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돌아가는 소리

  • #3265761
    타이어소리 172.***.40.87 2827

    월마트에가서 타이어 한개를 교체하면서 타이어 로테이션도 같이 했습니다.
    그리고 난뒤 속도가 40정도를 넘어가게되면
    타이어 쪽에서 타이어가 돌아가면서 바람과 부딪치는듯한 소리가 약간 크게 들립니다.
    타이어 로테이션 하기 전에는 괜찮았습니다.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 분이나 아시는분 계신가요?

    • bk 174.***.11.126

      네 타이어로테이션해서 그럽니다.
      그냥타세요. 앞뒤 서로 전혀다르게 타이어가 마모되는데
      그걸 앞으로보내놨으니 조향할때 소리도 가깝게 들리고
      나중엔 스티어링 떨림도생깁니다.
      뭐 어쩌겠어요 워킹유에스 게시판에서는 타이어로테이션하는게
      더 안전하다고 추천하던데 그렇게하셔야죠.

    • 111 96.***.88.129

      저도 똑같은 이유 똑같은 증상있네요. 이게 타이어 로테이션 때문에 그렇다는 것을 오늘에서야 알았습니다.

    • 로테이션 107.***.92.122

      bk님 의견이 대부분 맞지만 뒷바퀴가ㅜ먼저 닳아서 로테이션 해야한다는 메뉴얼도 있습니다. 옵셋차이도 없구요.

      로테이션을 할때 항상 뒷바퀴가 더 새것이 있어야하는데 앞바퀴가 많이 닳은 놈을 로테이션 한다고 뒤로 돌리면, 차가 미끄러질 확률이 높아져 위험하고 노이즈도 올라오죠.

      만약 4-5천마다 앞뒤 큰 차이 없을때 로테이션하는 것은 문제 없어요. 대부분의 자동차 메뉴얼에도 나오는 권장사항입니다.

      이것 때문에 타이어 워런티 받으려 하면 로테이션 증거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게
      없으면 워런티 서비스 거절당합니다.

      그리고 붕붕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 흴베어링 문제가 아닌경우에는 타이어부분을 잘 보세요. 한쪽에 띄엄띄엄 닳는 표시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Cupping이라고 하는데 이런경우에도 소음이 많이 나옵니다.

      • bk 104.***.175.62

        저기 우선질문드립니다. 뒷바퀴가 먼저닳아서 타이어로테이션을 해야된다는차가 도대체뭔가요?
        뒷바퀴가 먼저닳을만큼 뒷타이어에 가해지는 열+무게+사이드월에 가해지는 순간트위스트가 성립될라면 리어엔진이여야합니다.
        근데 그 리어엔진 차종중에서 앞뒤 같은 휠넓이와 옵셋을가진차가 있다구요? 그건 엔지니어링으로써 도저히 말이안되는데
        그게 무슨차인지좀 알려주세요 저도 연구좀 해보게요. 도대체 무슨생각으로 앞뒤 타이어/휠사이즈 똑같이해놓고 뒷타이어가
        먼저 닳게 냅뒀는지.

        그리고 님께서 하시는말씀이, 앞뒤 옵셋이라고만 하셨는데, offset 이 무슨뜻인줄은 아시죠? OFFSET 은 결국 허브에서부터
        바퀴 끝까지의 트랙넓이를 대변하기도하는데, 뒷바퀴가 먼저닳을만큼 뒷축에 파워가 실리는차가, 얼마나 언더스티어를 낼려고
        앞뒤 트랙넓이가 같은차가있는지, 그게 무슨차인지 정말 알고싶네요. 그 셋업이 뭔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정말죄송한데요, 타이어워런티와 로테이션은 정말 아무상관없습니다.
        왜냐, 타이어회사에서 찍혀나오는 트레드는 로테이션을 했을때의 트레드웨어가 아닌, 그 상태로 끝까지 갔을때의 웨어이거든요.
        로테이션주기는 오너들마다 차량들마다 이레귤러할텐데 그것으로 트레드웨어를 결정한다는것 자체가 넌센스이고,
        후륜구동의 대부분이 앞뒤세트가 다른사이즈로 나오기때문에 트레드웨어는 꼽은 순간부터 끝까지 갔을때의 웨어를 나타내야만
        합니다.

