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를 맞이한 가정에 기본적인 자산관리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 #3296147
    포트리 갈매기 68.***.251.32 1200

    결혼 2년차를 맞이한 부부입니다.

    요즘들어 많은 고민이 생깁니다. 현재 남편은 자영업중이고 저는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두명합쳐서 평균 월 7000불 ( After Tax ) 정도 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다행히 저희 부부는 빚은 없습니다. 한달 고정 렌트비 2000불에 생활비 유틸리티 해서 4000불정도로 생활하며 나머지

    3000불은 고정적으로 저축만 하고 있습니다. 결혼 후 한달도 빠짐 없이 3천불씩 저축중인데 이제 5만 조금 넘게 모였습니다.

    저희가 작년 여름 영주권을 받았고 그전에 남편이 한국에 비지니스하면서 모아둔 돈 1억(한국계좌) 조금 넘는돈이 있습니다.

    현재 자산 총 150K 정도가 됩니다. 모든 돈은 그냥 은행에 예치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먼저 한국에 집을사고 6~7년뒤에 미국에 집을 사자는 계획이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고.. 그냥 무식하게 은행에 저축만 하자니 너무 무의미한것 같기도 하고…

    참고로 남편과 저 둘다 401K 나 다른 보험같은것도 없습니다. 자녀출산 계획도 없습니다.

    저희는 무엇을 먼저해야될까요??

    주말에 은행에 가서 ira traditional 상품도 소개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안정적인 상품인줄 알았는데..

    주식에 투자를 하는 상품이라 걱정이 되기도 해서요.

    미국 생활 선배님들은 어떻게 하시고 계신가요?? 충고 부탁드립니다.

    • KoreanBard 204.***.13.250

      사실 아껴쓰고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 가장 큰 자산 관리 입니다. 현재 생활비도 낮구요, 두분이서 맞벌히 하시면서 3000 이라는 돈 꾸준히 저축하고 계시구요. 굉장히 잘 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랑 투기를 헷갈려 해요. 좋은 품목을 잡아서 단기간에 2배 3배로 불려야 이걸 투자하는 것으로 보시는데. 사실 이것은 투기이고 도박이거든요. 저희 같은 일반인은 장기간 (10년 이상) 저축을 하면서, 연 10%+ 정도로 복리 이자를 노리는 것을 타겟으로 하는데요. 이거는 사실 실현 가능하고 리스크가 낮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우선 미국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은퇴, 투자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2by22.blog/wp-content/uploads/2018/07/retirement-waterfall.png

      글쓰신 분에 접목을 하여 보면

      1. Emergency Fund / 비상금
      셧다운으로 인해 정부 관련 직원들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즉 돈을 하나도 저축을 안 해놔서 음식 살 돈, 집 값낼 돈이 없다는 이야기 인데요. 보통 3-6개월 정도 생계 유지가 가능할 정도의 돈을 저축을 해 놓기를 추천합니다. 한 달에 4000 정도 들어가니 15k – 20k 정도 은행 saving account 에 묶어 두고 비상시가 아닐 경우 절대 건드리시지 말구요. 이 돈은 의료비, 자동차 수리, 집 수리 등의 진짜 급할 때만 꺼내 써야 하는 비상금입니다.

      2. Company 401k
      없다고 하셨는데 회사에서 제공하는데도 안 하신 건지 아예 옵션이 없으신 건지. 회사에서 매치를 해주고 제공을 하면 빠른 시간내로 가입을 하시구요. 401k 가 보통 직원이 투자하는 금액의 50% 정도를 회사에서 추가로 더해 줍니다. 세금 혜택도 받고, 회사 매치 더하면 실수익률도 높고요. 알아보시고…

      3. Debt / 빚 갚기
      많은 미국 사람들이 여기서 걸려 넘어지는데요. 학자금 빚, 차 페이먼트, 크레딧 카드 빚 등.. 상당히 심각한 경우 많습니다. 빚이 없으신 것만 해도 복 받으신 겁니다. 여기는 스킵!

      4. IRA or Roth IRA / IRA 적금
      IRA 가 주식을 이용하는 것은 맞는데, 정확히 이여기 하면 펀드 상품입니다. 펀드 안에 수십 – 수백 – 수천개의 주식이 들어가 있구요. 즉 수백개의 주식에 분산투자를 하기 때문에, 회사가 다 망하지 않는 이상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픝, 월마트, 엑손, GE…) 펀드가 꼬꾸라지는 일은 없습니다. 그래도 마음이 안 놓이시면 더 안정성이 높은 채권 펀드도 있습니다. 월별 고정 수입을 노리는 펀드인데 위험률이 낮습니다.

