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한 경우라 다시 질문 드려요

  • #794
    미나 68.***.124.107 9248

    65마일 이상이면 핸들떨림이 있다고 여러차례 조언을 구한 미나입니다.
    이게요, 아직도 해결 안되고 있네요..

    토요타 워런티 포기했구요, 가까운 정비소에 갔더니 타이어를 대각선으로 교체하는 걸루 해결이 될거라면서, 10불 받더라구요. 참 어의 없다 싶은 해결책이었지만 하여간 그렇다고 하니.. 근데 당연히 이젠 60마일부터 떨리더군요. 오늘 또 갔습니다. 한다는 얘기가 휠을 바꿔야 한다나요. 그러면서 좀 떨려도 위험하지 않으니 그냥 타랍니다. 2002년식이고 마일이 12000도 안된차인데 어찌 그냥 탑니까?

    그래서 제가 타이어 발란스 체크했냐, 그리고도 안되면 휠 얼라이먼트로 바로 잡을수 없느냐 하고 물었더니, 이미 다 했답니다. 엥? 어제 차를 맡겨두고 다른곳에 갔다 왔기 때문에 타이어 발라스 체크했는지 어쨌는지 알수가 없는데요…그리고 휠 얼라이먼트로 될게 아니라고 단정하는데 그럴수도 있는건지, 정비를 모르니 도통~~ 그러면서 돈 많으면 알류미늄 휠 300불씩 주고 갈으랍니다. 이상타.. 여기 그렇게 바가지 씌우는 정비소가 아니거든요.

    그리하여, 다른곳에 한번 들러 봤거든요.
    브레이크 밟으면 순간 더 떨리냐고 하길래 그렇다고 했더니 앞바퀴 브레이크 로드와 패드를 갈아야 하니 총 400불 정도 든다고 합니다. 휠 얼라이먼트는 할 필요 없다 하구요.

    어찌 해야 할까요? 우선 costco에 가서 16불 주고 발란스 체크 한후에 그래도 안되면 휠 얼라이먼트, 그래도 안되면 브레이크 로드 & 패드 그리고도 안되면 휠을 바꿔야 한다는 건가요? 으악~~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고수님들, 우선 뭐 부터 어찌해야 할까요? 그리고 타이어 발란스 체크가 뭔데요? 정말 제가 처음 간 정비소에서 다 후다닥 해본걸까요? 참, 안 봤으니 자꾸 의심이 가네요..

    • kk 131.***.206.31

      저는 브레이그 페드를 30000마일일때 갈았거든요..저라면 토요다 딜러에가서 꼼꼼히 한번 체크해달라고 하겠읍니ㅏㄷ.

    • 4WD 24.***.138.49

      10불 받은거로는 당근 휠 얼라이먼트를 안했을거구요..밸런스 체크도 안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냥 타이어 로테이션만 한거죠..12000마일 정도면 아직 브레이크 바꿀때는 아닌거 같구..로컬에서 브레이크를 많이 밟으셨다면 모를까…팟홀등에서 큰 충격을 준적이 있읍니까? 그렇다면 휠 얼라이먼트가 틀어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휠 얼라이먼트 체크하는데만 몇십불 받습니다. 제 생각에도 첵업비용을 버리더라도 딜러에 가서 정확히 문제를 파악한후 어찌 할지를 결정하겠습니다. 아직 워런티 기간중이니 아무데서나 Aftermarket 파트로 바꾸지는 마십시요. 나중에 진짜 문제 있을때 워런티 보이드 되는 수도 있습니다.

    • 혜림아빠 65.***.135.48

      우선 증상이 특정속도에서만 떨리는지(핸들에 떨림이 오는거죠?) 다시 한번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60에서 65마일 구간에서 떨리고 그 구간을 넘으면 좀 더 덜하다는지, 아니면 65마일 이상이면 무조건 떨린다든지 증상을 좀 구체화 하시는게 진단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특정 구간에서만 떨린다면 타이어 발란스가 틀어졌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 특정 속도 이상에서 계속 떨린다면, 휠얼라인먼트 또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두가지 점검해도 계속 떨린다면 타이어 불량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타이어 불량으로 4개 모두 무상 교환 받은적 있습니다. 물론 2~3달 걸렸습니다. 딜러와 타이어 딜러에서 서로 핑퐁 치는 바람에… 결국 얼라인먼트, 발란스 다 보고도 못 잡으니까… 타이어 딜러에서 바꾸어 주더군요.)

