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 (한국)

  • #314811
    궁금해서 211.***.213.7 2712

    언제 한국으로 들어갈지 모르겠지만 한국에 아무 것도 없는 저로서는 국민연금을 가입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에서 일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임의 가입자 형태로 가입을 하면 되겠지만 미국에서도 월 보험금 납부가 가능한지 궁금하네요. 
    적어도 한 달에 미니멈으로 9만원 이상을 납부해야할 것 같던데.. 

    혹시 국민연금에 대한 정보가 있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 12.***.209.151

      한국에서 회사 다닐대 연금 내고 있다가 2005년 미국오면서 중지했다가 2011년에 잠시 방문했을때 관리공단가서 재 가입여부 확인하였더니 얼마부터 얼마까지 할수있다고 해서 자동이체로 해 놓고
      왔습니다.한국통장 갖고계시면 자동이체로 해 놓으시면 되요..본인 통장 아니어도 통장 가입자와 확인되면 자동이체 가능합니다.1달에 한번씩 메일로 입금관련 확인 메일이 옵니다.

    • 지나가다 216.***.45.4

      그냥 몇가지 생각이 들어서 글 남깁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니까 틀릴 수도 있습니다만 ^^

      1. 한국에 소득이 있는 경우라면 한국에서 국민연금 불입액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글님은 한국에 소득이 없으므로 한국의 소득공제 혜택을 못받겠죠. 그런데, 연금을 수령할 때는 연금액 “전액”에 대해서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이 돈을 다른데 투자하면 일반적으로 수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물게 되겠죠. 이미 세금을 낸돈에 대해서 연금을 받을 때 또 세금을 내야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2. 미국 Social Security를 30년 이하로 가입하신 경우 한국에서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Windfall Elimination Provision에 의해서 Social Security 수령액을 국민연금 수령액의 반만큼 깎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케이스마다 다 다르겠지만, SS가 매달 $1000고, 국민연금이 $500나온다면 SS를 $1000 – $500 / 2 = $750만큼 받게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