.***.66.13

    사실 그게 궁금한건데…

    제 생각에는 미국이 한국정부에 통보해줄리 없는데, 한국 정부가 알 수 없는 것 아닌가요?

    물론 사후 국적포기절차를 거치고 나서 언제부터 국적이 바뀌었나의 싯점이 미국국적 취득시로 소급한다는 의미라면 동의합니다.

  • american 66.***.27.130

    …으로 알고있다…궁금하다…웃기는 댓글뿐이군요. 이런 말들 전혀 믿지 마세요.

    한국시민권을 포기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경험자로써 말씀드리면..
    – 한국의 영주여권이 살아있으십니까? 한국에 입국하실때 사용하셔도 문제없습니다.
    – 다른국적 취득한것이 들키면 ? 절대 모릅니다. 저는 계속 그렇게 잘 다니고 있습니다.
    – 물어보면 ? 절대 안 물어봅니다.
    – 그럼 미국여권을 사용하면 ? 그것도 문제없습니다. 단 입국기록이 있으니 출국시에도 같은 여권을 사용해야 합니다. 입국시 한국여권, 출국시 미국여권을 사용하시면 공항에서 국적포기각서를 쓰라고 할것입니다.
    – 들키면 벌금이라던데? 벌금대신 국적포기각서를 쓰시라고 말합니다.
    참고로 저는 3중국적이지만 잘 다니고 있습니다.

  • 복잡해요 98.***.101.95

    그렇게 간단하지 않을거에요. 한국여권으로 한국출입국, 미국여권으로 미국출입국은 가능하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한국여권기간이 만료되었을 때입니다. 연장을 하려면 영주권을 보여야만 하던데 없잖아요…ㅜㅜ

    비자없이 미국여권으로 한국에 들어가면 3개월이내에 출국해야 하지요. 3개월 이상 체류하려면 국적상실신고후 외국인등록을 해서 거소증을 만들라고 하더라고요. 정말 한국국적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은데…. 영주권없이 한국여권낼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하긴 거주여권을 내지 않으셨던 분은 문제없으시겠네요…

    결국은 나라에서 권하던 대로 고지식하게 일반여권을 거주여권으로 바꾼 제탓이네요. 같은 이민자/시민권자라도 일반여권소지자는 계속 주민등록증도 살리고 시민권도 갖고, 국적포기 할 필요도 없고, 형평성이 없네요. 속상해요. 한순간의 판단미스로 국적포기를 강요당하는 이 처참한 기분///>.<

    그런데 american님, 한국여권으로 한국입국은 문제없겠지만 출국시 비자 또는 영주권 보자고 하지 않나요? 요즘은 안하나요?

  • JKim 213.***.33.196

    복잡해요님이 말씀으론 영주권자나 시민권자도 일반여권을 유지하는게 여로모로 용이한것 같네요. 이곳의 다른 글에서도 일반여권을 가지고 있는게 좋다는 의견이 많은것 같습니다.
    일반여권은 한국 방문시 발급받으면 된다고 하던데, 아무런 문제는 없는지 궁금한네요.
    저도 영주권자고 내년4월에 현재가지고 있는 일반여권이 만료가 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다른 질문인데, 한국 여권을 소시한 미국 시민권자의 경우 한국 출입국시 한국여권을 이용하면 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요즘처럼 미국 무비자인경우는 비자/영주권 보자는 얘기 하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경험있스신문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2년전에 현재가지고 있는 영주권과 일반여권으로 아무 문제 없이 한국갔다왔었는데… 그땐 이런 복잡한것 생각지도 못하고 갔었는데 꽤 복잡한 모양입니다.

  • evergreen 67.***.152.74

    한국여권으로 입국후 출국체크인시 항공사 직원이 거주여권 소지자는 영주권을 보자고하고
    일반여권 소지자는 비자나 전자여권관련 확인을 받게 됩니다. 이때 미국여권을 보여주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지 항공사에서 미국입국자는 미국입국 자격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출국심사에서는 따로 비자나 영주권이나 시민권 확인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 동일여권으로 입출국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