        워런티 받으려는 이유가 그거아닙니까? 트레드웨어보다 비정상적으로 빨리닳아서. 맞죠?
        진짜 무슨 road hazard 처럼 타이어에 못박혀서 워런티 받는거면 더더욱 로테이션 증거는 필요없구요.

        만약 님께서 로테이션을 안해서 타이어워런티를 거절당한 사례가 있으시다면, 그건 그 타이어샾, 타이어제조사가
        어이없게 워런티 안해줄라고 발빼는거지, 트레드웨어와는 절때 관련이없습니다.
        타이어는 셋트로찍어내는게 아니라 하나하나 찍어내는것이고, 후륜전용 4륜전용 전륜전용이 따로 존재하질않으니까요.

    • 알휘랑 174.***.141.16

      저는 로테이션 안하고, 교체할 때 한 번에 한축 (두개씩) 갈아요. 전륜 구동으로, 새걸 앞에, 닳은걸 뒤에 달아요. 괜찮나요?

    • 에어비엔비 66.***.162.120

      전세계 내노라하는 모든 자동차회사들이 수십년간 수조원을 투자해서 전세계 최고의 수재들만 모아서 실패와 연구를 거듭해서 만들어낸게 오늘날의 자동차인데, 이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하나같이 타이어 로테이션 하라고 메뉴얼에 공지합니다.

      비케이님은 왜 전세계 내노라하는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수십년간 수조원을 투자해서 전세계 최고의 수재들만 모아서 실패와 연구를 거듭한 결과를 무시하는지…

      상당히 궁급합니다.

    • bk 104.***.175.62

      제가 왜 이런얘길하는지 당연히 모르시겟죠. 님이 피렐리 월드챌린지팀 같은데서
      커리어쌓으시고 Rubber degradation 에 대해서 연구해보심 알게되요.
      저는 위시본/댐퍼 디자이너였는데도 타이어데그리데이션에대해 엄청 교육받았거든요?

      타이어로테이션을 매뉴얼에 하라고권장하는건 지네들이
      타이어제조사가 찍어낸 Treadwear 혹은 그 이상을 유저로하여금
      사용하게만들어 지네가 클레임 안당할라고 하는이유밖엔없습니다.

      그럼 반대로 묻죠, 그런 님께서는 수십년간 그렇게 노력해서 일궈낸 제조사 매뉴얼에
      글케써있으면, 당연히 물리적으로 왜 그게 더 안전한방법인지도 널리 상식적으로
      퍼졌겠네요?
      그럼 타이어로테이션을 하는게 왜 더 안전하다고 권장하는지,
      그리고 타이어로테이션이 아예 불가능한차들도 녈려있는데 그런차들은 그럼
      타이어로테이션을 못하니 위험하다는 Saftey Caution 이나 워닝은 왜 매뉴얼에
      안써있는지 설명해보시겠어요? 앵무새마냥 매뉴얼매뉴얼매뉴얼 하지마시구 네?

    • bk 104.***.175.62

      에어비앤비님을 제외한 다른분들께서도 타이어로테이션이 왜 더 안전한지,

      결정적으로, 1. 뒷타이어가 먼저닳아서 로테이션을 권장하는차는 도대체 무엇이며
      2. 타이어로테이션을 하면 헌타이어가 뒤로가는데, 왜 그게더 안전한지?

      에 대해서 알고계시고 저와반대하시는분들은 여기다가 써주세요.
      자동차회사의 일단써놓자식의 매뉴얼 이야기는 제가더 잘아니까 그얘긴됐구요,
      진짜 테크니컬하게 반박가능하신분?

    • CR 144.***.81.99

      컨수머리포트에서도 권장하는 타이어 로테이션을 왜 하지 말라고 하나요?

      https://www.consumerreports.org/cro/magazine/2015/09/how-to-extend-tire-life/index.htm

      Rotate regularly. For even wear, tires should be rotated as specified in the owner’s manual or new-tire warranty guidelines, usually every 5,000 to 8,000 miles.

