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 Learning Engineer 이직 후기

  • #3488019
    dd 67.***.110.127 1159

    이번에 AI Scientis/ML Engineer로 이직을 하면서 경험한 것과 느낀점들을 나누고자 글을 씁니다. 저도 많은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는데 비슷한 커리어를 가시려는 분께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나름 최대한 자세히 쓰려고 했습니다

    혹시 궁금해 하실까 해여 제 스펙을 간단히 적겠습니다. 일단 전 토종 한국인입니다…ㅜㅜ(많은 유학생 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학교는 학부(top20), 석사(아이비) 모두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카네기 멜론이나 스탠포드 출신 같이 최상위 학생은 아닙니다. CS 전공은 아니고 다른 엔지니어링 전공입니다. 인턴 경험은 없고요 본격적인 머신러닝은 석사학위때 시작을 했습니다. 학부때는 signal processing 관련 연구를 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석사 논문을 Neurips 에 냈습니다. 석사 졸업 후 1년 3개월 동안 AI 연구소에 Data Scientist로 일했습니다. 이번에 이직 시도하면서 겪은 경험입니다.

    인터뷰는 Philips/Apple/삼성전자/Microsoft/Qualcomm/Oculus 와 했습니다.

    Qualcomm
    코딩 인터뷰 광탈…자세히는 말 못하지만 loss function 관련 문제 등 머신러닝 관련 문제가 나왔습니다… test case 중 몇개를 통과하지 못 했습니다 ㅠ

    삼성전자 Machine Learning Engineer
    매니져와 과거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 하였고 주로 제가 이 분야에 전문 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에 어떻게 잘 설명 하는 지를 보는 것같았습니다. 40분간 전화 후 리쿠르터에게서 OPT/H1-B applicant 는 당분간 hire freeze 라고 이메일이 왔습니다. 이미지 분석 쪽이었습니다.

    Microsoft Applied Scientist
    매니져와 과거 프로젝트 주로 이야기하였고, 어떤 모델을 사용하였고 왜 사용하였는지 상당히 깊게 물어봤습니다. 중간 중간 기본적인 지식을 물어봤습니다. 프로젝트에 사용한 모델을 설명할때 if your model overfits what is your next approach? 같은 제너럴하면서도 project specific 한 방법을 말할 수 있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그 외 data pre-processing이나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쉽게 설명할 수 있는지 등을 물어 봤습니다… 이후 hiring freeze 됬습니다….

    Apple Machine Learning Engineer
    리쿠르터가 먼저 연락와서 짧게 인터뷰를 했습니다. Siri 팀이라고 들었는데, 이 후 연락 두절됬습니다. 저한테 먼저 연락을 해놓고 팀은 박사를 찾고 있다는 소리를 해서..좀 화가 났습니다..왜 먼저 연락해서 마음을 뒤 숭숭하게 해놓는지..ㅠ

    Oculus
    리쿠르터가 먼저 연락 와서 레쥬메와 HR 관련 대화를 했습니다만…contract job 이라 제가 거절했습니다.

    Philips AI Scientist
    처음으로 온사이트를 갔습니다..최근 프로젝트 몇개를 프레젠 테이션을 했고, data pre-processing, model selection, validation 등에 상당히 자세히 물어 봤습니다. 그 외 기본적인 signal processing과 이미지 프로세싱 기법을 물어봤습니다.(transformation, detection, registration)등을 기초부터 세세하게 물어봤습니다. 간단히 파이썬으로 코딩문제를 냈고 문제는 상당히 쉬웠습니다. PCA, SVM 같은 전통적인 머신러닝 기법들을 바닥부터 디자인 하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scipy등을 쓰지않고 오직 파이썬, Numpy만으로 이러한 머신러닝 기법을 연습해본게 상당히 도움됬습니다. 인터뷰 다음날 오퍼 받았습니다.

    OPT 때문에 hire을 꺼려하는 회사도 많았고 필드 특성상 박사학위자를 원하는 회사가 많아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제가 다른 박사 학위자에 비해 나은게 뭘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고 1년 3개월간 AI 연구소에 일하면서 배운 practical 한 지식과 경험에 대해 강조를 많이 했습니다…그리고 딥러닝 모델을 많이 아는게 중요하기보다 상황이 주어졌을때 어떻게 바닥부터 머신러닝 시스템을 설계해 나가는지를 많이 봤던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data pre-processing은 어떻게 할 생각이며, 딥러닝을 쓸꺼냐 일반 머신러닝 기법을 쓸거냐 등 data driven 머신러닝 시스템 디자인이 주로 인터뷰 내용이고 코딩은 빡세게 보지는 않았습니다. 준비하면서 너무 정보가 없어서 힘들었는데, 관련 직종 찾는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추가) 인터뷰 준비
    저는 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Learning by bishop 과 Deep Learning by goodfellow를 봤습니다. PRML 책을 읽고 문제도 몇개 꼼꼼히 풀어보시면 정말 기초는 확 잡힙니다…그 이후 Deep Learning 책을 읽었는데 (이 책도 수학적으로 꽤 어렵다고 하는 책입니다.) 훨씬 이해가 잘 됬습니다. 그리고 기초적인 SVM, Gradeint Descent, Regression, KNN, PCA, monte carlo sampling 등을 수학적 증명과 바닥부터하는 코딩으로 구현해 봤습니다. 수업 들을때 공부한거보다 100배는 더 기억에 남고 더 확실하게 이해됬습니다. 바닥부터 구현 꼭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하는 머신러닝 프로젝트에 관하여 data 의 특성, 사용한 pre-processing의 종류와 이유, model selction 이유 (다른 비슷한 모델이 안 통한 이유), validation step, performance( resource, processing time..etc) 등을 documentation하니 인터뷰에서 매우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Answer 67.***.201.3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축하합니다.

    • 통계 50.***.56.3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축하드려요~~.

    • 감사합니다 75.***.62.2

      값진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 회사에서 실무 경험 많이 쌓으셔서, job market에서 job competitiveness를 갖추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 76.***.28.140

      Opt hiring freeze 라니 슬프네요 지금 구하고 있는데

      • dd 67.***.110.127

        아무래도 immigration 관련 불안 요소가 요새 많다 보니 회사에서 크게 risk를 감수하고 싶지 않는거 같았습니다…그래도 OPT/H1B hiring freeze 는 삼성전자(반도체) 만 이었고 다른 hiring freeze 는 COVID-19 관련이어서…나중에 기회가 꼭 생길꺼라고 생각합니다.

    • 137.***.175.32

      이직 축하드립니다

    • 오오 65.***.225.197

      축하드립니다. 쓰레기 같은 정치글이 넘쳐나는데 가뭄에 단비 같네요

    • ㅁㄴㅇㄹ 73.***.105.89

      H1B도 hiring freeze라니 충격이네요. 아무튼 글쓴이님의 노력이 눈에 보이네요 축하드립니다!

    • 몇개월 68.***.66.88

      Philips 오시는 건가요? 저는 oncology 쪽에 있습니다

      • dd 67.***.110.127

        저는 Philips Research 로 갑니다. 의료 이미징 쪽 이에요. 저도 무슨 department 이런거는 잘 모르겠습니다

    • 매니저 98.***.233.52

      요즘 다들 hiring freeze인데 축하드립니다.

    • 89 67.***.113.138

      이렇게 본인이 느낀 점 상세히 공유하시는 분들 다들 복권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