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I 엔진이나 CVT 트랜스미션을 쓰는 차량으로도 큰 문제없이 20만 마일까지 탈 수 있을까요?

  • #3291884
    GDI 12.***.14.9 2240

    최근 잘 타던 차가 슬슬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23만 마일 정도 탔어서 차를 바꿔야할 때가 온 것 같아서 차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같은 회사 차를 알아봤는데(그동안 스타터를 제외하면 cv axle과 브레이크 등등 소모품만 갈아본 것이 전부여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이젠 전부다 GDI 엔진을 쓰는 것 같더군요. 포럼을 찾아보면 몇몇 글들에서 카본 빌드업에 대한 걱정은 다들 하고는 있지만 대부분 아무문제 없이 탄다는 사람들의 경우 마일리지가 10만 마일 아래더군요.

    중형 SUV를 알아보는데 GDI, CVT 둘을 제외시키니까 별다른 선택지가 안 보이는군요.
    어떤 차를 사든지, 아무리 고장이 잘 안난다고 정평이 나 있는 차라도 내차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만,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시고 차를 사신 분이 계시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 ㅇㅇ 174.***.7.201

      CVT 저는 별로 타고 싶지 않아요. 가속력 떨어지고 슬립이 제법 큽니다. 특히 오래 주행한 차량일수록 더 그럽디다. 리스차량이라면 어짜피 반납할 차니 상관 안하겠으나 오래탈 차라면 그냥 자동기어 탈려구요.

      GDI 엔진이면서 포트분사도 같이 탑재한 차량들이 요즘 많습니다. 도요타랑 포드랑 그럴껍니다.

      • GDI 12.***.14.9

        감사합니다.

        저도 같은 이유로 도요다랑 포드로 마음이 기울기는 합니다.
        둘다 렌트로나 몰아봤지, 오래 타본적이 없어서 새로운 경험이 될 것 같기는 합니다.

    • bk 174.***.14.124

      원글님 제가 관련 글을 썼었기에 다시 덧 붙여봅니다.
      GDI 너무 걱정안해도 되요. 자동차가 전자장비가 많아지면서 이게 더 큰 문제를 일으키고 GDI는 합성유와 좋은 필터를 쓰면 얼마든지 큰 문제 없이 탈수 있으니 걱정 안해도 됩니다.

      =============================
      bk 174.***.14.124 2019-01-06
      Consumer Report를 보니 한국차들의 신뢰성이 거의 다 녹색 즉 양호로 나옵니다. 몇년치 색깔이 그린이 많네요.
      초기 한 3년간 거의 문제가 없다는 말은 앞으로도 문제가 나올 확률이 적다는 것이겠죠. 혼다보다도 좋네요.
      토요타는 꾸준하지만 혼다는 지난 10여년간 시빅을 필두로 최악의 피해야할 소형차 중형차 이런 식으로 오르락 내리락 했었고 신뢰성이 많이 나빠진데게 사실입니다. 데이터만 보면 오히려 현기차가 낫네요.

      한국에서만 지난 10여년간 팔려나간 GDI 엔진이 수백만대인데 비머처럼 치명적인 데이터로 난리가 난적은 없습니다. 물론 일부포럼위주로 사건들이 올라왔지만 이것만 보고 GDI 실패했다고 보기는 힘들고 수많은 상용차에 들어가거 견뎌낸 10년이라는 데이터가 말을해주고 그래서 계속 만들고 또 팔고 있는 중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천만대가 넘게 팔려나가서 큰 문제없이 팔리는 GDI 너무 걱정할 필요없구요.
      2019년에 일년에 백만대 넘게 미국에서 팔리고 각종 평가기관에서 최상위를 차지하는 차가 신뢰성이 없을까 걱정하는 것은 기우라는 생각이드네요.

      지난번 어떤분이 매년 미국에서 일어나는 자동차 화재수 올린걸 봤는데 현기차의 지난 7-8년간 수백대는 매년 10만대 이상씩 일어나는 자동차화제 데이터에 비해 심각하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보고요.

      누가 뭐라건 내가 살때 찜찜함 없이 가장 맘에 드는걸 사면 됩니다.
      어느 포럼에건 최고의 차라고 칭찬한는글과 이건 내생에 최악의 차다라는 글은 존재합니다.

      그래서 많은 데이터를 정리한 평가기관 데이터가 좋은 참고가 되는거겠죠.

      요즘 나오는차들 지속적인 메인트넌스만 잘해주면 미국차나 한국차나 20년 20만 마일은 큰 문제 없다고 봅니다.

      • GDI 12.***.14.9

        좋은 합성유와 필터로 카본 빌드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구요???????

        • bk 174.***.19.135

          저 짝퉁말은 그냥 무시하세요.
          근본적으로 직분사엔진의 문제점은 밸브라는점도 모르는인간 입니다.
          그러니 합성유타령하고앉앗져.

