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A 와 2A 의 차이 – 전구 5개와 1개?

  • #3282739
    AMP 63.***.104.154 993

    전등 스위치를 occupancy sensor 로 교체하려는데 (몇달 전 질문했던),
    그라운드를 스위치 테두리에 연결하고,
    두 검정색 선을 스위치에 각각 연결했습니다.

    전원을 올리니, 그냥 전등이 다 켜지는군요.
    스위치는 작동하지 않고요.

    며칠 지나서 생각해 보니, 전등이 4,5개가 연결된 스위치이기
    때문에, 스위치도 2A 용이 아니라 5A 는 되어야 제어가 되는게
    아니였나 생각이 드네요. 갯수를 까먹고 있었습니다.

    온통 그라운드에 정신이 집중 되어서리..ㅠ

    5A 로 교환해서 다시 시도하면 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 결선 69.***.117.10

      전등이 들어오고 차단기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용량은 충분할겁니다. 보통 가정에 차단기 하나가 15A정도하고 스위치 또한 5~10A는 충분히 사용합니다.
      결선을 잘 못하셔서 꺼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라운드라고 부르시는 선은 피복이 없는 구리선입니다. 예전글의 철선이 되겠네요.
      그라운드는 작동을 위한 필수 연결선은 아니고요. 이상전류 인가시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존재하는데, 안전측면에서는 필수입니다.(낙뇌, 화재).
      모션 센서 스위치의 경우 선이 3개죠.(그라운드 제외).
      그 이유는 일반 스위치는 단순히 전류를 흘려주기 위해, 교류로 인가된 회선 하나만을 붙였다 떼었다 하기 때문에 선 하나 잘라서 양쪽으로 2개의 선을 연결해주면 되지만,
      모션스위치나 각종 스마트 스위치는 스위치 자체에 전원이 들어와야만 일반 스위치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 가닥 외에 반대 가닥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흰선이 박스내부에 캡으로 따로 묶여저 있습니다. 따라서 흰선하나 검은 선 2(또는 검은선, 빨간선), 흰선은 nutral(중선선),검은선(load), 검은선(hot) 이런데, load와 hot은 테스터기를 통해서 중선선과 연결되었을때 전압이 발생하는 쪽을 hot(전원부), 반대쪽을 load(전구와 연결된 부분)으로 결선해주셔야합니다. 현재 반대로 연결하신거에요. 전원이 들어모면 load가 되야 할 부분에 hot이 연결되었으니, 스위치와 상관없이 무조건 켜져 있는 겁니다. 그럼 잘 해결하시길 빕니다.

      • AMP 63.***.104.154

        이 동영상에 나오는 모델과 동일한 것을 설치하는겁니다.
        여기는 흰색 선이 저처럼 없고, 검정색 2개, 파란색/철선만 있습니다.

        그러면, 스위치로 들어오는 전원이 없다는건가요?

        이 동영상의 엄마랑 아들도 쉽게 하는데, 저는 쉽게 안되니 답답하네요 ㅠㅠ

        벽에서는 나오는 그라운드가 없어서, 이 두 검정색을 연결할 곳이 전에 있던
        스위치에 연결된 두곳과 연결할 경우의 수밖에 없는데…

        아….머리야..

    • 결선 69.***.117.10

      추가로 기존질문엣 검은색 두개가 다른 스위치로 연결된거 그게 hot입니다. 전원부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옆으로 전원을 분배해주는거죠.

    • 정승 174.***.134.204

      전등이 몇 와트 짜리인가요? 120W를 120V에 달면 1A입니다. 60W가 5개라면 2.5A입니다. 일단 결선이 잘못된것이고 용량도 부족할 수 있겠네요. LED 램프라면 충분하겠죠.

    • AMP 63.***.104.154

      이상하네요. 스위치 쪽에서 나온 2개의 검정색 선을 바꿔서도 연결해 봤거든요.

