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전공 취준생입니다. 진로 계획에 관련하여 의견을 들을 수 있을까해서 올립니다.

  • #3392109
    Peaceholic 165.***.5.144 3063

    안녕하세요, 현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에 다니고 있고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을 앞두고 있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현재 인공지능, 특히 자연어 처리 분야에 관심이 있고 작년부터 해당 분야에 관심이 생겨 여름 방학엔 LG CNS AI빅데이터기술팀 언어 파트에서 인턴도 했었고 지난 학기엔 졸업 프로젝트로 딥러닝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공과대학 창의전시회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학기 역시 두번째 졸업 프로젝트로 학교 내에 자연어 처리를 주력하고 있는 연구실의 지도를 받아 감정 분석 관련 과제를 수행 중에 있으며 AI 연구가 하고 싶어 해당 분야로의 취업을 위해 여러 관련 회사에 지원하여 현재 채용 전형을 밟고 있는 중입니다. (삼성전자, SK C&C, 현대오토에버, CJ 등 대기업 소속 회사 내 AI 개발 직군에 지원한 상태입니다.)

    고민이 되는 부분은 AI 연구직 자체가 국내에선 학사 학위만으로는 취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상술한 회사들도 순수 연구라기보단 응용 연구나 개발이 주력인 것 같고 실제로 순수 연구를 할 수 있는 회사들은 전부 석/박사만 따로 채용하는 형태여서 서류에서부터 낙방했습니다. 연구를 하고 싶고 학위가 필요하다면 대학원에 진학하라고 조언하실 수 있겠지만 가정 형편 상 이번 학기에 취업을 하여 부모님께 대학원 등록금 부담을 더 드릴 수가 없는 상황이고 설사 어찌어찌 성적으로 장학금을 타 등록금을 대체한다고 해도 제가 최종적으론 미국 내 AI 연구 분야에 취업하기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차후 정착 비용 등을 고려한다면 지금부터 돈을 꾸준히 모아야 할 것 같아 우선은 취업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세워본 계획은 우선 국내 취업을 하고 1~2년 정도 일해보다가 국내 석사나 또는 미국 온라인 석사 과정으로 국내에서 회사를 다니면서 석사학위를 딴 뒤, 돈을 어느정도 모아 미국으로 건너 가 박사 과정을 밟고 미국내 기업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경험도 부족하고 미국 대학원이나 취업에 관련하여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 이렇게 질문 사항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영어는 어느정도 하는 편입니다. 한 학기이긴 하지만 미국 워싱턴 DC에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다녀와서 미국 거주 경험도 있고 현재 오픽도 공부 안 하고 무난히 AL을 딸 정도로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졸업 프로젝트와 인턴 생활 당시 논문들도 많이 접해봤기 때문에 해외 논문 독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1. 일단 취업을 하고 회사를 다니면서 대학원을 다니는 것이 맞는 선택일까요? 아니면 조금 당장은 수입이 없더라도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는게 맞을까요?
    2. 미국에서는 석/박사의 메리트가 크게 없어 오히려 학사 출신으로 빨리 취업한 사람들이 더 좋은 대우를 받는다는 글을 본 것 같은데 이것이 사실인가요? 제가 알아본 바론 AI 연구 분야는 미국 내에서도 석사/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을 채용하는 곳이 대부분이던데 AI 분야는 앞서 말씀드린 사례와는 좀 별개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3. 미국 온라인 석사 프로그램이 오프라인 대학원 과정과 동등한 자격을 가진다는 것은 일단 알고 있는데 실제 프로그램의 질이나 사회적인 인식 등은 괜찮은 편인가요? 일단 확실한 건 박사는 미국에 직접 가서 따고 싶기에 그렇게 할 것 같지만 석사는 회사 생활하면서 돈 모으면서 과정을 밟을 것 같은데 그냥 국내 AI 전공 대학원에 가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미국 온라인 석사 프로그램을 도전해보는게 나을까요? 참고로 온라인 석사 프로그램으로는 상당히 평이 괜찮고 미국 내에서도 CS 분야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조지아 텍 온라인 석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원을 간다면 자대 AI 대학원이나 AI 대학원으로 선정된 타 대학들을 알아볼 것 같습니다. 미국 온라인 석사 프로그램이 국내 대학원 프로그램에 비해서 좋은 메리트가 될 지 궁금합니다.