          어느 브랜드의 엔진이건 직분사 인젝터 하나로는 밸브가 깨끗할수가없습니다.
          그렇기에 포트인젝션을 동시에사용하는 엔진으로 선택하세요.
          같은 도요타라도 4GR-FSE 처럼 직분사만 사용하는 엔진이 있으니 그런건 피하시구요.

          2GR시리즈는 포트인젝션 들어갑니다.

          • GDI 12.***.14.9

            도요타도 포트인젝션이 모두 들어가지 않는지 몰랐는데, 감사합니다.
            차를 정하기전에 여쭤보길 잘 했네요.

    • ㅇㅇ 174.***.7.201

      위에 가짜 bk인지는 요즘 현대 GDI엔진 집단 소송 당해서 과거 7년간 엔진들 강제 리콜 당할 분위기도 모르시는가?

    • bk 174.***.14.124

      짝퉁 bk님 여기는 의견을 나누는 곳입니다. 아이피 리프레쉬하면서 174아이피로 끊임없이 장난치시는데요.
      사람들이 이젠 다 알아요. 누가 진짜 bk이고 가짜인지. 아무리 그렇게 용써도 그게 무슨 소용있을까요?

      의견을 나누면 원글님이나 다른분들이 알아서 어른으로서 판단하는 거랍니다.

      이렇게 게시판을 어지럽히고 원글님한테도 누가되는 글로 뭘 얻으시려는지는 모르겠지만 좋아보이지는 않아요.

      자 이제 툭툭 털고 또 좋은 의견 나누면서 서로 배우고 win win하는 성숙한 자세를 보여주셔야죠. 특히 밝은 2019년 새해니까 더더욱 하는말에 조심하고 다른사람들을 존중하고 하는 좀 더 성숙된모습이 기대되니까요. 앞으로 bk아이디 써도 암만 안할테니까 그냥 쓰세요. Burger King의 약자인 bk가 그리도 좋으시면 계속 쓰셔도 아무도 뭐라 안하셔요.

    • bk 174.***.14.124

      아 원글님. GDI에 치명적인 화재가 일정부위에 오일이 제대로 닫지 않고 작은 메탈피스가 돌아다니면서 문제가 되어 리콜처리된것 오일량을 좀 더 늘리게 딥스틱을 바꾸고 광유를 합성유로 바꾼이유라서 그런말을 쓴겁니다.
      예전 화재 관련 글을 따오다 보니 설명이 부족했네요.
      결론은 현기차를 떠나서 말씀하신 GDI가 CVT처럼 많아지는데 어쩔수 없습니다. 토요타가 떠안은 수바루가 CVT로 가는걸 봐도 결국에는 익 대세가 되는 양상입니다.
      결국은 보완하고 개선되면서 더 많은 차들이 그 흐름을 따를것으로 기대됩니다.

      • bk 174.***.19.135

        어익후 bk님 그럼 그 엔진내에 돌아다니던 메탈피스의 정체가 뭔가요?
        전문가이시면 그 메탈피스가 어디서 떨어진건진 아시겟져?

      • GDI 12.***.14.9

        제가 현대 GDI만의 문제라고 생각했으면 다른 회사 GDI차를 알아봤겠지만, 그렇게하지 않은 것은 카본 빌드업은 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해서 입니다. 포트분사를 같이하는 엔진은 괜찮은 것으로 보여서 마음이 기울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10만이상, 20만까지 탈 생각이라면 그게 신경이 안 쓰일 수 없잖아요. 카본이 떡진걸 보여주는 유튜브 영상들도 많구요.

        CVT는 정말 싫은데, 말씀하신대로 그게 대세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연비나 환경면에서 좋은 것인가보죠.

    • bk 174.***.14.124

      GDI님, 제가 CVT차를 한번 몰아봤는데 처음엔 미션이 나간차인줄 알았습니다. ㅠㅠ
      그런데 또 이게 서서히 적응이 되더라구요. 수바루가 CVT로 싹 갈아탄게 불만불평은 좀 생겨도 AWD 취약점인 나쁜연비를 조금이라도 개선하려는 취지였겠지요.
      이해는 가지만 수바루마져…..그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좋아졌듯이 GDI도 마찬가지라고 보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미 10여년 검증되고 개선됬기에 전 GDI 큰 걱정 없다는 개인의견입니다.
      항상 새로운 기술에는 마루타 기간이 있는데 그걸 넘기고 살아남아 퍼지고 있으니까요

    • wtf 68.***.92.32

      짝퉁 bk 174.***.14.124 당신 도데체 무슨 불순한 의도로 남 행세하고있어요?
      당신이 남 행세해서 얻으려는게 뭔데?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