      IRA는 세금 혜택도 받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노리는 좋은 tool 인데요. 은행 것보다는 전문 투자회사것 Vanguard, Fidelity, Charles Schwab 등의 회사를 쓰시면 싸고 수익률 좋은 펀드가 많습니다.

      5. Company 401k / 맥스로 넣기
      그 다음에 회사에서 매치 해주는 금액 이상을 추가로 넣는 것인데요. #2 와 연결이 되니 회사에서 401k 제공을 하는지 얼마까지 매치해주는지 확인을 해 보시고.

      6. Saving, Investment / 그 외 저축 및 추가 투자 (세금 떼는 것)
      마지막으로 남는 돈은 단기간 목표를 잡아서 투자 (여행 자금 모으기, 차 바꾸기, 집 다운 페이 마련) 및 세금 떼이는 계정 (general investment) 저축입니다.

      간단하게 보여드렸는데, 물론 100% 적용되는 케이스는 없지만 (교육 자금 등) 가이드 따라서 하시면 어느 정도 도움은 되실 겁니다. 어쨋근 소비 줄이면서 꾸준히 모으고 저축/투자 하세요.

      • 포트리 갈매기 68.***.251.32

        답변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네요ㅎㅎ

        401K 라도 제공해주면 걱정이 없을텐데… 빌어먹을 회사가 전혀 신경을 안써줘서요ㅜㅜ

    • 오라클 208.***.102.92

      윗분이 워낙 잘 설명해 주셨네요. 간단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자산 축적 방법입니다.

      (1) 몇년 후의 집 구매에 필요하신 돈은 보수적으로 모으시는 것이 맞습니다.

      Saving account만 보지 마시고, 원금 보장이 되면서 이율이 높은 12-month CD나 no-penalty CD 같은 것을 활용해 보세요. Ally Bank에서 CD ladder 같은 것을 만들어도 좋을 겁니다. https://www.ally.com/bank/cd-ladder/

      (2) 누군가에게 투자 상담을 받을 때 시간 당 fee만 받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대부분의 전문가는 뭔가 상품을 팔려고만 할 겁니다. 그리고 commission을 챙기거나 그 사람의 회사에 management / admin fee가 가겠죠. 거래하실때 fee나 fund management expense도 주의하세요.

      Vnaguard나 Fidelity처럼 low fee, low cost 상품이 많은 회사를 추천합니다.

      (3) Retirement accounts e.g. 401k, traditional IRA 등은 지금 30대이시니까 은퇴를 50-60대에 한다고 가정하면 앞으로 20-30년 또는 그 이상 투자하실 돈을 넣는 겁니다. target retirement date funds를 추천합니다. 매달 적립할때마다 자동으로 구매하도록 해놓고 잊어버리시면 됩니다.

      https://investor.vanguard.com/mutual-funds/target-retirement/#/
      https://www.fidelity.com/mutual-funds/fidelity-fund-portfolios/freedom-funds

      • 포트리 갈매기 68.***.251.32

        링크까지 남겨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 오라클 208.***.102.92

      > 연 10%+ 정도로 복리 이자를 노리는 것을 타겟으로 하는데요. 이거는 사실 실현 가능하고 리스크가 낮습니다.

      리스크가 낮다는 말에는 동의를 못 하겠네요.

    • seank 50.***.9.206

      여러분들이 좋은 조언을 해주셨고, 젋은 부부가 건실하게 생활하면서 준비하는것이 보기좋읍니다. 은퇴준비는 100%로 만족할수없는것입니다, 지금 보통사람들에 비해 잘하고 계시는것같으니, 좋은 조언들 참고하셔서 꾸준히 진행하시면서 너무 부담같지 마시고 현제를 즐기십시요. 은퇴준비는 보통 20/30대에는 “시작”, 30/40대에는 “투자”, 40/50대에는 “다양화”, 그후 마지막은 “절세” 입니다. 현제 젊게 시작하셨고, 남편분이 자영없이시라니, Roth IRA에 조금더 비중을 두시는것도 좋을것같읍니다. 미국의 세금부담이 추후 좋아질것같지가 않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