      저 같으면

      1. 휠 발란스 점검 및 조정 – 25불 내외
      2. 휠 얼라인먼트 점검 및 조정 – 65불 내외
      3. 타이어 불량 클레임 – 취급점

      이렇게 먼저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떨린다는건 위의 타이어와는 전혀 다른 브레이크 “로우터 rotor” 문제일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로우터가 어떤 이유로든 휘었을 가능성) 이것도 마찬가지로 같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면 (reproduce할 수 있다면) 아마도 로우터를 resurfacing 하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교환까지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냥 24.***.112.59

      걍 다른 정비소가서 다른얘기하지말고, 무조건 4바퀴모두 휠발라스 맞쳐달라고 하세요. 이거 얼마 안듭니다.
      혹 얼라이먼트 확인하시려면, 빈 주차장 같은데나 차가 없는 도로에 가셔서 한 10마일로 가시다가 핸들을 놓고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아보세요. 차가 똑바로 직진하면서 정지하면 얼라이먼트가 이상 없는겁니다. 한쪽으로 쏠리면 얼라이먼트가 문제있는겁니다.

    • Musim 143.***.124.4

      In short, I would recommend to ask Toyota to find the problem and fix it, regardless of wehther it can be covered by the warantee or not.
      Here are my cases:
      – I could feel my mini-van shaking at the speed of 60mph and above. It naturally happened only when I run on the highway. I could feel continuous shaking through the steering, but no unusual noise other than that caused by the shaking. Interesting aspect (I think you may want to check this too) is that I could sense less shaking when it passed a certain speed (probably 80mph in my case)
      -> Check the wheel balance and correct’em at the dealer. It’s gone.
      –>> If it only happens when you hit the break, then you better check break first. Otherwise, your break must be OK.

      – Not only the shaking but could hear very strange noise from the wheel. Felt like the car was about to be disassembled(^;;) It persisted after adjusting the wheel balance. You can NOT reduce the shaking by exceeding certain speed. (well, actually it is more dangerous…)
      -> It was expensve, but I had to adjust the alignment. If you have had an acident (even minor one), or run at the rough road, there is a good chance to have wheels mis-aligned. (What it means is that your wheels are driving in different angle, and one can only fix a certain amount of difference) It less likely happen though unless you have had an accident, or used to drive on a rough road, or it’s too old. (My case I think was little bit of all^;;)

      When it’s misalignment problem, I think you can feel much more shaking than having unbalanced wheel. In both cases, you can have the car leaning towards one side.

      With a given info, I would bet you can just fix it by getting all wheels balanced. (Rotating tires does not mean balancing the wheels!)

    • 64.***.216.14

      저 와 같은 경우를 경험 하신것 같은데. 참고로 제차는 토요타 켐리 2002년 32000마일 저도 65마일에서 70마일 사이에서 핸들이 많이 떨렸거든요 그래서 딜러에 갔더니 정확이 세금 포함해서 $ 40.46인가 내고 왔읍니다. 그다음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한번 딜러에 가보심이 어떠 하신지

    • 저도 69.***.152.150

      엣날에 그런 경험이 있었는데…. 브레이크 드럼인지 디스크 인지 바꾸고 나니까
      핸들 떨림이 없어지던데요….
      핸들 떨림에는 얼라이먼, 밸런스, 타이어, 브레이크, 등등 문제 발생요인이 많은 가봐요..

      저도 브레이크 교체 전까지는 얼라이먼트2번, 밸런스 3번 등등 고생을 많이 했었습니다….

      딜러에 가셔서 단순한 얼라이먼트나 밸런스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해서 말씀해보세요.

    • 머구리 68.***.250.246

      10불 주시고 바퀴를 바꿨을때 65마일에서 떨리던 것이 60마일에서 떨리므로..
      밸런스 문제가 90%라고 봅니다.
      윗분들의 말씀대로 타이어의 밸런스를 체크하세요. 20~30불정도면 충분합니다.
      그 다음이 얼라이먼트인데, 이건 50~60불 정도, 마일리지로 보아서는
      이 정도까지 갈것 같지 않네요.
      그런데 지역이 어디입니까??

      mergury@hanmi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