      제가 타는 차도 타이어 로테이션 하라고 메뉴얼에 나와있는데요.

      https://cars.usnews.com/cars-trucks/how-often-should-you-rotate-your-tires

      여기 US News를 봐도 타이어 로테이션 안하면 워런티 못받는다고 나와요.

      bk님은 주로 고성능차에나 해당하는 내용을 자꾸 일반차까지 다 확대해서 판단을하는데 만약 자동차 회사들이 자기네들이 만든 메뉴얼에 잘못된 타이어 로테이션 정보를 넣어서 수십년간 소비자들을 속여왔다면 이거 정말 큰 소송건일텐데…한건도 없죠?

      컨수머 리포트도 예외가 있으니 Must가 아닌 Should라고 한 이유입니다.

      일반적인 차를 모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유저들이 있는 게시판에 고성능차에서 말하는 절대 로테이션하면 안된다는 권장사항을 일반화하는 것은 옳지않겠네요.

      컨수머리포트는 그나마 가장 권위있고 일반인들에게 좋은 지표가 되는 내용인데 이마져도 잘못이라고 할텐가요?

      왜 자동차 메뉴얼에 나와있는 사항을 무시해서 워런티를 못 받아야할까요?

      https://www.michelinman.com/US/en/safe-driving/tire-safety/tire-rotation.html

      미셰린타이어의 권장내용을 보면 더이상 논란거리가 되지 않겠네요.

      너무 많이 닳아버린 앞 터이어를 뒤로 돌리는 거야 당연히 잘못된 것이지만 정상적인 타이어로테이션은 너무나 정상이고 차에도 무리가 덜가는 좋은 메인트넌스 아이템라고 전문가들의 조언이 넘치네요.

    • CR 144.***.81.99

      위에 나온 미셰린타이어 메뉴얼이 나오는 내용입니다.

      In order to maintain the treadwear warranty on your tires, the tires
      must be rotated every 6,000 to 8,000 miles (10,000 -12,000 km), or as recommended by the vehicle manufacturer, whichever rotation period is less. Failure to rotate the tires as provided herein voids the treadwear warranty.

      로테이션 안하면 미셰린타이어 워런티 Void된다고 명확하게 나오네요.

      더이상 논란이 안되고 좋은 로테이션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 bk 104.***.175.62

      님께서는 저 워런티 조약에 동의하세요?
      제가 앞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저건 그냥 트레드워런티 클레임수
      줄이려는 매뉴팩쳐의 꼼수로밖에 안보여서 저는 동의안해요.
      말도안되는 Requirement 입니다. 왜냐, 타이어로테이션이 아예안되는차들이 많은데 로테이션을 Mandatory 로 한다는것 자체가 넌센스 이기때문에. 미쉐린이 후륜용타이어 전륜용 타이어를 따로만들진
      않자나요? 제차는 앞 255이고 뒤 275인 렉서스인데 저같은경우는
      트레드워런티를 어케받나요? 말이안되죠?

      항상 어느매체를 봐도그래요. 타이어로테이션을 반대하는 글에는
      테크니컬한정보들이 항상 담겨있습니다. 앞뒤가 서로다른캠버,
      서로다른 토우, 서로다른 로드로 인해서 대부분의 디그레이드는
      앞부터 진행된다 등등. 근데 타이어로테이션 하라는 매체의 설명은
      딱 한줄. Save money, save treadwear ㅋㅋ

      그니까 설명이없잖아요. 타이어로테이션이 왜 더 안전한지?

      아니제가 도시락싸들고 로테이션하지말라고 말릴것도아니고
      님들이 하시던 말던 진짜 안궁인데요,
      원글같은 글올라오는걸 한두번본게아니거든요? 진동올라온다 소리난다 등등. 그 모든 원인은 타이어로테이션 때문에 오는게 맞으며
      그게 Healthy 하다고 생각하시면 계속 하시길.

      타이어로테이션 하라는 글들이 오일체인지는 꼭 딜러에하고
      압축비 11:0 이 넘는차에 0w20 만 넣으라는 렉서스의
      매뉴얼이랑 뭐가다르겠습니까.

    • 에어비엔비 66.***.162.120

      비케이님 이런건 논란거리도 아니에요. 음모론 그만 펼치고 빛나는 세상으로 나오십시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요. 새차를 사면 네 바퀴 모두가 다 동일한 깊이의 트레드가 있죠. 바로 최적의 운전조건입니다. 전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들은 네바퀴모두 동일한 트레드를 유지시켜야 최적의 운전조건이 된다고 과학적으로 차분하게 설명하지요. 따라서 주기적으로 로테이션 하라고 권장하는거구요.

