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 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미래 진로 등등)

  • #3319010
    1040 137.***.175.112 1006

    안녕하세요,

    기억하실분들도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한 1년반쯔음 CA 주립대를 졸업하고 빅포, 미드티어펌들 리쿠르팅을 실패하고 한인 로컬 CPA 오피스로 들어간다고했을때 이 곳에서 많은 분들이 조언, 충고와 격려로 많이 도와주셔서 다시 글을 올립니다.

    그때 많은 선배님들이 추천해주신대로 경력쌓으면서 CPA 라이센스라도 이직전에 꼭 따라고 하셔서 일 배우면서 시험공부를 끝내고 최근에 Ethics 시험도 끝냈습니다. 텍스 시즌이 지나면 이직을 준비하려고합니다. 이직할때쯤엔 2년차 정도 될것같은데 여기서 일하면서 배운것은 조그만 로컬오피스에 하는 보통하는 업무들(북키핑, 페이롤, 세일즈, 텍스리턴(대부분 sole prop, s-corp, llc), 등등) 이였습니다.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미래른 준비하려고합니다… 감사업무도 해보지못해서 궁금하기도 하고 어떤분은 IT Audit 이 앞으로 전망이 좋다하시지만 일단 부족한 제가 여태까지 듣고 아는것으론 제 상황에서 선택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고 알고있습니다.

    1. 대학원을 지원해 다니면서 빅포를 목표로 준비한다.
    2. 사기업에 지원해 회계부서에서 일한다.
    3. 공무원을 지원한다.

    솔직히 1.5세로써 영어가 완벽하지 않은 사람으로서 어떤하나도 자신이 없고 두렵기도 합니다.. 특히 리쿠르팅 2차 인터뷰때 social 은 성격적인 면에서도 힘든 부분이있었습니다. 조금은 일반적이긴 하지만 여러분야에 계신 회계사 선배님들의 경험으로 볼때 제가 앞으로 어떤쪽으로 나아가야할지 조언부탁드립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많은분들의 경험을 듣고싶습니다. 또, 앞으로 자동화로 게속 일이 바뀌는 추세인데 어떻쪽으로 공부를 하거나 준비를하면 좋을지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나가다가 143.***.63.190

      미국 회계법인에서 audit하고 있는데요, 제가 딱 글쓴이님의 처지에 있었어서 공감이 되네요. 저도 학부 졸업하고 일반 회사 회계부서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대학원에 들어가서 offer를 받았지요.
      지금 돌이켜보면, 회계 지식은 아주 기본적인 것만 필요하고 그 외에 잡다한 업무들이 더 많지만, 많은 것을 배워서 그걸 토대로 지금 회계법인에 들어왔기 때문에 좋은 경험 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신입들보다 회사 매니지먼트에 대한 이해도 훨씬 수월했구요. 글쓴이님의 글을 읽어보니 어느정도 성격이 좀 보이는것 같은데 대학원 들어가서 열심히 할 자신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대학원에서 차근차근 준비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어느 선택이든 현재 본인이 더 끌리는 쪽을 선택하세요 어느쪽도 손해볼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dDd 69.***.46.70

      지난 1년간 계획하신대로 잘 해오셨네요. 개인적인조언을 드리자면… 참고로 저는 40대 중반 회계전공 ,대학원 졸업하고 인더스트리 있습니다. 빅포가 목표라고 하셨는데 너무 앞서가는 얘기일수 있지만 들어 가시더라도 앞이 잘보이지 않는 분야 입니다. 만약 저라면 언급 하신 IT AUDIT 분야로 연방공무원 쪽으로 가겠습니다. 언어 떄문에 걱정하셨는데 가서 해보세요. 분명하실수 있습니다. 현재는 경기가 좋아서 공무원이 비교적 선호되지 않고 있지만 조금만 경기가 꺽이기라도 하면 상황은 달라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연방공무원의 경우 일단 진입을 하면 수많은 공무원 잡들중 옮길수 있는 기회가 훨씬 수월 합니다.

    • 3333 107.***.202.176

      저랑 무섭도록 상황이 비슷하네요 20살때 이민와서 저도 비슷한시기에 졸업을하고 빅포 오퍼받앗지만 저는 공무원붙어서 지금 연방정부 공부원 오딧 2년 다되가네요… 연봉도 앞으로 5년안에 빅포 매니저 엇비슷하고나 약간 적다고 저희 에이전시 선배님들이 그러시더라고요… 그래도 전 만족하고있슺니다. 정부잡 답지않게 머리아픈 오딧도 많고 부담도 있고 듀데이도 있고 스트레스가 좀 잇지만 배우는 과정이라 그런거같고 경력이 쌓이면 괜찬을듯 합니다. 공무원 하시려면 아에 이른 나이에 하시고 아니먄 아에 나이가 많을때 하는게 좋은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