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ifornia] aparment resident 보호법…?

  • #290105
    cali 68.***.223.108 2756

    안녕하세요, 항상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 살고 있구요,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리싱오피스 사람들이 어찌나 거만하고 불친절하던지… 매니저는 말할 것도 없고,
    처음 계약할때부터 법 운운해 가면서 special offer를 해줄수 없다, 다른 아파트들은 법을 어기면서 그러는거다 하더니 renew할때도 기존 사는 resident라고 해서 특별한 대우는 없다더군요, 다른 사람 얘기를 들으니 그야말로 special deal을 받았던데 그 사람말이 매니저왈, 아무한테도 얘기하지 말라고 했다더군요.
    이런거야 이미 다 지난 일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정상 그냥 눌러앉게 되었는데, 한가지씩 말썽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집쪽 gate는 대부분 고장이 나서 열려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다 어쩌다 한번씩 잠겨 있죠, 문제는 제 gate remote contoller가 작동을 안하는거죠.
    gate를 고쳐서 reprogram을 해야 한다가 그 사람들의 이유였는데 그 이후로도 계속 작동이 안되더군요, 3번만에 새 remote로 바꿔주더니, 또 다시 작동을 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3번만에 또 다른 remote으로 바꾸어주었습니다. annoying 그 자체였죠, 내 아파트 들어오면서 gate진입도 못하고…
    그러더니 이번엔 부엌 수도꼭지 고무패킹이 낡아서 빠져버렸습니다, 음식을 해 먹을수 없었죠, urgent라며 아침부터 전화하니 이멜로 접수하더군요, 바로 접수했고 저녁에 집에 와보니 와보지도 않았더군요, 그 다음에 다시 갔죠, 이멜을 수시로 검토안한다 어쩐다 변명만 늘어놓더니 그날도 반드시 해준다는 약속은 못 하겠다더군요. 밥도 못 해먹고 있다고 했더니 아랑곳하지 않고 그래도 약속은 못하겠대요, 다른 urgent사항들이 있으면 순위에 밀릴수 있다며, 참고 나갔다 저녁때 들어와보니 여전히 그대로,
    다시 가서 따졌더니 그때서야 maintenance에 전화해서 사람들 불러주더군요. 고쳐줬어요. 3일만에.
    그리고는 마지막, shower booth의 하수구로 오물들이 역류하기 시작했어요.
    일요일 저녁에 발견했고, 바로 달려갔지만 퇴근중이라 월요일 아침에 바로 오겠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월요일 저녁에 와보니 간단한 문제가 아닌거 같다는 메모만 남긴채 그냥 갔더군요, 내일 다시 와본다고, 그리고 화장실 문을 여는 순간, 놀랐죠, 오물들이 더더욱 많이 올라왔고, booth밖으로까지 나온 흔적이 있고… 냄새도 나고… 이틀째 거기서 샤워 못했죠..
    그리고 오늘 저녁때 가보니 또 퇴근중이어서 내일 온다는.
    무비카메라로 찍었습니다, 매니져한테 따지려고.

    혹시 인터넷상으로 볼수 있는 california resident right에 관한 사이트 알고 계신분 계신가요?
    지금 큼지막한 3가지만 말씀드렸는데 자잘한걸로 따지면 많았죠.
    무시해가면서 법이 어쩌고 저쩌고하는데 그때 그게 어디에 나온 어떤 법이냐하고 못 따진게 후회됩니다.
    혹시 아시는분 계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이트라도 알려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캘리거주 68.***.94.73

      제가 한 3년 전에 다운 받았던 화일이 있는데 제목이 ‘California Tenants’라는 것이 있는데 원하시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야후에 들어가서 검색해보니 많은 사이트가 나오는데 참고가 되시면 좋겠네요. 저는 이사할 경우 세입자 권리와 의무를 보기 위해 다운 받았었습니다.

    • 윗글쓴이 68.***.94.73

      http://www.dca.ca.gov/legal/landlordbook/catenant.pdf 바로 이 화일이었는데 한번 찾아보세요.

    • Edward 12.***.114.201

      실리콘벨리에 있는 저도 5일간 아파트내무의 배수관 공사를 하느라 사용 못하게 되어 실강이끝에 않 되어, 사진찍고, 관리회사에 내용증명 보내고, 하여 겨우 일부 보상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양인을알기를 우습게 아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메일 또는 편지/사진등으로 증거를 계속 남기세요. 그것으로 향후 계속 딜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