    • . 71.***.220.205

      석박 통합으로 가고 석사부터 풀펀딩 아니면 그냥 한국에 있어라. 온라인이 무슨 의미가 있냐 돈날리고 시간날리고 석사 하나 따려고 하는거임? 석박 통합말고는 의미 없다.

    • 208.***.235.180

      온라인 석사는 Georgia Tech 말하는건가요? 이 프로그램 아마존 애플 구글 다니는 친구들이 종종 다닙니다. 프로그램 평판 좋은걸로 알아요. 문제는 외국인에게 열려있는지 잘 모르겟네요. 보니까 TA랑 미팅도 매주 해야하고 시간대가 좀 미국이랑 맞아야 할것 같아요.

      그리고 미국 박사를 가려면 사실 석사학위를 미리 고생하며 할 필요가 있나 싶어요. 이런 프로그램은 현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라 보통 3-4년 잡고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풀타임으로 뛰면 빨리 졸업하겟지만 그러느니 저라면 미국으로 바로 지원할 거 같아요.

    • 208.***.235.180

      아 조지아텍이라고 이미 써놓았네요. 저는 베이지역 직장인인데 여기 다니는 사람 꽤 많아요. 거기서 팀플 하면서 알게되면 서로 리퍼럴 넣어주고 이직하는 경우도 종종 보구요. 학교 평판이 좋은지는 사실 잘은 모르는데 그냥 다니는 사람들이 이미 잘하고 있던 친구들이 다니니까 그냥 알아서 잘 하는거 같아요 학교를 떠나서요. 수업은 주변인들 보면 확실히 빡세긴 한거 같아요.

    • Bn 73.***.234.42

      뭔가 잘못 알고 계신 것 같은데 사람들이 미국석사 유학을 하고 취업하는 이유는 미국 내에서 유학생으로 석사 학위를 받으면 미국 취업허가 3년을 주기 때문입니다. 조지아텍 온라인 석사프로그램은 조지아텍 석사학위랑 다르진 않고 프로그램 퀄리티도 좋지만 취업허가는 못 받기 때문에 별로 쓸모가 없어요.

      그리고 미국은 한국 대학원이랑 시스템이 달라서 보통의 석사는 연구 석사가 아니라서 박사 전에 석사가 의무는 아닙니다.

    • Ab 108.***.30.247

      외국인이 미국올 계획을 세울때는 신분 문제 해결을 최우선에 놓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온라인 대학원 이런건 쓸데없는 짓이죠.

    • ㅇㅇ 172.***.235.140

      1. 돈문제도 그렇지만 요새는 석박사전에 2년 정도 일해보는 것이 공부 방향 잡기도 좋고 재취업에도 좋음
      2. 학사 출신 대우 받는단건 금융계 뱅킹 트레이딩쪽 얘긴데 이미 그 트렌드 지난지 5년은 됨. 그리고 그 학사 출신 대우란건 인맥 네트워킹 열심히 한 아이비리그 학사를 말하는거지 연세대 학사는 명함도 못내밈. 미국 AI 분야는 석박사가 아니라 박사도 경쟁력 피터짐
      3. 조텍 석사 수업 질도 괜찮고 배우는거도 많지만 졸업해도 미국에서 3년 일할수있는 OPT라는 자격을 안줌. 고로 조텍하고 미국 취업은 불가.

      나라면 한국 취업해서 돈모으면서 조텍 한 다음에 박사지원해서 펀딩받고 미국 오겠음

    • cs 173.***.70.3

      미국 오려면 석박 통합 장학받고 오는거 아니면
      부자가 아니고선 힘들어요

      그래야 niw 도 진행하고 하는데 아니면 요새 이민법상 체류가 힘들죠

    • ㅇㄱㄱ 209.***.188.161

      잘한다고 미국취업이 되지 않으며, 미국취업이 되었다고 잘하는 사람도 아님. 잘하면 좋기야 하지만…

      따라서 님의 실력을 쌓는 계획과 미국취업 계획은 무관. 취직을 보장하는 유일한 방법은 미국석사/미국박사 그리고 연구 좀 하고 niw임. 조텍온라인석사 좋지만 그걸로 취업은 전혀 안됨. 시민권자 아니잖수…

      그리고 머신러닝… 님이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짜는 엔지니어가 아니라 딥러닝 알고리즘 설계하는거 이야기하는거면, 미국 박사가 거의 유일한 길임. 탑티어 탑분야 박사. 리서치 사이언티스트로 연구 정말로 할 수 있는 곳 가는거 진짜 박터짐. 님이 사실상 취업 가능한 십년 후 이민법과 잡마켓이 어떨진 모르지만 여튼 그러함.

