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pection을 받고 난후

  • #291339
    townhouse 68.***.95.97 2839

    언젠가 타운하우스라는 아이디로 글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타운하우스를 알아보다가 포기하고(나오는 즉시 팔리는데다가 질보다 가격이 너무 비싸 살수가 없었고, 보다 중요한 이유는 집 보러다니는 중 단독주택의 매력이 점점 커지면서 타운하우스는 자연스럽게 포기하게되었습니다) 21만불 약간 넘는 가격에 25년된 단독주택을 사게되었습니다. 업데이트도 잘해놓았고 무엇보다 이웃이 좋아 약간 작은 집이지만 처음에 셀러가 부른 가격에서 9천불을 깍았다가 셀러가 2500불을 더 달라하여 그 가격에서 오퍼를 넣어 받아들여진 상태입니다.

    집은 볼수록 맘에 드는데 인스팩션을 하는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어 경험있으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굴뚝 (반지하에 페밀리룸이 있고 그곳에 나무를 연료로 하는 파이어플레이스가 있는데 그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상태가 않좋다 하는군요.
    먼저 1) 굴뚝을 덥는 Chimney cap이 깨져있고 2) mortar가 떨어져 있으며 3) 굴뚝 주위위 금속연결부분이 헐거워져 있고 마감이 잘 안되어 있어 지붕을 망치는 원인이 된다는 군요. 4) 굴뚝이 올라간 부분과 지붕이 맞닿는 부분의 마감이 잘 안되어 있어 굴뚝 주변과 집외장벽 그리고 덱에 파란 이끼 같은게 끼어져 있어 허가받은 지붕하는 사람과 의논해 보기를 권한다고 합니다.

    2. 경사진 면을 메꾸고(웨스트버지니아주인데 노래에도 나오듯 산골입니다) 집을 짓다보니 집을 짓고 굳는과정에서 한쪽이 약간 침몰하면서 건물의 아래부분, 즉 벽돌과 벽돌사이가 좀 (심한 것은 2센티정도) 벌어진 곳이 한 7-8군데 있는데 mortar를 떼어내고 벽돌사이에 mortar를 새로 채워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침몰은 예전에 일어난 것으로 향후 진행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안벽에도 금이 가거나 그런 곳은 없다고 하네요.

    3. 유리가 상당히 비싸보이는데 그중 하나가 깨져있고. 리빙룸과 베드룸의 창문이 25년전모델인데 손잡이가 없거나 망가져 열리지 않는게 3개 있다고 합니다. 이경우 부품이 있는지가 의문시되기때문에 집주인에게 고쳐달라고 해야한다는군요.

    4. 이 세가지가 제일중요한 문제같이 보이고 (제눈엔) 나머지는 1) 메스터 베드룸에서 덱으로 나가는 큰 문의 실리콘 필링이 잘 안되어 있어 새기때문에 고쳐야 한다고 하고.
    2) 전기장치가 노출되어 있거나 정돈이 잘 안되어 있으니 제대로 처리해야 하며
    3) 방에 화재경보장치를 달라고 하는군요, 4) 몇군데 금간데가 있으니 처리하고
    5) 보일러가 최소 18인치 땅보다 높게 설치되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그래서 어쩌라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제 질문은 처음3가지 정도는 집주인에게 고쳐달라고 요구해볼까 하는데 안해줄경우 대충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지, 어느선까지 요구할 수 있는지 궁금하고요. 4번째에 언급된 것중 혹 제가 몰라서 그렇지 중요하거나 고치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간 것은 없는지도 걱정입니다. 앞에 글을 보니 인스팩션에서 잡히지 않은 것들 (침대나 가구가 놓여있던 장소나 카펫이 깔려져 있는 부분의 손상등)이 나중에 발견되면 추가로 고쳐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장치는 없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생각보다 집 사는게 만만치 않네요. 언제나 친절한 답변 주시는 분들께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궁금이 69.***.165.210

