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1 비자에 대한 오해

  • #3239166
    주디장 184.***.98.147 2811

    나날이 저조한 H-1B 비자의 추첨률과 승인률때문에 비자 스폰서쉽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그 어느때보다 O-1비자에 관심이 높은데 자세한 정보가 많지 않아 오해 소지가 많다.

    먼저, O-1 비자는 흔히 예술가 (artist) 비자라고 많이 불리는데 정확히는 분야에 관계없이 뛰어난 능력의 소지자를 위한 비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가에게 특별히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예술가들에게 다른 비자들보다 더 적합하기도 하지만, O-1비자 자체적으로도 두가지 카테고리가 있어 예술가에게 특화된 심사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O-1A 카테고리는 과학, 교육, 사업, 체육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extraordinary) 능력을 가진 이들을 커버하며, O-1B 는 예술, 영화, TV분야를 커버하는데 O-1B의 경우 ‘차별화된’ (distinction) 이라는 보다 너그러운 심사 기준이 적용된다.

    O-1 비자를 받은 직종은 매우 다양하며 사진작가, 화가, 음악가, 배우, 헤어스타일리스트, 메이크업 아티스트, 그래픽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는 물론 소믈리에, 요리사, 체육인과 코치, 건축가, 과학자, 작가, 프로듀서, 사업가, 회사 중직등 분야에 한정되어 있지 않다.

    둘째, 미국 영주권이 아닌 취업 비자중에서 프리랜서 비자 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O-1은 직접 본인을 위해 신청할 수 없으며 반드시 스폰서가 필요하다. 다만 에이전트 처럼 일반적인 고용주와 고용인의 관계보다 훨씬 융통성 있는 고용관계가 인정되기 때문에 프리랜서같은 느낌을 갖게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스폰서가 직접 고용주라면 그 고용주를 위해서만 일할수 있으나 스폰서가 에이전트인 경우에는 이 에이전트를 통해 여러 미국 고객과 일할수 있다. 배우이면 여러 프로덕션에서 공연할 수 있고 디자이너이면 여러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에이전트의 자격 조건에 대해 질문을 갖는데, 같은 분야나 전문 에이전시라면 유리하겠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도 없다. 그냥 미국내 고용이 가능한 회사 혹은 사람이라면 스폰서가 될수 있으며 연방 고용주 번호 (FEIN)나 소셜 번호는 필요하다.

    다만 이 때 중요한 것은 이 스폰서가 신청인을 직접 고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이민국은 O-1비자를 통해 신청인이 앞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를 알기 위해 활동 계획서 (itinerary)를 요청한다. 그리고 그 계획서는 그냥 혼자만의 계획이 아니라 앞으로 일할 프로젝트, 이벤트, 회사등으로 부터 에이전트를 통해 신청인과 일하기를 원한다는 계약이나 제안서를 통해 어느 정도 증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행히 이 계획서에 있는 활동은 차후 상황에 따라 다른 프로젝트로 대체되어도 관계 없다.

    그리고 이렇게 에이전트가 스폰서인 경우 향후 고객사와 업무 체결전 이러한 상황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O-1이 비교적 자유롭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아무 곳에서나 일할수 있는 자영업이나 프리랜서는 아니기 때문에 힘들게 O-1을 받았지만 정말 일하고 싶은 박물관, 대학, 회사 등에서는 고용 관계 문제로 O-1 비자 소유자 고용을 기피하는 곳들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직접 고용 관계를 원하는 고객사와는 두번째 O-1비자를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O-1은 트랜스퍼도 가능하고 동시에 다수의 스폰서를 갖는 것도 가능하다.

    주디장/변호사
    Copyright© Judy J. Chang, Esq. All rights reserved.
    650-856-2500, 201-886-2400, 646-308-1215 / http://www.judychanglaw.com / contact@judychanglaw.com

    • 오바 72.***.55.127

      일처리나 깔끔하게 해주시길..

    • asdf 98.***.1.178

      TV + 영화분야는 노조에서 허가서를 받아야지 되는데 저 단계까지 가기가 어려움.

    • qwer 63.***.79.253

      O1은 트랜스퍼 안됩니다. 정확하게 알고 쓰시길…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