      님은, 전세계 모든 자동차회사들의 최고수석 엔지니어들의 조언을 무시하고 무조건 오테이션하지말고 앞뒤 봐퀴 트레드가 수 밀리미터 차이날때까지 타다가 앞쪽이 다 닳면 뒷쪽 타이어 앞쪽으로 보내고 뒷타이어 새거로 갈아라 이렇게 주구창창 말하시는데. 이게 상식적으로 말이안되죠. 님말대로 하면 새차산 후에는 절대 최적의 타이어 트래드를 유지할수가 없어요.

      음모론의 배후는 누구입니까?

      • bk 104.***.175.62

        음모론은또무슨소린지 모르겠는데, 님이 말씀하시는데에 오류가 거기에있는겁니다.
        4짝을 동일하게 유지시킬수없는데, 더 닳은 앞타이어를 왜 뒤로보내야 더 안전하죠?????
        님말대로라면 타이어로테이션의 논리가, 5천마일마다 트레드가 더 닳은 앞타이어를 뒤로보내는건데
        그럼 그 타이어4짝이 동일해지는 시간까지는 또 5천마일이라는 시간이 걸리겠네요? 그쵸?
        타이어생명이 5만마일이라는 전제하에, 절반동안의 주행시간은 뒷바퀴가 더 헐어있겟네요.

        타이어로테이션을 안하면, 타이어를 산 순간부터 끝까지 뒷바퀴가 더 많은 트레드를 가지게되는데
        빗길및 눈길에서 어느쪽이 유리할까요?
        뒷바퀴랑 앞바퀴 트레드중에 어느게 더 중요한지는 알아서 구글 찾아보시구여?

        말도안되는 설명으로 로테이션이 4짝 동일하게 유지한다는 소리는 하지마십셔.
        로테이션을 하더라도 4짝동일해질라면 5천마일이 소요되니까. ㅇㅋ?

    • 지나가다 8.***.75.48

      참고로 미쉐린의 경우는 rotation이 안되는 차에서는 treadwear warranty를 rotation이 되는 차의 절반으로 적용합니다. Warranty 조항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완전히 void되는 것은 아니구요.

    • 에어비엔비 66.***.162.120

      님말대로 뒤바퀴 트레드가 깊은게 더 안전하고 유리하면,

      1. 왜 새차들은 공장서 나올때 뒷바퀴 트래드가 더 깊게 안나오고 네바퀴 모든 트래드 깊이가 똑같습니까?

      2. 왜 전세계 모든 타이어 회사들은 앞뒤 바퀴들의 트래드 깊이를 다르게 해서 생산하지 않습니까?

      3. 왜 전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들은 자신들의 차량 설명서에 타이어 로테이션을 주기적으로 하라고 명시합니까?

      위에 세가지 질문에 답변만 논리적으로 하면 님말대로 앞으로는 워란티 보이드 되더라도 절대 타이어 로테이션은 안할께요.

      • bk 104.***.175.62

        1. 타이어회사가 트레드패턴의 타이어로 트레드웨어에 차이를 두진않으니까.
        Pilot supersport 는 어떤 타이어던간에 300트레드웨어를 가지는이상 자동차매뉴팩쳐에서
        다른 트레드패턴의 다른타이어를 넣을순없는거임.

        2. 트레드깊이를 깊게하고 같은그립이 같다는전제하에, 뒷바퀴용으로 타이어를 만들면
        님같으면 프론트전용은 앞으로 팔리것음? 사이즈만서로다른 리어용을 끼우거나 앞뒤같은차는
        더오래탄다는데 나같아도 후륜용 타이어 앞에끼겟는데?
        타이어회사입장에서는 차별을 두게할 이유가있음? 타이어회사에 이득이 있겠음?

        그리고 마모도를 잴때는 트레드깊이를쓰지만 트레드웨어는 그 타이어의 컴파운드로
        결정이남. 고로, 리어용을 더 단단한 컴파운드로 만들게되면 그차는 리어그립을 잃게됨.

