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 시험 통과의 필요성

  • #3359298
    Cpa 고민 166.***.252.89 1284

    안녕하세요,
    저는 어카운팅 석사 졸업후 쭉 미국 manufacturing 회사에서 accountant로 일해왔습니다. 6년간 회사에서 경력을 쌓으며 결혼도하고 승진도 하여 지금은 연봉 8만정도 받고 있습니다.

    근데 요즘 제 와이프도 그렇고 주변 사람들이 왜 cpa 시험 공부를 하지 않느냐고 물어 저는 public에 갈생각이 전혀 없고 public으로 안가면 필요가 없을거 같아 안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의 메니저, 심지어 cfo도 cpa가 없지만 회사 잘다니고 야근도 안하며 좋은 삶을 살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일단 시험 패스만 하더라도 분명 메리트가 있다면서, 지금 허송세월 보내는거 같아 좀 한심하다고 합니다.

    Public 에 안가고 cpa 라이센스 없이 시험만 패스하더라고 accounting career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지요?

    근데 저는 Cpa시험을 준비한다고 해도, 지금 결혼도 한 상태이고, 2세계획, 첫집 구입등 할것이 많은데 시험까지 준비할 자신이 없고, 공부를 안하자니 왠지 자기발전을 안하는것 같고..

    지금 밖에서 정신 없이 작성하느라 글이 뒤죽박죽이네요 ㅠㅠ 두서 없는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zkd 108.***.192.78

      자격증이야 뭐 없는거 보다는 항상 있는게 좋죠. 천천히 준비하셔서 따놓으시면 인생에 보험 정도 되지 않겠습니까 ㅎㅎ

    • CPE는 어떻게 하시려고요… 68.***.15.190

      분명 메리트 있다고 한심하다고 하시는 분은 아마도 CPA가 아닌거 같아요.
      라이센스를 받는다고 하셔도 CPE 시간 채워서 라이센스 유지해야되는데
      저희 주는 CPE에 여러가지 필수조건을 많이 붙여서
      public accounting firm에서 CPE hour채우는 트레이닝 받지않는 이상 라이센스 유지하기 참 어렵게 만들고 있어요.

      일반회사에서 어카운팅매니저로 CPA아니라도 일 잘하는 분들 많이 있구요.
      CPA가 아니라는 이유로 연봉인상도 적고 우대해주지 않는다고 CPA 시험 공부하겠다고
      Annual audit기간 도중에 갑자기 관둔 클라이언트 회사의 어카운팅 매니저 케이스를 봤지만,
      그건 원래부터 그 회사가 돈도 못벌고 직원들 대우도 나쁘게 하는 회사라
      그 분한테 CPA가 없어서 어쩌구 하고 회사가 핑계를 댄거라고 생각해요. 새로온 CFO도 CPA가 아니던데요.
      public accounting firm에서 일하는 제가 보기에 CPA안따셔도 될거같은데 다른 분들 의견도 궁금하네요.

    • Ram 65.***.71.79

      본인이 개인 프랙티스 할꺼 아니면 의미없죠. 그런데 회사 다니다 40-50 먹고 독립해서 개업하는건 완전 맨땅에 헤딩하는 겪이라 쉽지도 않고요. 최소 5년은 자기돈 꼴이 박으며 버텨야 하는데 그럴 바에야 안정적인 회사에서 버티시는게 이득 입니다.

    • OO 73.***.85.184

      제발 현직에 없는 놈들은 조언이랍시고 개솔하지말자.
      CPA는 Public에 없어도 당연히 도움이된다.
      특히 이직을 할때 CPA 타이틀 하나 있으면 퍼블릭이든 프라이빗이든 움직이기가 10배는 수월해진다.
      어카운팅 석사…진짜 이거 왜했는지 모르겠다. 세상 필요없는 학위가 어카운팅 석박이다.
      그노력으로 CPA를 땄었어야지. 해보니 어카운팅이 학문이냐 이건 테크닉이다. 석사갈일이 전혀 없는 학문이고
      혹 가르칠 목적이 있다면 석사도 괜찮다.
      현직이라면 자격증따고 경험으로 가야지 아무튼 당신이 게으른건 맞다. 나중에 회사에서 잘리거나
      이직해야할 경우가 생기면 쉽지 않을거야

    • cpa 8년차 66.***.128.118

      뭐 크게 꿈 없고 지금 사는거에 만족하시면 안따셔도 무방하죠. 지금 cfo나 매니저인데 cpa 없는 사람들은 그를 대채할 무기가 있어요. 말빨, 인맥… 줄타기…등등. 그리고 위에분 cpe 걱정하시는데 별거 없습니다. public에서 일 안하셔도 온라인에 넘치는게 cpe니까 등록하셔서 매년 시간 채우시면 문제될거 없어요. 당연히 라이센스 있으면 자기 발전, 승진, 이직, 혹시나 모를 layoff 등등등 기회도 훨씬 많아지고 인정해주는 회사들 많죠. 저도 인터뷰는 여러번 봣지만 마스터 땃냐고 물어보는 사람 하나 없고 cpa만 묻습니다.

    • cpa passed 161.***.63.239

      사정상 라이센스를 신청 못하고 있는데…퍼블릭 아니고요. 저같은 경우는 CPA있느면 매년 보너스가 나옵니다. 사실 cpa야 퍼블릭 경력 없이 따서 뭐 크게 도움이 되진 않겠지만 시험을 준비 하면서 좀 얻을수 있는거는 있죠 . 가령 똑같은 회계 사안에 대해서 좀더 다르게 생각해본다거나 아님 스케쥴 대로 뭔가 꾸준히 해나간다는 거 (근데 이거는 뭐 회사다니고 석사하고 했으면 어느정도는 잘 하실거고요) 그리고 audit이나 law 등 여러 과목들과 회계를 연결시켜서 생각해 볼수 있는 것(?) 정도 일겁니다. 머릿속으로야 이겆저것 갈팡질팡 할까말까 하시겠지만 잃는것도 없는데 공부해보세요. 얻는것이 많을 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회계룰 직업으로 평생 가지신다면 cpa는 따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YOU K NOW ALRE 167.***.8.98

      이미 답을 알고 계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하기가 어렵고 싫으시기 때문에, 안하겠다는 것을 답으로 하고 변명을 찾으려 하는걸로 밖에 들리질 않네요.

      제가 그랬으니까요 ㅎㅎ확실한건 따면 다릅니다. (자기 만족도 등등)
      평생 공부 안하고 자격증 없는걸로 지금과 같은 고민 할겁니다.

    • Cpa 고민 166.***.252.18

      원글 입니다. 많은 조언 감사합니다. 확실히 안하는것보단 하는게 좋은것 같군요!

    • Vida 67.***.164.144

      이직 및 구직 하실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