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실정

  • #3468363
    한국 148.***.33.188 1010

    흥미있는 외국언론이 보도한 한국경제 다큐입니다. 한국의 가계빚은 GDP 대비 아시아에서 제일 높다고 하네요. 한국가계 빚은 90년대만 해도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IMF 위기를 카드를 남발해서 국민들 소비를 장려하며 넘겼는데 그 때 카드소비와 카드빚 가계 빚이 갑자기 늘어나서 계속 쭉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젠 가계 빚이 시한폭탄이라고 합니다.

    지금 한국경제가 가계 빚 때문에 아주 위태롭다고 하는데 얼마나 맞는 걸까요?

    • 경제야 174.***.16.148

      내가 한국에서 이민올때 딱 저랬습니다. 가계 소득이 줄고 부채만 늘어나서 파산위기로 간다고. 그게 10년전이고 5년전에도 저랬고. 그냥 지금도 저레 사는거 같네요. 망할것 같다고 언론들은 난리치지만 경제는 그냥 저냥 돌아가는듯

    • 2323 96.***.218.119

      일단 제가 이해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한국의 정부 재정 건전성은 매우 좋은 수준입니다. (정부 빚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는 말이죠.)
      일본이 정부부채 세계 1 위 – 237.13%
      한국 – 37.92%
      http://www.pressm.kr/news/articleView.html?idxno=26041 (영문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요.)

      다만 GDP 대비 가계 부채는 낮은 수준이 아닙니다.
      한국 GDP 대비 가계부채 – 95.5%
      https://ko.tradingeconomics.com/country-list/households-debt-to-gdp (마찬가지로 영문자료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요.)

      가계부채의 대부분이 집과 관련된 대출이고 (전세금, 집 대출금), 집 대출이 늘어나는 이유는 부동산 가격 상승이 주요 이유라고 들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은행이자는 낮으니 집값 더 오르기 전에 대출받아서 가능한한 빨리 집사면 나중에 집값 차익으로 대출이자도 빨리 갚을 수 있고, 내집 마련도 빨리 이룰 수 있다는 논리)

      이전 정권들에서 경기부양하려고 금리 낮추고, 부동산 구입 장려하고, 건설경기 살리고 했는데 이러한 것들이 부메랑으로 돌아와서 결론적으로 가계부채 증가로 결과가 이어졌습니다.

      이는 한국경제에 분명히 부담과 위협이 될 수 있는 사항이고, 현 정부도 이미 인지하고 있는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파격적인 부동산 정책을 연이어 내놓고 있는 이유입니다.

      부동산 문제 (를 포함한 가계대출 문제가) 자칫하다간 나라 경제가 한방에 갈 수 있는 뇌관이기 때문에…

      • 한국 148.***.33.188

        제가 볼땐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들의 성장위주 경제가 계속 커지는 위험한 가계빚에 맞서서 외국에서 돈을 벌여들여 막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연봉 5만일때 빚이 5만이면 아주 위험한 상황이지만, 그 사람이 노력을 해서 자신의 연봉을 10만으로 올려버리면, 같은 빚 5만의 부담이 훨씬 적어지는 원리.

        빚이 늘어나는 만큼 경제가 같이 커지면서 막은거죠. 문정권부터 사회주의 분배위주로 넘어오면서 성장이 느려지니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돈은 줄어드는데 가계 빚은 그대로이거나 계속 늘어나니 막아줄 방패가 작아지는 경우인것 같습니다.

        다행히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들에서 알뜰 살뜰하게 나라살림을해서 다른 나라들에 비해 빚이 적으니, 그것을 이용해 빚으로 경제를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 한국의 나라 빚 늘어가는 속도는 전세계에서 최상위라고 알고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문정권의 사회주의 제도는 아무래도 시기상조인것 같습니다. 성장을 계속 올려서 가계빚을 부담스럽지않게 만들고 나서 분배주의로 갔으면 좋았을텐데. 전 저 외국언론의 시각에 동의합니다. 성장이 거의 멈춘 경제에서 높은 가계 빚, 아주 위험한 것 같습니다.

