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OPT 기간동안

  • #426155
    OPT 129.***.183.176 3023

    얼마전, 저희학교에서 이민 로펌에서 와서 이민 세미나를 할때 제가 물어봤었습니다.

    OPT기간중, 몇개의 잡을 가지던지 상관은 없지만 (영주권 신청후 받는 워크퍼밋과 기본적으로 같은겁니다. 대신, OPT는 1년만 되고 갱신이 안되죠).

    반드시 전공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OPT의 목적이 그것이니까요..

    제가 "그럼 전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규정하는가?"라는 질문을 했었는데,

    거기에 대한 명확한 법률적 규정은 없지만,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을 하면 될것 같다고 했습니다.

    답변후에, 여담형식으로 얘기를 하나 해주었는데요..(제가 질문한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답을 해준것 같습니다.)

    전공과 관련이 있는 직장이냐 아니냐를 관리, 감독하는 것은 이민국에서는 할 인력도 없고, 이런 자잘한 것에 신경쓸 시간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적으로 OPT에 대한 관리는 각 학교의 International Student Office (ISO)에서 관리를 하게 되어있으며, 여기서 SEVIS에 어떤 잡을 잡았는지를 입력하게 되어있답니다.

    즉, 이민국에서는 SEVIS에 전적으로 의존해서 OPT를 관리, 감독한다는 거죠..

    따라서, 학교 ISO에서 괜찮다고 하던가, SEVIS에 입력안한다던가 하면, 전공과 관련이 있는 잡이던지 아니던지,

    이민국에 적발될 확률은 거의 제로입니다. 저도 풀타임으로 일을 하면서, 조그만 사업(전공과 관련없는)을 병행하려고 하는데

    어차피, ISO에는 풀타임 잡으로 OPT를 받았고, SEVIS에도 그렇게 입력이 되어있으니, 큰 문제 없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님의 글


    OPT 기간동안엔 오직 전공에 관련된 직업 하나만 허용되는건가요?

    학교제학 당시 가지고 있던 잡(CPT 기간,현재)을 계속해서 두개의 잡을 가졌으면 좋겠는데요.

    경험 가지신 선배들의 조언을 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