        3. 내가 이질문은 지난 몇달동안 대답한거같은데, 처음 공장에서 출시되는 차는
        이상하게 타이어또한 그 자동차회사가 워런티를 처리함. 이것은 소비자가 선택에의해서
        타이어를 주문한게아닌 Oem 과정에서 자동차회사가 손님이되어 주문한것이기에
        첫타이어는 문제생기면 딜러를 가게되있음. 2번째 3번째부터 동네 타이어샾에서 갈앗으면
        반대로 딜러는 전혀상관없게됨.

        앞서도말햇지만 타이어 트레드웨어는 자동차회사가 정하는게아님. 타이어회사가 정함.
        타이어회사는또 졸라웃긴게 단일조건으로 테스팅해서 트레드웨어를 정하기때문에
        모든차에 마모도가 동일한게 아님. 타이어로테이션을 권장함으로써 딜러는
        비규칙적인 웨어에대한 클레임수를 줄일수있고, 비정상적인 웨어가 자기네들 차 문제가
        아니라고 말할수있음.

        애플이 아이폰을 영하기온에 사용하지말라고 권고하는거랑 비슷한 맥락임.
        애플애들도 진짜 내놓으라는 Sw엔지니어들이고 아마 전세계에서 가장똑똑한 사람들의 집단일거임.
        근데 소비자들한텐 영하기온에서 쓰지말라는 개어이없는 소리를함.

        타이어도 마찬가지임. 타이어로테이션이 왜 더 안전한지의 설명은 어딜가나없음.
        그렇게 똑똑한 애들이 왜 설명이없이 Save money라 하는줄암?
        타이어로테이션의 이득은 앞바퀴 교체주기를 1시즌정도 늦춰서 경제적이득을본다. 이거 하나임.

        타이어로테이션이 왜 더안전한지 논리적으로 설명가능??? 왜 설명을 못하시고 나한테 질문만하심?

        • 에어비엔비 66.***.162.120

          차에 대해서 아는게 하나도 없지만, 상식과 논리에 반해서 반박한번 해볼께요,

          1. 질문의 요점을 이해못하신거 같아 부연 설명드립니다. 님이 항상 저희에게 귀가닳도록 얘기하신게, 뒤바퀴 트래드가 더 깊어야 (마모가 적은 타이어일수록) 안전하다 입니다. 안전하다…. 잘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물건 팔아서 먹고사는 장사지만, 소비자의 안전까지 무시하며 차를 팔진 않겠지요. 여기서 트래드 패턴이 왜 나옵니까, 타이어 마모도에 따른 안전성 얘기하는데…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답변 부탁 드립니다.

          2. 제질문에 대한 님 답변입니다…”사이즈만서로다른 리어용을 끼우거나 앞뒤같은차는 더오래탄다는데 나같아도 후륜용 타이어 앞에끼겟는데? 타이어회사입장에서는 차별을 두게할 이유가있음? 타이어회사에 이득이 있겠음?”
          님도 인정하시네요, 로테이션 하면 타이어가 더 오래간다고. 그.런.데.!!! 로테이션 하지말라고 점심 싸다니며 말리겠다는분이, 안전(?)을 무시하고, 더 오래 쓸수있으니까 앞뒤바퀴 트래드가 비슷하게 하고 운전하시겠다고 하네요??? 바꿔 말하면, 로테이션하지말고 앞뒤 바퀴 트래드차이나게 운전하라고 여기 모든이에게 침튀기며 얘기하시는분이, 결국 자기는 로테이션의 장점을 알고있으니 남들에게는 하지말라하고 자기는 하겠다? 장난합니까?

          동시에, 이윤을 창출해야하는 타이어회사나 자동차 회사들이, 더욱 안전하고,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할수있는 트래드 마모도 차이를 오히려 소비자들에게는 감추려고 한다? 이게 말인지 막걸리인지….허허

          다시한번 깊이생각하시고 답변주십시오.

