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D 연방공무원 폰인터뷰

  • #3398740
    DoD 67.***.104.95 1476

    9월달에 지원하고 이번주에 폰인터뷰를 했습니다. DoD GS-14 physical scientist 포지션이였구요. 로컬이 아니라서 패널 폰인터뷰였습니다. 이번이 정부잡 제 첫 폰인터뷰였는데 정말 이런식으로 폰인터뷰해본적이 없어서 어느정도 예상했었지만 막상 질문에 답하는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대부분이 Performance Based Interview 질문과 실무상황을 결합시킨 질문들이였구요. 우리 에이젼시에서 앞으로 XX상황에 넌 어떻게 할래? 이런 질문을 반복적으로 한 30분동안 지나고 마지막에 저한테 질문할거 있는지 묻지도 않고 바이바이 하더라고요. 제 레주메에 있는 건 하나도 물어보지 않아서 더 당황했습니다. 이미 같이 일하던 컨트랙터나 베테랑 내정자가 있는거겠죠?

    질문은 패널 리드가 읽어나가고 다른 패널 4명들은 전혀 아무런 피드백이나 질문 없이 참가만하고 제 답변 평가만 했구요. 앞으로 이런 인터뷰를 통과해서 베테랑들과 경쟁하면서 정부잡을 잡을수나 있는건지 갑자기 자신감이 없어져버렸습니다. 예상 질문들 공부는 아래 링크로 했는데 저한테는 별 도움이 안되었어요. 혹시 다른분들 도움되시라고 후기랄것도 없는 후기 이렇게 올려봅니다.
    https://www.va.gov/PBI/questions.asp

    • ㄴㅇ 71.***.245.233

      아쉽지만 거의 내정자 있다고 보시는게 편할것 같아요..

    • ㅍㅍ 98.***.96.130

      저도 한 6번인가 인터뷰하고 나서 됬는데, 매번 형식은 같았습니다.
      패널로 하고 (12개?정도) 정해진 질문을 순서대로 읽어나가면서

      대답을 하는 데, 아주 짧게 하려면 할수도 있지만,
      매번 내 경험은 그러면서 이 잡에 맞는 Qualification이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은것 같더군요.
      질문없냐고 하면, 없다고 해도 되긴하지만, 실무를 한다고 했을때 물어볼만한 것 1~2가지만 물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정 물어볼 말없으면 .. 파킹랏 자리 넉넉한지 점심 먹을만한 식당이 있는지 라도..

      그리고 요즘은 그냥 폰 인터뷰가 대부분이구요.
      일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한국말이 아니다보니, 직접 얼굴보고 하는게 더 편하더군요.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그냥 인내심 가지고 계속 Apply하세요.
      인터뷰라도 잡혔다는 말은, 찾는 포지션에 우선 어느정도 맞아떨어졌다는 거구요
      (현직 공무원들 – 백인/네이티브 스피커들 낮은 직급 가진 분들 GS12이상 많이 Apply합니다. 이사람들도 인터뷰도 안되는 경우 많아요.) 그리고 GS13부터는 내정자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부포지션은 떨어지면, FOIA라고 왜 떨어졌냐고 따져볼수도 있더군요. 그런경우를 대비해서, 내정자가 있어도, HR에서 적당한 사람 추려주면, 할거 다 합니다. 그리고 HR이 너무 느려서, 1순위가 몇달걸려서 들어오려다가, 다른일로 빠지거나 – 있던 곳에 잔류하는 경우, 2순위3순위가 몇달 뒤에 되는 경우도 있고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정부짭은 Opening이 나와도 (누가 일하던 사람이 나가도) replacement가 생기는데까지 1년도 넘게 걸리기도 합니다.

    • 어디 71.***.255.18

      어느지역이신지 모르겠지만 첫 연방직 지원인데 gs 14가 가능한가요? 보통은 12부터, 아니면 적어도 gs13레벨에 1년이상 경력이 있는 사람만 자격이 될텐데 의아하네요.
      저는 gs13 tentative offer받고 ts clearance 거의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저역시 인터뷰내내 이거 망했다… 생각했는데 결국엔 오퍼가 왔어요. 아직 실망하시기엔 이르다는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로선 지금 다니는 회사랑 이것저것 비교해서 연방으로 옮기는게 딱히 나은점이 없어보여서 전 가지 않을것 같습니다만 최종 오퍼나오면 다시생각해보려구요.
      꼭 연방 가길 원하신다면 잘되길 바라겠습니다.

    • DoD 67.***.104.95

      원글입니다. 좋은 조언들 감사합니다. 주로 GS-13포지션에 지원해오다 한번 제 경력(phd+내셔널랩 9년+사기업 3년+DOE Q) 어필해보려고 GS-14에 지원한건데 연락이 왔어요. 근데 역시 무리였나봅니다. 실무중심 질문에 펀딩을 받아서 연구만 해 온 제가 답을 하는게 참 어려웠습니다. 충고들 해 주신대로 계속 다른 포지션 지원하면서 인터뷰 답변을 좀 더 긍정적으로 해보겠습니다.

    • DoD 174.***.28.236

      오늘 떨어졌다고 연락왔습니다. 생각보다 빨리 알려줘서 오히려 기분이 낫군요.

    • 초보 73.***.152.177

      경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준비하는것이 있어 찾아보다가 글 읽고 남깁니다. 혹시 이 이후 다른 업데이트 있으면 알려주세요. 그래도 대단하네요. 인터뷰까지 가시고.. 저도 막 지원한 자리가 있어서 그 채용 과정이 궁금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