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마일에서 핸들이 떨립니다.

  • #2021
    텍슨 68.***.226.158 5035

    이전에 이 게시판 많이 보며 여러분 의견 많이 참고했습니다. 제차는 2003 엘란트라인데 작년 어느 순간부터 핸들이 떨리기 시작했습니다. 당시는 타이어 로테이션으로 앞뒤를 바꿔서 일단 장거리를 뛰고 다녀와서 타이어 밸런스를 봤는데 그 이후부터는 제위치건 앞뒤 바뀐 위치건 계속 핸들이 떨립니다. 65마일 근처에서 시작하여 아마 80마일까지도 계속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해본 것은
    타이어 밸런스 4번 (중간에 로테이션 두번)
    그리고 엊그제 혹 몰라서 휠얼라인먼트를 했습니다.

    결과는 모두 그대로입니다. 밸런스를 하면 뭔가 좋아지는 느낌이 있어야 되는데 그렇질 않습니다. 그래서 혹 휠 얼라인먼트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해서 (많은 미캐닉이 말렸습니다 그문제 아니라고) 해봤는데 역시나 소용이 없군요.

    타이어 밸런스 맞추는 방법밖에는 해결책이 없는건지요?
    (참 아랫분처럼 브레이크 밟을 때가 아니고 보통 주행시 입니다.)

    • 경험자 63.***.56.185

      저도 오래전에 그런 경험을 했었는데, 타이어가 편마모 되어있다면 타이어를 한번 교환해 보십시요. 특정 속도에서의 핸들 떨림이 깨끗이 사라지더군요.

    • 원글 129.***.52.128

      참 어느분께 방금전 들은 얘긴데, 휠이 상한적이 있다면 (제차가 휠 안에가 찌그러진 적이 있어 교체 한적이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그 이후부터 떨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엔도” 가 느슨해지거나 상했을 수도 있다는데 그 “엔도”가 뭔지 궁금하군요. 그럴경우에는 휠 밸런스 아무리 잡아도 안된다던데요… 발음이 정확한지도 모르겠군요.

    • 회계사 70.***.2.147

      타이어 교환에 한표하구요
      반드시 적정 타이어 사이즈를 선택하세요

    • 메케닉 71.***.198.34

      특정 속도에서 떨림현상은 타이어 밸런스가 안맞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밸런스를 좀더 정확하게 잘봐달라고 해보쉽시요…

      원글님 글 중에 “엔도” 일본식 정비용어 입니다…저도 한국에서 처음 정비배울때 엔도 라고 배웠습니다만,, 타이로드 엔드( TIE-ROD END)가 정확한 명칭입니다…
      타이로드 엔드가 유격이 많으면 특정속도에서 떠는 것이 아니라, 계속 떨림현상이 있습니다….
      확인 하는 방법은 차를 리프트에 떠져있을때 앞 타이어를 좌,우로 살짝 흔들어보면 약간의 유격이 있으면 타이로드 엔드,혹은 랙&피니언 등 조향기어장치에 이상이 있습니다.. 한손으로 타이로드를 잡고 한손으로 타이어를 좌,우로 살짝 흔들어보면 타이로드 엔드가 망가진건지는 쉽게 느낄수 있을 겁니다….

      ** 정상적인 차량은 유격이 없습니다….**

      * 타이어불량 심하게 울퉁, 불퉁할경우는 (일명 배불렀다고 하지요) 처음부터 차가 떨림니다… 보통 타이어가 톱니처럼 약간 많이 편마모가 되면 주행중에 소리가 심하게 남니다.(자갈길, 비포장도로 운전할때와 같은 소리가 나지요),,,,,

      *** 참고로 경험많은 메케닉은 자동차가 떨린다고 할때 좌,우로 떨리는 지, 약간씩이지만 앞,뒤로 떨리는지를 구분해서 진단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