          3. 님답변이, “딜러는 비규칙적인 웨어에대한 클레임수를 줄일수있고, 비정상적인 웨어가 자기네들 차 문제가 아니라고 말할수있음.” 이라고 정의하는데, 비규칙적의로 마모가 되니까 안전을 위해서 로테이션을 하라고 하는게 비정상입니까? 님말대로 로테이션을 하지않으면 비규칙적으로 마모되는 타이어가 눈에 띌정도로 보이는데, 이렇게 안전에 문제가 있는채로 여기있는 모든분들께 걱정말고 다니라고 하는거네요? 점심까지 싸가지고 다니면서 여기있는 모든분들의 안전을 무시한체 이렇게 주구창창 거짓정보 퍼트리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님, 재가볼떈 님이 어느정도 일반인의 차에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거 같습니다만,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자기의 교만에 눈이멀어 무리하게 자신을 부각 하려다 여기까지 온거 같습니다.

          겸손하세요, 거짓정보 그만 퍼트리고.

          • bk 104.***.175.62

            다시 내글 똑바로 눈뜨고 읽어보세요.
            1. 자동차회사에서 왜 더 뒷타이어에 트레드를 깊은걸 안끼우냐?
            내답: 자동차회사에서 4개 타이어 트레드패턴을 동일하게 맞춰야는 하는데, 같은 타이어종류면 무조건 같은 트레드웨어를
            가지니까라고 했습니다. 타이어회사에서 다르게 만들면 자동차회사에서도 고민을 하겠져? 앞뒤 림사이즈 타른차도있듯이?

            2. 아니 지금 내 대답을 똑바로 다시읽어보시오. 난 미쉐린같은회사가 뒷타이어용으로 더 오래가는 타이어를 만들었다는 전제하에서
            그럼 누가 프론트용타이어를 사겠냐고 한것이요. 안그렇슴? 님같으면 코스코에 트레드가 더 오래가는 후륜용타이어가 있고
            프론트용 노멀타이어가있으면 노멀타이어 사시겠수? 트레드는 더 오래가고 그립은 똑같다는데 누가 프론트용을 앞으로 사겠수?
            그럼 타이어회사입장에서는 프론트/리어 를 차별화해서 제품군을 설정할 의미가 있겠수? 님이나 다시생각하실.

            3. 비규칙적으로 마모되는건 비정상이져. 네 맞아요. 근데 그 비규칙적으로 웨어되는 타이어를 뒤로보낸다는게 오류라고
            말씀드린겁니다. ㅇㅋ?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타이어로테이션을 할때 하더라도 4짝이 동일트레드로 돌아오기까지는 또 5천마일이 소요되는데,
            왜 타이어로테이션을 하면 항상 4바퀴가 동일 웨어를 가진다는 전제로 말씀을 하시져???????????????
            10,000마일 타는동안 5천마일은 뒷축이 헌타이어 입니다. 그게 전문가가 추천하는 거랍디까?
            뒷축에 헌타이어를 꼭 껴야된다는 전문가 리포트 있으면 찾아서 링크좀 해주십셔. 그 전문가입장도 한번 들어보게.

            다시말하지만, 타이어로테이션을 했을때 왜 더 안전한지는 설명을 또 빼먹으셨네요?
            내가 말하는건 거짓정보가 아니라, 물리적으로 더 안전한 방법을 설명하고있는거요. 돈절약 이런게 아니라.
            자 그럼 왜 뒷축에 헌타이어가 가야 더 안전한지 설명해보세요.

            • 에어비엔비 66.***.162.120

              어머나 세상에!!!

              님, 오천마일에서는 트래드 마모차이가 눈에 보이지도 않아요!!! 그래서 마모차이가 미미할때 로테이션하라는거구요!!! 뒤에있는 헌 타이어가 앞으로 가는 개념이 아니구요, 네개의 모든 타이어가 동시에 끼워졌을때 로테이션의 의미를 말하는거자나요….불리하니까 이제는 주제를 살짝 바꾸시네요?

              >>”4짝이 동일트레드로 돌아오기까지는 또 5천마일이 소요되는데”

              4짝에 100불하는 싸구리 타이어 아니고, 장상적으로 운행하는 자동차는 오천마일에는 눈에 마모도가 보이지도 않아요.

              그만합시다. 이건 뭐, 지적을해주면 대답을 똑 바로하던가 몰랐으면 모른다, 미안하다. 이러면 될일을 왜 자꾸 빙빙돌리고 뺵빽거리는지….에혀~

            • 에어비엔비 66.***.162.120

              >>”왜 타이어로테이션을 하면 항상 4바퀴가 동일 웨어를 가진다는 전제로 말씀을 하시져???????????????
              10,000마일 타는동안 5천마일은 뒷축이 헌타이어 입니다. 그게 전문가가 추천하는 거랍디까?”