        • 음… 173.***.45.38

          문제는 씨박그네 일당이 재벌+지들 잇속만 챙겼다는 것이지…
          개돼지 국민들은 그 코스프레에 속았고…
          그래, 님 말대로 연봉 10만이 됐다치자, 그게 내 연봉이야??? 국가연봉이지…
          즉, 통계상 두당 GDP는 높다고 나오는데, 난 가난해… 이게 어떻게 설명함???
          국민들이 거기 10년을 속아 이제 깨기 시작한거야…
          재벌만 살아선 안되는구나…
          문정권의 약점 또는 부작용이라면,
          능력없는 개돼지들까지 다 선동해서 부추겨놨다는 것…
          즉, 능력없으면 돈도 못버는게 당연한건데, 그것마저도 차별이라고 규정해버림…
          그러니… 능력자들이 다 뜨지…( 씨박닭때도 뜨는 양상은 비슷했지만… )

    • 차차 166.***.240.47

      기업들은 문을 닫거나 외국으로 빠져 나갈 거임. 외국인 투자자들도 당연히 손절 할테고.
      당간부들만 배불리 살거임.

    • 12323 96.***.218.119

      ㅎㅎㅎ
      여기 글 읽어본지 몇달밖에 안되었는데, 한국 사이트나 여기나… 패턴이 똑같네요 (뭔 네이버 댓글란인가?).

      한국 부정적인 기사 w/ 외부 링크 => 결론 현정권 사회주의 아니면 공산주의 (일베씨들 아니면 알바들 같은데…)

      작전세력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지겹다.
      운영자님 이런 글 맨날 열심히 지우시던데.. 내일까지 글이 남아 있는지 한번 보죠.

      • 한국 148.***.33.188

        누가 메세지를 전달하는지 뭐가 중요합니까? 어떤 메세지인가가 중요하지. 메세지만 가지고 얘기를 하면 되는데. 여긴, 전문직 직종 고학력분들이 많아서 한국에서 접하지 않는 해외 다큐를 보는 사람들 많습니다. 좀 더 객관적인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12323 96.***.218.119

          ㅎㅎㅎ
          네 많이 적으세요 이글 내일이면 없어질거에요.
          스트레스 많이 푸세요.

    • ㅇㅇ 174.***.17.208

      정치선동하려고 이것저것 퍼오는거 보면 안다. 기승전 무조건 한국정부 비판인데? 한국이 사회주의? 조오옷을 깐다. ㅋㅋ 그럼 프럼프는 시진핑이냐 ㅋㅋ

      패턴도 보면 다양해요. 닭대가리마냥 헛소리를 하든지 아니면 교묘히 돌려서 선동하든지.. 그러니까 여기서 글이 짤리는거야 여긴 한국 떠난 사람들 정보 공유하는 웹사이트인데 일베 마냥 똥이나 지르니..

    • BNB 172.***.207.87

      쓰바 한국 실정 여기서 먼 상관잉가? 너너버 비지니스 유 빠낀 딕 헷스~~

    • 박정희육변기박근혜 75.***.250.213

      아몰랑 비아그라 먹여서 빳빳해진 낙타 데리고 503호로 와
      낙타랑 쑤컹쑤컹하고 메르스 걸려야 병원가서 머리도 올리고 주사도 맞는단 말이야.

    • A 172.***.13.101

      미친넘 많네 이명박이 알뜰살뜰 나라 살림을 해? 사대강으로 국골 수조원 날려 먹은 넘보고 알뜰살뜰? 허허 그래 니가 좋아하는 그네랑 명박이 많이 빨아라 정신 나간넘.

    • ㅎㅎ 76.***.240.114

      여러분~ 여러부운~부~~~자 되세요~~~~
      기억하시나요? 개나소나 직업 없어도 누구에게나 신용카드 만들어주던 시대 ㅋㅋㅋ 추억이네요

    • 지미 50.***.188.250

      이명박그네가 나라 살림을 알뜰살뜰하게 했단다. 젠장….웃음을 찾을수가 없자나…정신 아픈사람보고 비웃으면 안되는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