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tific software engineer

  • #3244189
    Sw 64.***.145.95 530

    저는 CS출신은 아니고 물리박사하고 지금은 파머에 bioinfo 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주로 데이터 분석하고 프로그렘 테스트 하는 일을 하며 파이프라인도 구축을 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주로 파이턴을 쓰구요.

    근데 요즘에 scientific software engineer 포지션으로 관심이 있냐고 어느 회사에서 팀 리더가 직접 연락이 왔습니다. 하이어링메니져인듯 한데……아므래도 전문적인 분야다 보니 (bioinfo에서도 좀 특별한 분야입니다) 이쪽분야를 이해하는 사람이 필요한 모양인데, 문제는 이 팀자체가 자바하고 C를 쓰는것 같습니다. 결국은 저도 그 쪽으로 흘러가야 할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하이어링 메니져에게 난 자바하고 C는 경험이 없어서 고맙지만 내 자리는 아닌것 같다고 했습니다. 근데……한 1달 지나서 자기들 job description 을 바꿔서 자바니 C니 이런 테크닉컬 한건 빼고 알고리즘 개발위주에 포지션으로 바꾼다음 또 저한테 연락이 왔습니다. 이정도면 맞는것 같냐고…….흠……사람 뽑기 힘든모양입니다.

    근데 이런 scientific software 쪽 커리어가 어떤가요? 제가 보기엔 시장이 그리 크지는 않은데, 먹고살만은 한가요? 그리고 파머에 있다가 이런 sw쪽은 가면 환경이 많이 다른데, 적지않은 나이에 갑자기 sw로 뛰어들기가 겁도나고 또 한번 해보고 싶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생각에는 이번기회에 sw로 잘 적응을 하면 그후에 잡은 정말 많을것 같는데. 혹시 이렇게 싸이언스 전공하고 sw쪽 가신분 계신가요? 인터뷰를 봐야 할지 아니면 또 사양을 할지 결정을 못해서요.

    • dfs 136.***.20.45

      직접 간건 아니지만… 좀 좁다고 들었습니다. 일단 개발하는 상품에 따라 분위기가 다를텐데, 대부분 무슨 큰 플랫폼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그런게 아니라 보통 연구실, 제약회사 이런데 소프트웨어 파는 느낌… 느리게 변화하는 수많은 구멍가게에 상품을 파는거죠. 그리고 그 소비자들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아니라 과학자구요. 그래서 소프트웨어를 뭘 배운다기보단 쓰는 프로그램 계속 쓰는 분위기이니 쓰던거를 계속 공급해줘야 하므로, 레거시 코드 관리 힘들고 버전콘트롤 어렵고 뭐 그런 분위기… 양자시뮬레이션, 분자시뮬레이션 하는 두 회사 봤었는데 비슷했어요.

      • 128.***.170.150

        흐음.. 혹시 슈뢰딩거? 아님 CFDRC?

    • KoreanBard 204.***.13.252

      음 회사 소속 hiring manager 인지 제3자 리크루터인지는 모르겠는데, 어쨋건 이쪽 분들은 어떻게든 사람 소개해서 고용시키는 것이 목적이라서요. 분야에 맞지도 않는데, 한 달만에 잡디 바꿔서 주는 것은 쪼~~끔 줏대가 없엇 잘 고려해보셔야 할 것 같구요.

      시장이 좁으면 그 나름대로 매력이 있어요. 수요가 적은만큼 공급도 적어서 사람 구하기가 힘들어 특이하게 돈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어요. 프로그래머도 코볼, 포트란, 어셈블리 하는 사람 돈 많이 주잖아요 ㅎㅎ.

      우선은 옮기고 해서 돈도 올라가고 그러니 인터뷰는 봐 보시고. 사람 급하게 구하는 것 같으니 요구할 거 요구하고, 오퍼 최대한 좋게 받으면서 느긋하게 진행은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 Sw 64.***.145.95

      답달아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그 hiring manager 는 팀에 principal engineer 인데 오늘 연락해 보니 지원하고 자기에게 연락하면 바로 인터뷰 하자고 하는군요. 뭐 저를 위해서 job description 까지 바꾸었다기 보단 원래 job description 으로 사람을 뽑아 보려고 했는데 잘 안되서 고친후에 내 생각이 나서 알려줬다고 봐야죠.

      하여간 윗분말씀대로 별로 공급이 많지 않은 분위기 인것 같습니다. 사실 전 지금까지 파머에 있으면서 그 sw를 사는 사람이었죠. 지금 그 회사 sw도 예전에 써본적이 있습니다 (별로 좋지는 않았는데…..ㅎㅎㅎ). 이제 파는 입장으로 간다……..흠. 재미있네요. 일단은 한번 되는지 안되는지 인터뷰는 한번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