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ume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고수분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 #148287
    SHLee 69.***.16.211 4692

    안녕하세요.

    resume와 cover letter를 만드는데 뭐가 문제고 뭐가 좋은건지 도데체 종을 잡기가 힘드는군요.. 물론 처음부터 쉬운일은 없습니다만…
    듣기로 이곳에 고수분들께서 많이 왕래하신다 들었습니다.
    보기에두 그런거 같구요.
    resume와 cover letter 첨부하오니, 조언 부탁드릴께요..
    염치 불구하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좋은 주말 되십시요.

    • 궁그미.. 68.***.193.155

      제가 동종업계의 전공이 아니라서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짜임새가…인터넷에서 흔히 찾아볼수있는 샘플정도의 퀄리티도 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일단 인터넷에서 샘플을 하루정도 꾸준히 보시고 다시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레주메와 커버레터의 짜임새의 일관성도 한번 생각해 보세요.

    • * 70.***.127.247

      이력서를 먼저 보고 나서 커버레터를 봤는데요 이력서만 볼 때는 뉴욕시의 월스트리트 회사를 위한 레주메인줄 전혀 모르겠더군요. 제가 생각나는 대로 몇가지 지적하자면요…

      1. 이력서를 1페이지로 줄일 것. 특히 엔트리 레벨인데 2 페이지 넘어가는 것은 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브젝트에 있는 자신에 대한 긴 소개 글은 커버레터로 가야될 것같습니다.

      2. 학력난
      4줄이면 충분하겠습니다.
      연도, 학교, 전공, 학위, 학점, TA/RA
      과목…
      연도, 학교, 전공, 학위, 학점
      과목…
      학생회장이야기나 학점으로 장학금 탓다는 이야기는 빼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3.스킬
      C/C++ 하지 말고 C++/C로 순서를 바꾸시고 8 academic yrs라고 하시기 바랍니다.
      월스트리트 회사들이 좋아하는 랭귀지는 C++, Database(Sybase, MS SQL Server), Java, C#, Visual Basic, Perl, Python, Unix Shell script 이런 것들입니다.
      사용해본 애플리케이션에서 오피스, 포토샵, 아크로뱃등은 개발자 이력서에서 필요없습니다.
      기타에서 XML과 security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쓰십시요.

      4. 프로젝트
      역시 너무 깁니다. 간략한 설명과 사용한 툴정도를 소개하면 될 것같습니다.
      역시 Academic 이란걸 밝히세요.

      몬스터 닷컴에 가서 뉴욕시의 C++ trading financial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엔트리 레벨로 월스트리트 회사에 들어가기가 꽤 힘이 드느데요. 없는 중에서
      엔트리 레벨을 뽑는 회사들은 윈도우기반이 많습니다. 유닉스 기반에서는 경력자를 주로 뽑습니다. 많은 이력서 중에서 눈에 뜨이기 위해서는 FIX(http://www.fixprotocol.org/), XML(Web services), Socket programming, Multi-threaded programming, Client/Server, Publish/Subscription model, Transaction handling 등에 대해서 지식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참고사이트
      (<a href=http://www.fixprotocol.org/)
      target=_blank>http://www.fixprotocol.org/)

      <a href=http://www.nasdaqtrader.com/
      target=_blank>http://www.nasdaqtrader.com/

      <a href=http://www.nyse.com/
      target=_blank>http://www.nyse.com/

      http://www.inetats.com/index.asp

    • 원글 작성자 69.***.16.211

      두분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신이 번쩍 드네요..^^

    • MSProject 68.***.54.56

      윗분들 말씀에 동감합니다.

      동종 업종은 아니지만, 저도 한마디 거들자면, Barnes&Noble이나 Amazon에서 Resume, Cover Letter에 관련된 책자 Bestseller로 두세권정도 탐독하시죠. 그럼 어떤 형태의 Resume와 Cover Letter가 Employer가 원하는 형태의 폼인지 정확히 파악 하실수 있을겁니다.

      윗분도 말씀 하셨지만, Entry Level에서 한장이 넘어가는 Resume는 HR이 봤을때 제일먼저 Dumping하는 류입니다. 여백을 줄여서라도 무조건 한장에 설명을 다 하세요. 그리고 그안에 사용하는 동사에 신경쓰시구요. 어떤 동사를 쓰느냐에 따라 HR이 인터뷰하자 아니면 그냥 쓰레기통에 직행하느냐 결정 되거든요. 예를 들면 다양한 Software를 사용해서 어떤 어떤 분야에 적용해 어느정도의 성과가 있었다. 이런식으로요. 눈에 확띄는 숫자도 넣어주면 좋구요.

      Cover Letter에는 레쥬메에 들어가지 못한 내용을 덧붙이시면 되구요. 두세권정도의 좋은 책을 보시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