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k관련 문의 – 카테고리가 맞는지 모르겠지만…

  • #3398744
    궁금이 106.***.163.27 867

    고수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미국에서 H1B로 미국회사에 일하다가 1년반전에 그만두고 한국에 돌아와서 한국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나이는 50입니다. 미국회사에 일할때 charles schwab에 401k를 했고 그만둔 후에도 contribution은 하지 않지만 운영을 되고 있다는 summary는 계속 받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에 option중 선택하라는 우편물을 받았습니다.
    1. Leave your savings in your former employer’s plan
    2. Move your savings to a rollover IRA
    3. Move your savings to a new employer’s plan
    4. Cash out your savings
    제가 선택할 수 있는게 1,2,4번인 것 같기는 한데, 기준나이가 안되서 Cash out 보다는, 가능하다면 계속 1번을 하고 싶은데 가능한 것인지 혹시 어떤 문제 (former employer가 okay해야 하는건지)가 있는지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 nb 73.***.102.76

      저 같으면 2번으로 하겠네요. rollover ira가 더 자금 운용에 옵션이 많습니다. 수수료 없는 펀드에 가입도 가능하고.

    • 지나가다 75.***.105.84

      롤오버할 때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imbursement해주는 곳도 많고 금액에 따라 promotional rebate를 주는 곳도 많습니다.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윗분이 설명 잘 해주셨지만 롤오버를 하시면 직접 주식을 사고 팔 수도 있습니다. 요즘 무료 수수료 경쟁이 붙어 주식거래시 대부분 수수료가 없을 겁니다.

    • 궁금이 222.***.168.102

      조언 감사드립니다.
      2번은 외국인이어도 가능할까요?
      그리고 한가지 추가 질문이, 한국은 국민연금 최소 10년 납부를 해야하는데, 401k는 최소 contribution 기간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 KoreanBard 66.***.213.146

        IRA의 경우 SSN 넘버나 ITIN 넘버 있으면 열 수 있습니다.

        사람들 많이 쓰는 뱅가드, 피델리트, 찰스 스왑 등의 펀드 전문 회사것 여시면 좋은 퀄리티의 펀드가 많습니다. 별도의 fee 도 없기 때문에 운영비도 싸구요. 여기에 계정을 먼저 만드시고, 이전 회사 401k 관리 회사에 전화를 해서 roll over 를 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401k의 경우 최소 contribution 은 따로 없는데, 회사에서 일한 경력이 어느 정도 미만인 경우 회사가 match 해 준 금액의 100% 가 아닌 일부만 줄 수도 있습니다. Vesting 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 1년 일했으면 20%, 2년 일했으면 40% 이런 식으로 매치 해준 금액의 일부만 본인 것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 지나가다 166.***.157.23

      401k는 국민연금과는 성격이 다른 일종의 개인차원의 은퇴 savings account 입니다. 한국의 국민연금이나 미국의 소셜시큐리티는 말씀하신 10년 납부라는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지급하는 국가가 관리하는 매달 지급하는 연금이구요. 따라서 국민연금은 주식시장에 상관없이 정해진 금액을 받지만 401k는 개인이 얼마나 잘 투자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크게 차이나는 구조입니다.

    • JSTA 104.***.253.29

      1번 옵션은 401-K 어카운트에서 캐쉬 어카운트로 바뀌고 아주낮은 이자를 받는 경우 이므로 임시 어카운트가 아니라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2번 옵션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옵션이며 가장 좋은 옵션입니다.
      3번 옵션은 새로운 회사에 취직한 뒤, 그쪽 회상에서 허락해 줘야 하므로 현재로선 선택할 수 없습니다.
      4번 옵션은 401-K 를 해약 하는거기에 10%의 벌금과 그동안 안낸 세금을 한번에 내야 하기에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