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시스템 오딧

  • #3406206
    오딧 198.***.222.41 1076

    이곳에 오딧 하시는분 계신듯 하여 문의드립니다. 저는 IT administrator 로 일하는데, 최근 annual 외부 오딧에서 데이타베이스 “접근기록”이 조금 리포트에서 미싱되는것이 발견되었습니다.
    리포트를 생성하는 RAW 데이타를 달라고해서 줬는데, 뭘하는지 회신이 없네요. 여러 항목중에 이것만 제 담당인데, 이것때문에 오딧이 FAIL 되면 그 다음은 보통 어떻게 진행하나요?
    다시 오딧을 하나요? 아니면 1년 기다리나요? 매니저가 책임을 추궁할듯 하여 걱정도 되네요.
    감사합니다.

    • dsfa 68.***.108.21

      빨리 도망가세요

    • 323423 155.***.42.9

      우선 원인이 뭔지 파악중일듯합니다. 정말 기록이 missing된게 맞다면 다른 compensating control이 있나 찾아보면서 remediation action을 취하라고 할겁니다. remediate만 잘 된다면 큰 이슈없을겁니다 너무 걱정마세요.

    • ㅍㅍ 73.***.178.183

      IT administrator = IT 잡일 하시는 군요. 저도 같은 잡일 출신입니다. 허허허

      audit은 하는 쪽이 있고 받는 쪽이 있죠.
      하는 쪽은 뭐 잘못됬다고 찾아야 그만큼 가치를 하는 거니까 찾으라고 하고, 협조만 하면 됩니다.
      받는 쪽은, 그냥 지금 하던데로 하다가 뭘 고치라고 하면,
      어떤식으로 고쳐야 겠느냐, 알려달라고 하시고
      정확하게 원하는데로 고치려면 얼마드는지 알아보시고
      document잘해서 보고하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데로 잘 고치면 되고요.

      그리고 audit받는거는 perfect가 없어요. 항상 room for improvement가 있는겁니다.
      잘 하는건, 지금 있는 risk가 accept할만한 정도인가, 그걸 document해서
      윗사람에게 보고하는 겁니다.
      그럼 resource가 얼만큼 드느냐에 따라서 그걸 고치고 안고치고는 윗사람이 정하는거구요.

      중간 manager는 자기가 혼날까봐 님한테 책임 떠밀려고 할겁니다.
      상관마시고, 보고나 잘하시면 됩니다.
      resource가 얼만큼 드는지 안하면 어떤 risk가 있는지만 document잘하세요.

    • 오딧오 54.***.199.97

      외부감사팀이랑 직접적으로 일하시나요? 현재 작성자분 회사가 얼마나 큰지 모르지만, 내부에서 Compliance Specialist가 있을텐데요. 내부적인 컴플리이언스팀에서, 외부감사팀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지, 어떤 requirement에 필요한건지 외부감사팀이랑 의논하는게 그들의 잡입니다… 내부적인 그런 팀이 없다면… 좀 애매하겠네요…;;; 외부감사팀에서는 필요없는거까지 정말 많이 요구할수도있거든요. 하지만 무엇에 필요한건지 물어보세요. 아마도 어딧 로그 데이타에 Completeness and accuracy 이유로 물어보는것같긴하네요..

    • 위댓글은 다 호좁들 140.***.5.218

      알지도 못하고 댓글 쓴 호좁들 많네 ㅋㅋ 댓글러들아 CISA 자격등이라도 있냐?

      질문자 너는 도대체 무슨 IT 감사 하는지 부터 밝혀..SOC 2인지 아님 PCAOB 감사하면서 일부 IT 감사를 내부통제로 감사하는건가.. 현실은 감사가 무엇 찾아 문제로 지적하면 미팅 갖고 감사와 문제를 해결해서 감사보고서에 문서상으로 지적 않받도록 하는거다. 내 답변 보고 어떤 미친 년은 감사인의 독립성/객관성 지X랄 하겠지만 그건 이론상에나 존재하는거고..

      내가 보기에 IT 감사하는 놈이 초보 호좁이라 client와 communication이 영 개판이구만. 너가 process owner라면 감사와 exit conference에 만날 기회라도 적어도 한번은 생기는거다. 너의 문제는 요약해서 호좁 감사놈의 의사소통 부족. 너의 팀장에게 보고 해서 너희 팀장이랑 감사 팀장이랑 서로 만나서 쇼뷰 봐야할 상황이다. 그래야 호좁 감사놈이 졸나게 깨지지.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