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에어백에 관해

  • #1136
    미국차 69.***.229.185 5917

    거 보세요, 미국차 안타고 일본차를 타니까 그런 일이 생기지요.
    농담입니다.
    아래에 누군가 답변을 했는데 에어백 센서는 종방향 가속도를 체크하여 터트립니다. 물론 사이드 에어백은 횡방향 가속도를 체크하여 어느 경계치가 지나면 터지고요. 보통 정면 에어백은 약 20-22 마일로 정면 충돌했을 때 터지도록 되어있지만 센서 개발하는 업체와 OEM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근데 사실 정면 충돌하지 않고 조금만 약 10-20 도로 비껴서 충돌해도 그 종방향 가속도라는 것이 엄청 약해져서 40마일로 충돌했다 할지라도 경계 가속도를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올리신 분과 비슷한 경험을 가진 영국사람이 OEM에 제품결함 소송을 제기한 적이 있는데 당연히 그분이 졌죠. 왜냐면 그 운전자는 경미한 찰과상이외에 크게 다친 곳이 없어서.
    OEM의 답변이 “에어백은 사람의 중상을 막으려고 터지는 것이지 아무때나 터지는 것이 아니다. plantiff는 중상을 입었는가?” 였고 당연히 그사람은 중상을 입지 않았으므로 기냥 기각되었습니다.
    중상을 입으셨나요? 그런데도 에어백이 터지지 않았다면 당연히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해도 이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을 올리신 것으로 봐선 그렇지 않은 것 같고. 에어벡 아무때나 터지만 다치지도 않았는데 수리비 엄청듭니다.
    하옇든 에어백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모든 배선관련, 센서관련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이고 정 의심스러우면 딜러에 들리셔서 설명을 해봐서 마음의 평화를 같는 것도 괜챦죠.

    > 얼마전에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저희 차는 2001년형 토요다 캠리이고, 45마일존에서 달리다가 갑자기
    >좌화전 들어오는 차와 정면 충돌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뒤에오던 차의 증언으로 사고는 잘해결되고 있는 중이고요.
    >
    > 주변의 사람들 얘기가 왜 에어백이 터지지 않았냐고 묻는데 제 생각은 제가 브레이크를 밟아서 그렇다고 생각했습니다. 참고로 제차의 견적은 $4600 나왔습니다. 그런데 어제 우연히 교통사고를 목격했는데 정말로 간단한 접촉사고에 지나지 않는데도 두차 모두 에어백이 터지더군요.
    >
    > 정말 다른 사람들 말대로 제차 에어백에 문제가 있을까요.
    >있다면 알아보는 방법은 있을까요.

    • 엔지니어 65.***.200.30

      45마일으로 정면 충돌했는데 안터졌다면 이상이 있는거 같네요.
      “자동차 에어백의 작동조건은 일반적으로 정면 충돌 및 정면으로부터 경사각도 15。이내의 대각선 충돌시에 작동하며, 충돌속도는 자동차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략 시속 35km 이상의 속도에 서 작동하도록 조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측면충돌이나 추돌, 그리고 충돌속도 이하의 속도로 주행할 경우는 작동하지 않으며, 충돌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다가 사고가 발생하였더라도 1차충돌이 아닌 2~3차 충돌의 경우에는 급속한 감속으로 인하여 실제 충돌속도는 에어백이 작동할 정도에 미치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러나 작동조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에어백이 작동하는 경우는 대부분 작동센서의 조정이 잘못된 경우로서 이를 장착하여 준 사업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퍼옴
      도요다 A/S에 문의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미국차는 안터지는경우가 더 많을꺼 같네요. (^^) 농담입니다.
      미국차가 품질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직 일본차와 비교 대상은 못되는거 같습니다. 한국차랑 비교해도 좋은편이 아닌거 아시죠. 미국에 살건 한국에 살건 좋은 품질의 상품을 사는게 옳은겁니다. 한국에 산다고 꼭 한국차 사야되고 미국에 산다고 미국차 사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야 품질개발을 위해 힘을쓰지 않겠어요. 미국차를 사서 운이 좋으면 문제 없이 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차를 사서 운이 나쁘면 문제가 생길수도 있답니다. 한국차? 문제없습니다. 10년간 무상수리 해준다니깐요. 하지만 차가 고장나서 A/S에 들어가 있으면 불편한건 소비자입니다. 한달 두달 걸려도 고쳐만 주면 자동찰회사의 책임은 없답니다. ㅋㅋ
      암튼 많이 안다치셨다니 다행이네요. 조심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