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차 J1 visa 포닥 세금 보고 질문

  • #3177347
    둥둥섬 24.***.205.139 513

    안녕하세요.

    올해 3년차가 되어 신분이 변경되고 첫 세금 보고를 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는 학교에서 세금 보고 assistant들이 도와주었었는데요, 지금은 외부로 파견 나와 있어서 그 도움을 받기 힘든 상태입니다. 그 전에는 도와주는 사람들의 권유로 부부임에도 single로 파일링 했었는데요. 이번에 married로 joint filing을 하려고 하다보니 아내의 ITIN이 신청이 필요하더군요. 그런데, 저는 3월 초쯤에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라 ITIN을 신청해도 어떻게 받을 수 있을지가 참 막막합니다.

    이런 상황일때 그냥 싱글로 tax 보고를 해도 상관이 없나요? 아니면…. ITIN을 외국에서도 받을 수가 있나요?

    하나 더 여쭤보고 싶은 것은, Turbotax에서 아내의 ITIN이 있으면 joint filing이 안되던데, 직접 IRS 사무소에 가서 ITIN을 받으려면 세금 보고 서류가 있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선느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JSTA 104.***.253.29

      1. 꼭 ITIN을 이번에 신청하십시오. ITIN 은 세금보고서에 있는 주소로 갑니다. 한국 주소를 쓰면 시간이 걸리지만 한국으로 갑니다. ITIN이 있고없고의 차이는 큽니다. 더군다나 이것은 2018년 텍스보고서에 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2. 싱글로 보고하지 말고 꼭 MFJ로 보고하십시오. 이외에 3년차이니 파샬 텍스 트리티도 신청하셔야 합니다. ITIN을 이전년도에 미리 신청했으면 좋았지만, 지금 신청하면 미국에 없는 상황에서 텍스보고서를 한번 수정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3. 추천컨데, 돈이 좀 들더라도 이쪽으로 경험있는 회계사/세무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지금 몇가지 이슈가 걸려있고, 혼자 처리할 수 있을 듯 하지만, 나중에 분명 문제가 불거져 나옵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둥둥섬 24.***.205.139

        답변 감사합니다.

        MFJ가 아니고 싱글로 보고하면 어떤 문제가 있게 되는것이죠? 제 아내는 J2이고 수입은 없습니다. 단순히 tax refund를 적게 받는것인가요?

        그리고, ITIN을 신청하고 tax report를 그냥 하면 되느 것 아닌지요. 회계사/세무사와 진행하기에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