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OPT에서 J1 비자변경시 아내 신분변경

  • #3345648
    포닥 134.***.31.41 630

    안녕하세요,

    F1 OPT 로 포닥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올 10월에 OPT가 만료되어 J1 으로 신분변경을 해야합니다. 미국 내에서 신분변경 신청하려고 했었는데 자칫 OPT 만료 전에 신분변경이 승인되지 않을 수 있어서 한국에 잠시 다녀오려 합니다. 문제는 아내인데요. 아내도 같이 가자니 아이 둘 데리고 다녀오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저만 한국 미대사관 가서 J1 비자 받고 아내는 미국 내에서 from F2 to J2 신분변경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이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ds2019만 있으면 저의 J1비자 유무에 상관없이 아내의 change of status 신청이 가능한지요? 참고로 아이들은 다 시민권자라 아내만 신분변경하면 됩니다. 답변 미리 감사 드립니다.

    • ㅇㅀ 24.***.81.194

      2자 들어간 비자는 유령입니다. 실체가 없는 것이고, 1에 그저 붙어서 다니는 겁니다.
      J-2 신분변경할때, J-1의 신분변경 승인 797 notice 나 J-1 비자 스탬프 첨부되지 않으면 reject (서류반송)되거나 deny (케이스 거절) 됩니다.
      즉 단독으로 아무것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 포닥 134.***.2.35

      답변 감사합니다. 미국내에서 J2로 신분변경할 때, J1 비자 스탬프 첨부되야되는걸 이제 알았네요. 미국내에 거주하는 자가 spouse와 함께 ds2019만 있는 상태에서 동시에 J1/J2로 신분변경 신청하는게 가능하다는 걸 알아서, 당연히 spouse만 단독으로 신청가능할 줄 알았습니다.

      그럼 혹시 이런 시나리오는 가능할까요? 아내는 미국에 남은 상태에서 저만 한국에 가서 비자스탬프를 찍힌 여권 받자마자 사진 찍어서 아내에게 보내고, 아내가 바로 우편접수하면 아내는 합법적으로 미국에 머물게 되는건지요?

      이게 다 아이들과 같이 한국 다녀오는게 부담이어서 그렇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ㅇㅀ 24.***.81.194

      1 “미국내에 거주하는 자가 spouse와 함께 ds2019만 있는 상태에서 동시에 J1/J2로 신분변경 신청하는게 가능하다는 걸 알아서, 당연히” ==> 그렇죠, 어떤 신분에 있던지, J-1/2로 신분변경하려면 ds 폼이 첨부되어야 하고, J2의 경우는 J1이 I-539 change of status 접수된 것에 기반하여 접수될 수 있습니다. 이미 J-1 신분으로 있는 사람은 그 사람의 DS 폼을 첨부해야 하고요. DS 폼이 단계마다 찍혀 있는 내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DS 폼으로 이미 입국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폼, Change of Status 용으로 발급한 DS 폼이 내용이 다릅니다. 성공적으로 신분변경이 완료되면, 797c notice 가 오고 이걸 가지고 인터내셔널 DSO에 가면, 새로운 DS 폼을 발급해 줍니다.

      2. 비자스탬프 찍힌 여권을 칼라복사해서 미국 부인께 보내야 합니다. 칼라복사는 HP deskjet 으로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한국에선 칼라 복사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위폐 문제 때문에). 사진 찍어서 보내는게 아니랍니다.

      3. 마지막으로, J-1 비자가 당연히 나오는게 아니니,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준비하시어 영사의 질문에 대한 답들을 준비하세요. 열에 2명 정도 영사는 자기 인터뷰 한사람의 70-80%를 deny 하는 악명높은 영사들이 있습니다.
      – 한가지 tip을 드린다면, 원글님은 F-1에서 J-1 이라는 비이민비자로 연결되는 것이어서, 한국의 기반은 점점 약해져 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영사가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입니다.
      – 한국의 기반이 뭐냐, 돌아와서 뭐 할꺼냐, 그걸 입증해라, 미국에 남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줘라 등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준비하시고
      – 이 모든 과정을 미국서 마치고, 한국와서의 계획, 이 J1 과정이 왜 내게 도움이 되고 그 플랜에 중요한 것인지를 설득력있고 간결하게 준비하셔서, 자신감 있게 말하시면 통과될 것입니다.

    • 포닥 18.***.8.78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