      하나는 벽에서 나온 선에 연결
      다른 하나는 팬 스위치로 연결된 선을 연결

      이렇게 했는데, 그냥 불이 들어와버리고 스위치 작동 안하고.

      그래서, 반대로 연결을 했는데도..스위치 작동 안하고, 불은 그냥 들어오고..

      다르게 시도해 볼 경우의 수가 없어서, 포기하고 뚜겅을 닫았는데…요…

      전구 용량을 확인하고, 다시 뚜껑을 열어보겠습니다.

      게시판에 사진 올리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으련만 ㅠㅠ

    • 결선 208.***.238.201

      그러니까 지금 모션 스위치는 연결을 안하신거죠?

      스위치 결선된 상태를 보자면 스위치 자체에서 벽에서 나온선과 팬 스위치 나온선이 다른 방향에 연결이 되있어야 스위치를 통해서 제어가 되는데, 직접 연결하신거니 스위치를 건너 뛰게 되는거죠. 즉 제가 말씀드린 load와 hot이 분리가 안되서 회로가 그냥 바로 연결된거죠.
      스위치 두개를 바꿔도 마찬가지라면 팬 스위치는 정상 작동하는가요?
      그리고 스위치 말고 박스 안쪽에 보시면 흰색선이 캡이라고 돌려서 빼는거로 서로 연결되어 있을겁니다. 그것이 있어야 모션 스위치를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집에는 되어 있습니다. 더는 글로 설명드리기 어렵네요. 감전 조심하시고요.

      • AMP 63.***.104.154

        기존꺼는 떼어내고, 모션스위치 갖고서 이렇게 저렇게 해보는 중입니다.

        5A 를 갖고 어제 저녁에 해봤지만, 이건 아예 불도 안들어오네요. 그냥 먹통…ㅠ

        5A 는 3웨이를 지원하고, 전선도 하나 더 있습니다. 파란색.
        싱글 연결은 캡으로 막으라고 설명서에 나와 있어서, 캡으로 막고.

        검정색 하나는 벽에서 나온거에 연결 (기존 스위치도 이렇게 되어 있어서),
        다른 검정색 하나가 문제인데…

        이걸 경우의 수의 대로 연결해 봤습니다. (브레이커 나갈 수도 있다..등등..경고 댓글이 있었지만 용기내서 ^^)

        모션 스위치의 검정색 2번을 3선 모두에 연결 (팬 스위치, 나머지는 2개는 벽으로 들어가 있는)
        – 이 배선이 될꺼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스위치도 하나는 벽 구선, 나머저 세개가 스위치의 나머지 한쪽에 모두 연결이였기 때문이죠.

        불행히도 이 배선은 2A 때는 불이라도 들어왔는데 (꺼지지는 않더라도), 5A 는 그냥 먹통 ㅠㅠ

        두번째 경우의 수, 모션 스위치에서 연결된 3개 중 하나씩을 빼봤습니다,
        브레이커에 왔다갔다 하면서, 하나씩 빼면서 ㅠㅠ 팬스위치에 연결된거 한번 빼보고.

        팬스위치로 연결된 것을 빼니, 이건 팬스위치를 먹통으로 만들더군요.
        그리고, 나머지 두개의 선 중 하나도 팬스위치를 먹통으로 만들구요.

        벽 한쪽과 모션스위치 한쪽 검정색을 묶어놓고, 나머지 갖고 경우의 수를 다 해봤지만,
        하나도 되는게 없네요. ㅠㅠㅠ

        사무실에 집이랑 똑같이 전등 스위치, 팬 스위치가 별도로 있는 화장실이 있는데.
        최근에 전등 스위치를 모션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아무도 없을때, 들어가서, 뚜껑 열어서 배선도를 봐야겠습니다.
        위험하겠죠?

    • AMP 63.***.104.154

      2A 는 싱글이고, 5A 는 3-way 더군요.
      어제 2A 리턴하고, 5A 사와서 해봤는데, 이건 아예 불도 안들어오네요. 그냥 먹통.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