      머 그리 major problem은 아닌거같은데요…파운데이션문제같은게 있어야지 좀 큰문제이고
      나머지는 안고쳐서 살아두 무방하고 또 직접손쉽게 고칠수있는문제들이네요
      4번은 그냥 코킹사시고 경보기사시고 직접하세요..
      아니면 컨트랙터에게 인스펙션에서 걸린문제에대해서 견적을 내고
      이를 기본으로해서 셀러에게 크레딧을 달라고하시던지요..
      그래서 받은 크레딧으로 고치시던지 아니면 직접하시던지..
      (저같으면 크레딧받고 직접하겠다는…)
      보아하니 ASIS로 사시는게 아닌거같으니 그정도 크레딧을 요구할수있을꺼같네요
      만약 ASIS라면 받기힘들겠지만요..
      그런 minor문제가 아니고 터마잇이나 파운데이션 문제는 없는지 그걸 중점적으로 체크하십시요…..

    • townhouse 68.***.95.97

      궁금이님 답변 감사합니다. ASIS로 사는건 아닙니다. 처음에 셀러가 스스로 인스팩션 한것을 보여주고 사인을 했는데 (기억나는 것은 유리가 깨져있고 페스트가 없고 대충 아무 문제 없다는 정도), 이게 그 내용을 우리가 승인한다는 것은 아니고 너희가 인스팩션 했다는 것을 우리가 안다라는 정도의 의미라고 하더군요. 다음에 저희가 하는 인스팩션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따로이 조정을 요청할 수 있다고 저희측 리얼터가 말했습니다.

      저희가 고용한 인스팩터말로는 파운데이션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터마잇에 대한 언급은 없었는데요 (따로 물어보지는 않았습니다).. 이게 인스팩션에 기본으로 들어간 사항인가요? 아님 저희가 따로 요청해야 하는건가요? 처음 인스팩터 고용할때 “기본적인것 이외에 개스에 대한 체크(남편한테 들은 말이라 정확히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를 추가할 것인지”만 물어보길래 그래라 했다 하더군요 … 아무튼 체크해보아야겠네요.

    • 궁금이 69.***.165.210

      터마잇인스펙션은 따로합니다..님께서 고용하신 인스펙터는 터마잇은 취급안합니다.
      그런건 보통 리얼터가 다 소개시켜주는데..
      리얼터한테 터마잇리포트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없다면 (보통 셀러가 터마잇리포트를 부담합니다.) 터마잇회사한테 리포트 받으세요.
      리얼터에게 소개시켜달라면 소개시켜줄껍니다.
      아마 리포트가 있을듯…..
      asis가 아니라면 터마잇에 나온금액을 다 크레딧으로 받을수있죠.

    • 궁금이 69.***.53.133

      터마잇리포트하고 지붕도 체크하셨는지?
      지붕인스펙션하는데도 따로 돈이 들어가거든요..
      그래도 하시는게 좋을듯
      터마잇,지붕,집일반적인사항 이렇게 인스펙션하셔서
      나온 견적을 크레딧으로 받으십시요
      잘모르시면 리얼터에게 요청하시면 리얼터가 대신 인스펙터고용해서 다 해줄듯..

    • ㅏㅏ 131.***.206.31

      인스펙터가 해준데로 차래로 정리하셔서 일단 다 요구하십시요..물론 개인적으로 얼마가 드는가도 체크하시고요..그러면 주인이 이것은 해주겟다 안해주겠다 말이 있을것입니다. 그때 받아들일것은 받아들이고 버틸것은 버티시구요..인스펙션하는 이유가 그래서 있는것입니ㅏㄷ.

    • townhouse 157.***.58.83

      궁금이님, ㅏㅏ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 리얼터께서 나이가 상당히 많으시다보니 별반 해주시는 일이 없습니다. 저희가 인터넷으로 찾으면 같이 가서 봐주시는 정도.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