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b 신청시기 / 현 회사와 이야기해야할 사항

  • #3283072
    외국인노동자 65.***.196.87 614

    안녕하세요, h1b에 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학부를 18년 8월에 졸업했구요, EAD카드는 10월 중순경 받았습니다. 그리고 운좋게 10월말부터 취직을 하게 됐습니다.
    학부 때, Math를 전공해 STEM에 속하는데도 불구하고, 문제는 이 회사가 e-verify에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꽤 큰 회사인데도 말이죠..) 그래서 STEM 전공이라 당연히 h1b 신청을 남들보다도 2년 더 신청할 기회가 있겠구나 라고 생각했었는데 1년만 신청할 기회가 있는 셈입니다.

    그래서 offer 받기 전 final interview때도 이 이야기를 나눴고 , HR팀에서내년 4월 h1b 는 스폰이 가능하고, 만약 로터리추첨에 안됐을시 3가지정도 옵션이 있다고 했습니다. (offer letter에는 명시하지 않고 구두로만 이야기 나눈 사항입니다)
    1. 바로 옆 회사 (엄밀히 말해 소속은 다르나, 그 회사는 e-verify에 가입이 되어있음)로 소속을 옮겨 남은 2년간 더 h1b 신청을 할 수 있게 해준다.
    2. 남은 기간동안 performance에 따라 green card sponsorship을 생각해 보겠다 (가능성은 사실 희박해보입니다.)
    3. 회사가 현재 e-verify 가입을 하려고 고려중이다 (시간이 좀 걸릴것으로 예상되어 이것도 저와 맞는 옵션은 아닌것 같습니다)

    여튼,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내년 4월 h1b 로터리 당첨이 되는건데 이게 안됐을시, 저 3가지 옵션으로 생각 해봐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이상 제 현재 배경을 설명 드렸구요, 아래 두가지 질문 친절히 답변 드리면 감사드릴게요!
    1. 위에 제시된 1번의 옵션이 사실상 가능한건지.. 그리고 주위에도 이런 케이스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 내년 4월 h1b 지원을 앞두고, 언제쯤 현 회사와 이야길 나눠야하는지.. h1b 프로세스에 관해서 아는게 잘 없습니다.
    h1b 프로세스에 관해서 자세한 설명부탁드려요.. 지원시기와 지원 서류 그리고 회사에서 준비해줘야는것, 제가 따로 뭘 준비해야하는지, 그리고 당첨발표 시기 등등..

    • ㅇㅇ 174.***.10.191

      E-verify 가입은 아주 쉬울텐데 왜 회사가 안할까요?

      • 외국인노동자 65.***.196.87

        그러게요.. 근데 제가 가입을 나때매 해줘라 마라 라고 이야기하는게 괜찮을까 싶네요 ㅠㅠ

    • Slim 192.***.54.41

      E-Verify 가입하는거 엄청 간단해요. 회사에 이게 그렇게 복잡한게 아니니까 서둘러서 가입하는걸 고려해달라고 얘기해보세요.
      1번 옵션의 경우엔…가능은 합니다만, 실제 일도 그회사로 옮겨서 하실건지, 아니면 서류만 거기로 해놓고 일은 원래 하던데서 하실건지에 따라다르겠죠. 서류만 해놓고 일은 실제로 다른데서 하시는 거라면 그건 구라를 치는 거니까요.

      • 외국인노동자 65.***.196.87

        일은 여기 있는 회사에서 하는걸 계속 하지싶은데, 저도 그게 가능한지 의문이네요.. 사실 HR팀에서 먼저 그런걸 제시해서 그 1번 옵션을 플랜B라고 믿고 오퍼를 수락한게 크거든요.. 걱정이네요

    • 초조 146.***.123.163

      제대로 된 회사면 opt가 얼마 남았는지 상관없이 입사와 동시에 h1b시작합니다. 그리고 그걸 왜 직원이 챙기나요? 회사에서 알아서 처리해야지

    • ㅇㅇ 174.***.10.191

      E-verify를 안하면서까지 다른 회사로 적을 옮기는 꼼수를 쓰는걸 보면 구린데가 있는것 같아요. 게다가 그런 꼼수를 쓰게되면 님은 HR에 꼬투리를 같이 잡히게 되니까 장기적 관점에서 아주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