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 보험-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 #1368
    AAA보험 초보 71.***.169.48 8650

    한국에서 1년정도 출장 왔는데, 만불 정도되는 중고차를 사서 AAA에
    보험을 들었습니다. 처음 가입할 때는 국제운전 면허증이었고, 한국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발급한 ‘영문 운전경력 증명서’를 제출하니 운전경력을 인정해줘 일년 보험료가 $1380 이었읍니다.(저랑 아내 모두 무사고 운전경력 10년이 넘습니다) 보험료도 모두 지불하고 보험 계약서 모두 편지로 왔습니다. 그런데 그 뒤 한 보름쯤 지난 오늘 추가로 편지를 받았는데 미국 운전 경력이 적어서 보험료를 무려 $786나 추가로 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가입할때 국제 운전 면허증에다 이제 미국 막 왔다고 했으니, 처음부터 미국 운전경력은 당연히 없을 것이라 생각했을 것인데(당연히 보험 Agent는 물어 보지도 않았고…) 이제 와서 이러니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처음부터 이럴꺼면 AAA에 가입을 안 할 수도 있었는데, 계약 다 하고 돈까지 지불한 다음에 편지 한장 보내와서 언제까지 돈 추가로 더 내라고 하니 황당합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참고로 여기는 와싱톤주이고 아래는 대강 보험내역입니다.

    Liability (보험료 변동내역)
    – bodily injury $100,000/$300,000 ($317 -> $507)
    – property damage $100,000 ($199 -> $317)
    Medical payments Rejected
    Personal injury protection ($66 -> $108)
    – medical & hospital benefits $10,000
    – funeral services $2,000
    – income continuation benefits $10,000
    – loss of services benefits $14,600 ($40 per day max.)
    Underinsured motorists
    – bodily injury $100,000/$300,000 ($94 -> $112)
    – property damage $50,000 ($22 -> $26)
    Damage to your auto
    – collision $ 500 ded ($419 -> $671)
    – other than collision $ 500 ded ($263 -> $425)

    Total ($1,380 -> $2,166)

    * Discounts
    ABS , AAA member, Passive restraint discount

    • H 24.***.74.43

      다른 보험사를 알아보시고 같은 조건의 더 싼곳이 있으면 다른 곳에서 보험을 가입하고 AAA 보험을 취소하세요. 보험은 취소하는 날을 기준으로 해서 남은 금액은 환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아는 한 68.***.187.246

      에이전트의 1) 흔히 쓰는 수법일 수도 있고, 2) 아니면 단순 실수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전자에 겁니다. 저도 똑같은 일을 AAA에서 당했고 (‘당했다’
      는 표현을 쓰는 것은 저 뿐 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외국에서 온 사람들에게 일단 보험에 가입시키고 수수료를 챙기려 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왜 그런 얘기를 하지 않았냐?”고 따지면 “보험료가 올라갈 수도 있다고 하지 않았냐?”고 핀잔을 줄 것입니다.

      저는 당장 해약해 버려 수수료를 못받게 했는데, 결정은 알아서 하셔야 겠네요.

      + 물론, AAA뿐 아니라 다른 보험 에이전트들도 많이 쓰는 수법이지만, 조그만 곳은 한번 잘못 알려지면 ‘먹고 살지를 못하니’ 오히려 이런 장난은 덜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aaa 24.***.74.179

      다른 보험으로 옮긴다고 해도 더 낳아진다는 보장 없습니다. 대부분 커미션제로 운영되는 타 보험사보다 멤버쉽제로 운영되는 aaa가 낳습니다. 물론 aaa그룹 디스카운트도 받을수 있구요.
      주마다 차이는 있지만, 제 친구가 aaa에서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 한국운전경력을 인정해주지만 먼저 미국면허를 취득할때까지는 무경험으로 처리하더군요. 나중에 미국면허를 추가로 제출하니 한국경력도 인정해주고 보험료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미국운전면허를 받을수 없는처지가 아니라면 빨리 미국면허를 취득하심이 좋을듯합니다.

    • 수키 68.***.140.33

      4년전만 해도 이곳에서 미국운전 경력 최소 3년이 되야 가입가능했구요. 얼마지나지 않아서 그런 규정이 없어진다고 하더군요. 다른곳에 비해서 정말 까다롭게 하지만 그전 보험보다는 좋은 가격과 조건이라 거기로 옮겼는데 그다음 해에 금액이 왕창 오르더군요. 전화해서 물어 보았더니 그해 AAA가입자들이 교통사고를 많이 내서 보험료가 많이 올랐다고 하더군요. 다들 처음엔 자기네로 끌어들이기 위한 수법이 아닐까도 쉽네요.

    • 원글 쓴 이 130.***.51.4

      나와 아내 모두 와싱톤주 운전면허 취득했고 제출했읍니다.

    • intrepid 63.***.115.159

      다른 보험회사를 알아보신담에 바꾸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원래 푸르데셜(뉴저지주)에서 미국운전면허 취득후에 무경력으로 보험료를 비싸게 지출했었죠. 에이전트들이 있는 보험회사는 원래 보험료가 좀 비싼편입니다. 그리고 뉴저지 지역특성상(타주에 비해 사고가 많음) 또 비싼 경우이고요. 작년에 GEICO랑 AIG가 뉴저지 지역에 진출한 이후에, 전 푸르덴셜에서 가이코로 바꾸었는데 40% 정도 비용절감이 되더군요. 글구 트랜스퍼를 할경우에는 이미 낸 보험료에서 계약해지일까지 비용을 뺀다음에 나머지 금액은 체크가 집으로 날라옵니다. 다만 가이코는 지역 에이젼트가 없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가입증명서류가 팩스로 오는데 이 서류를 기존 보험회사에 제출하여 계약해지 하면 됩니다. 아마도 워싱턴주도 가이코에서 차량 보험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한국 운전경력은 인정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잘모르지만..), 그냥 인터넷으로 견적정도는 쉽게 할 수 있으니 비교해서 해보세요..

    • AAA보험 초보 71.***.169.48

      잘 이해되지는 않지만 결과적으로 잘 해결되었읍니다.
      다시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고 이야기를 했더니, 잠시 기다리라고 하더니 제 한국 운전경력이 다시 인정되었다고 하고는 원래 보험료로 다시 적용되니 보내준 편지는 신경쓰지 말고 그냥 버리라고(discard) 합니다. 처음 보험료가 적용된 확인 메일이 온다고 했는데, 바로 다음날인가 왔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보험료 인상 메일 보내고 나서 바로 한 2-3일 후에 다시 운전경력 인정하는 걸로 되돌아 간 것 같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답글 보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한솔 아빠 141.***.187.199

      제 기억으로는 이것은 에이젼트가 작성한 것이 최종 결정이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에이젼트가 서류를 작성해서 회사로 보내면, 그쪽에서 최종 결정을 합니다.
      물론 회사에서 결정하는 기준들을 에이젼트가 미리 잘 알아서 처리를 해주면
      되는데, 그렇게 못하는 (또는 안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