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에서 공백이 없어져서 DMV 등에서 트집 잡히는 경우) 동일인 증명서 작성 요청 방법

  • #2905073
    ㅁㄴㅇㄹ 70.***.150.149 4783

    http://closeup-usa.tistory.com/91
    “제면허증엔 Woo S. Kang 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었는데, 새 여권에는 Woosung Kang 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는걸 보여주며면허증을 갱신 하려하니 저의 신원 조회가 안 된다고 하더군요. 한국 같았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이런 일을 몇 주일을 기다려서 간신히 해결을 했답니다.”

    [질문]여권에 표시된 영문이름 띄어쓰기에 관하여


    “저 같은 경우는 드라이브 라이센스 리뉴할때 이름 사이에 스페이스 있다가 없어졌다는 이유로 리뉴 못할뻔 했습니다. 엄청 고생했습니다. 자꾸 다른 사람이라고 시비 거니까 어떻게 하지를 못하겠더라구요..”

    운전 면허증(driver’s license)을 갱신(renew)할 때 first name에서 공백이 없어졌다(GIL DONG → GILDONG)는 이유로 DMV에서 트집 잡히는 분들이 간혹 있는 것 같아서 팁을 하나 올립니다.

    1. 이전 여권(공백 있음)과 새 여권(공백 없음)을 모두 가지고 가까운 한국 영사관이나 대사관을 방문합니다.
    2. 영사관/대사관 직원에게 동일인 증명서 때문에 왔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어떤 창구로 가야 하는지 직원이 안내해 줄 겁니다. 만약 직원이 동일인 증명서가 뭔지 모른다고 한다면, 여권의 이름이 바뀌었기 때문에 같은 사람임을 증명하는 문서가 필요하다고 하면 될 겁니다.
    3. 그 창구에서 동일인 증명서 요청 form을 받습니다. 동일인 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를 적으라고 하는데, 그냥 대충 적어도 됩니다. ‘이전 여권과 새 여권의 이름이 달라졌기 때문에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문서가 필요합니다’ 정도로 적어도 됩니다.
    4. 이전 여권과 새 여권을 모두 복사한 뒤, 그 두 복사본을 동일인 증명서 요청 form과 함께 제출합니다. 동일인 증명서 작성 비용은 무료이나, 1주일 걸립니다.
    (한 장짜리 form letter인데 왜 1주일씩이나 걸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5. 1주일 뒤에 다시 찾아가서 동일인 증명서를 받습니다.
    (동일인 증명서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한국 국적자는 개인의 요청에 따라 여권의 first name과 middle name을 하나의 first name으로 link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한 번 link되면 un-link될 수 없다. 여권 번호 M87654321(새 여권)의 HONG, Gildong과 M12345678(이전 여권)의 HONG, Gil Dong은 같은 사람이다’ 정도입니다. 뭐 first name이랑 middle name으로 적어 준 건 마음에 안 들긴 합니다만, 미국에서는 공백이 있으면 99%가 middle name으로 이해하므로 그냥 저렇게 적은 것 같습니다(저라면 ‘개인의 요청에 따라 여권의 two-word first name을 one word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한 번 one word로 적히면 다시 two words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도로 적었을 것 같습니다).)
    6. DMV 등을 방문할 때 이전 여권과 새 여권과 동일인 증명서를 모두 가지고 가서 보여 줍니다. 이러면 동일인임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이름도 문제없이 고쳐 줍니다.

    한국 영사관이나 대사관에서는 한국 국적자의 여권 이름이 바뀌면 동일인 증명서를 작성해 줄 수 있는데, 이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도움이 됐으면 해서 올립니다.
    영사관이나 대사관과 멀리 떨어져 사시는 분들 또는 영사관이나 대사관을 방문할 시간이 없는 분들은 한번 영사관이나 대사관에 먼저 전화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권 사본 및 동일인 증명서 요청 form 제출이 이메일이나 팩스로도 가능할지도 모르고, 동일인 증명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 70.***.28.112

      동일인 증명서란게 있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정보공유 감사해요~~

    • Pleath031 208.***.239.18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깊은 생각 107.***.77.122

      와우!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ㅎㅎㅎ

    • 감사 108.***.132.188

      당연히 우편으로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