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tips

  • #154878
    Interview tips 76.***.199.138 7810

    안녕하세요,
    작년 이맘때 부터 열심히 잡 서치를 하면서 그렇게 한해를 마감하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잡에서 일을 시작한지 2주차에 Phone interview에 참여 하면서 배운고 동감한 점을 나누고자 합니다.

    저희는 전자재료 분야의 화학 계열 회사 연구소입니다.
    Phone interview나 Site interview에 공통적으로 해당이 되는 내용이며,
    물론 회사의 성격에 따라 진행 방식이 다양할 것입니다.

    1. 연구원인 팀원 4명과 Manager 5명 (전원 PhD)이 회의실에 모여 사전에 받은 slide를 띄워놓고 Candidate에게 전화를 겁니다.
    2. Slide를 candidate의 진행에 따라 한장씩 차례로 들으면서 중간 중간 질문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판단의 핵심이더군요.
    3. Technical한 발표가 끝나면 behavioral 질문을 팀원들이 자유롭게 질문을 합니다.
    4. 전화 통화가 끝나면 Evaluation sheet를 놓고 3가지 기준에 대해 팀원들 각자 의견을 논하며 점수를 줍니다 (최저 1 ~ 최고 5). 단, 점수를 줄때는 논리적인 이유를 피력해야 합니다.
    기준 1: Technical & scientific point
    기준 2: Communication
    기준 3: Motivation & Innovation
    이중 어느하나, 어느 한명에게 라도 3점이하를 받으면 Site interview에 초대를 받지 못합니다.

    이 과정에서 동료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 1 부분
    누구든 자신의 경력과 학교에서의 research를 아무리 많이 하였다 하더라도 그냥 나열식으로 진행하면 핵심이 없어보이고 중요성을 어필 못합니다.
    또한 발표 중간에 날카롭고 detail한 질문에 대답을 못하면 신뢰성을 얻지 못합니다.

    –> Interview시 실제 예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Problem solving의 예를 들면서 중요한 부분에선 시간을 할애하며 강조합니다. 그리고 어느 detail한 질문에도 실제 예 (data 값)를 들면서 “왜” 그렇게 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제일 점수를 못 얻는 경우가 핵심없이 장황하게 설명하는 경우이더군요. 영어가 문제가 아닙니다.

    기준 2 부분
    간단히 요약하면, 영어가 유창하면 좋겠지만 (저 역시 그렇지 않음) international로서 broken english라도 차분히 자신의 의사로서 상대방을 잏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기준 3 부분
    기준 1의 연장선이며 자신의 결과에 대해 “왜” 그렇게 연구를 진행하였는지, 문제를 자신의 own idea로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그리고 남들과 다른 독특한 접근 방식은 무엇이었는지를 설명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 동료들이 피력한 것을 정리하면 (Site interview 때도 공통)
    – 공부와 연습이 많이 필요하며
    – 아무리 좋은 경력과 자료를 만들었더라도 빈틈없이 좋은 설명이 필수이며
    – Enthusiasm (열정)과 긍정적인 모습 또한 필수 인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잡 서치에도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 감사 129.***.154.102

      좋은 경험담 들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hone interview외에도 더 많은 경험담을, onsite등등, 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몇가지 더 궁금한점은,
      1. 전체 참가자의 평가를 토대로 후보자가 선택이 되나요?
      2. 온싸이트에서 최종적으로 오퍼를 받지못하면, 결국 내가 어느 부분에서 모자랐다고 생각해야하는지요? 제가 온싸이트에서 떨어지고 나서 무엇을 잘못했는지 고민중인데, 답을 잘 모르겠습니다. 나름 세미나랑 인터뷰를 잘 했다고 생각하거든요, 반응도 좋았고…쩝
      3. 무슨 공부와 연습을 말씀하시는지요? 말씀해주신 기준들에 나름 충실했다고 생각하는데…한국사람인 관계로 제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더 오버하면서 자신을 어필해야하는걸까요?

    • Interview 76.***.199.138

      안녕하세요,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렸다면 다행입니다.
      1. 말씀드린대로 phone interview나 site interview에서 전체 참가자의 의견이 중요 하지만, 여러 좋은 후보가 있을때에는 senior 이상급중 한명이라도 특정 후보자를 강력히 appeal 하면 그리로 가더군요. 인맥이 있으면 금상첨화 이구요.
      2, 3번 함께
      저역시 작년에 다른 회사 사이트 인터뷰후 긍정적으로 기대를 했었는데 같은 position에 지원했던 미국인 학생과 함께 offer를 받지 못했었습니다.
      지금와서 보건대 specific한 지원자를 찾고 있었던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즉, hire해서 바로 현장 투입할 그런 지원자 말입니다.
      그래서 말씀드린것이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자체에 대한 공부와 어떤 지원자를 원하는지 그 Key를 찾으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그걸 찾는 것은 정말 어렵지요, 그래서 공고가 났을 때 소흘히 여기지 않고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만간 ‘감사’님도 반드시 좋은 소식을 얻으실 겁니다.

    • 좋은 글, 75.***.173.124

      좋은 글에 감사드립니다. 주옥과 같은 조언을 가슴에 새기고 갑니다.
      다음에도 좋은 조언 생각나면 올려주십시요.
      좋은 밤 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