    • 지나가다 192.***.54.40

      국내 대기업 취업해서 일하다가 대학원을 미국으로 오시는게
      가장 좋을듯 한데요.
      다만 그렇게 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가능은 하고 그런분이 있긴헙니다.
      본인이 의지가 있으면 할수 있습니다. 이걸 할수 있는 사람이면 뭘하든 잘하것죠. ㅎ

    • SL 174.***.151.219

      지금의 선택지는 본인 혹은 가족의 경제력에 따라 갈립니다.

      * Goal이 미국에서의 정착일때

      1. 미국 2년 석사의 경제적 뒷 받침이 가능한 경우- 제일 베스트입니다. 석사를 하는 이유는 STEM OPT를 받기 위한거지 학위를 가지고 승부하고 이런건 아닙니다. 잘 찾아보면 주립대에서도 TA ship으로 학비 서포트를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당장 돈을 벌어야 하는경우- 국내 대기업 취업이후 모은돈으로 미국석사오세요

      * Goal이 미국 박사진학일시

      1. 한국대학원 가서 논문 쓰고 추천서 잘 받아서 펀딩받아서 오세요

    • SL 174.***.151.219

      그리고 온라인 석사에 대해서는 ㅇㅇ님 말이 맞습니다 – 본인이 영주권/시민권 없으면 조텍 온라인 해봣자 아무소용없어요 일을 못하는데. 프로그램은 아주 훌륭함.

    • S 162.***.216.28

      국내에서 학사 학위 받고 국내에서 대기업 다니다가 ML 분야로 미국에서 석/박사 학위 받고 현재 미국에서 ML modeling 하고 있습니다. 저와 비슷한 케이스 이실 수 있을거 같네요.
      1. 저는 취업을 먼저 했습니다. 3년간 돈 모으고 그 돈으로 석사 진학했고 운좋게 그 석사 두번째 학기부터는 RA로 Full funding 받았습니다. 박사는 아시듯이 대부분 펀딩을 받습니다. 취업을 먼저 했을 때 좋은 점은 삼성,LG 같은 곳은 해외에서도 당연히 알구요, 나중 미국 대학, 회사에 지원할 때도 경력이 있으면 저같은 경우에는 유리했습니다. 그리고 사회 경험을 하고 와서 그런지 석/박사 할때도 별로 안힘들더라구요.
      2. 저희 랩에서는 석/박사만 받습니다. 하는 일이 어떤 문제가 주어지면 논문들을 찾아보고 github에 코드가 있으면 그 코드를 사용해서 ML 모델을 만들구요, 만약 없으면 처음부터 짜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논문을 써서 학회에 제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학사 학위로는 어렵습니다.
      3. 미국 온라인 석사에서 논문을 쓰는지 모르겠네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논문을 쓰거나 github 등에 본인이 연구할 능력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인터뷰 합니다. 미국 온라인 석사와 한국 석사중 선택하라고 하면 한국 석사이구요, 미국 석사 (온라인 X) 와 한국 석사를 선택하라고 하면 미국 석사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미국 대학원 진학 시 추천서가 아주 중요한데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석사하면 지도 교수도 있는지 모르겠네요. 한국에서 석사를 하시면 적어도 추천서 받기도 쉬우실 거 같고 대기업에 다니시면 회사에서 주는 추천서도 미국 대학원 진학시 유리할거 같습니다.

      • JS 129.***.21.15

        혹시 machine learning 이나 ai 분야는 석사랑 석박통합중에 어느 것을 추천하나요? 워낙 전문성이 필요로되는 분야이다보니 석사만 가지고도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