              그.래.서!!! 타이어로테이션을 하라구요!!!

              이게 이해가 안된다는게 너무신기하네요!!!

            • bk 104.***.175.62

              아니 도대체 먼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는데,
              타이어로테이션을 안하면 뒷축은 항상 앞보다 새것입니다. (리어엔진을 제외한)
              타이어로테이션을 했을때 뒤가 헌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그게 오류라는겁니다. 타이어로테이션을 하지말아야 뒷축이 항상더 트레드가 많을테니. ㅇㅋ?

            • 에어비엔비 66.***.162.120

              그래서 뒷축이 트래드가 더 많아야 안전하다고 하는 증거자료 좀 보여주실래요?

            • bk 104.***.175.62

              https://www.popularmechanics.com/cars/how-to/a3121/6-common-tire-myths-debunked-10031440/

              2. When replacing only two tires, the new ones go on the front. (타이틀만 읽지말고 밑에 내용을 읽으시길. mythbuster 이니깐요)

              The truth: Rear tires provide stability, and without stability, steering or braking on a wet or even damp surface might cause a spin. If you have new tires up front, they will easily disperse water while the half-worn rears will go surfing: The water will literally lift the worn rear tires off the road. If you’re in a slight corner or on a crowned road, the car will spin out so fast you won’t be able to say, “Oh, fudge!”

              There is no “even if” to this one. Whether you own a front-, rear- or all-wheel-drive car, truck, or SUV, the tires with the most tread go on the rear. Don’t believe it? Watch this.

            • bk 104.***.175.62

              Tirerack: When tires are replaced in pairs in situations like these, the new tires should always be installed on the rear axle and the partially worn tires moved to the front. New tires on the rear axle help the driver more easily maintain control on wet roads since deeper treaded tires are better at resisting hydroplaning.

            • 에어비엔비 66.***.162.120

              ㅠㅠ…한국어만 못하시는줄 알았는데, 영어문장 이해력도 만만치 않네요….

              여기서 말하는거는 말그대로 When replacing only two tires, 그러니까, 로테이션을 하지말라는 소리가 아니고, 부득이하게 2짝만 바꿔야하는 경우가 생기면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겁니다!!!!

              오마이갓 예수님과 부처님!!!!지저스 크라이스트!!!!

            • bk 104.***.175.62

              아 진짜 욕을 안할래야 안할수가없다,
              그니까 이 대가리나쁜인간아, 뒷쪽에 트레드가 더많아야된다고써잇잖아.
              굳이 교체를 안하더라도, 4짝이 새거가 아니더라도 , “the newest” 타이어는 뒤로 가야된다고 못읽언?

            • 에어비엔비 66.***.162.120

              hahahahaha

              you seriously need to go back to ESL bro…..seriously!

    • 지나가다 76.***.195.119

      대형 SUV후륜 구동만 타는 사람이로써 말하자면 후륜구동차가 앞바퀴 뒷바퀴 세트가 다르다는건 첨들어보고 첨보네여. 뭔 본인이 타는 차가 모든 차의 기준인지…

      나야 귀찮아서 로테이션 안하고 다니지만 앞바퀴는 사이드쪽이 닳고 뒷바퀴는 밑면이 항상 먼저 닳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엄청난 차이로 뒷바퀴가 먼저 닳구요.

    • 지나가다 76.***.195.119

      그래서 밑면 기준으로 봤을때는 뒷바퀴가 먼저 닳는다고 할수 있죠. 이건 이론이 아닌 경험과 늘 보아온 걸 말씀드리는겁니다.

    • 지나가다 76.***.195.119

      그렇다면 내차같이 뒷바퀴 밑면 트레드가 항상 먼저 닳는다면 당연히 많이 남은 앞바퀴를 뒤로 보내야하는게 늘 님이 주장하는 안전성에 일치하는 이론이지 않을까요?

      • bk 104.***.175.62

        죄송한데 님은 이대화에 끼실만한 레벨이 아니세여.
        후륜구동차가 앞뒤 타이어사이즈 다른걸 모르신다는게;;;;

        그리고 타이어 옆면은또뭐고 밑면은 또 뭡니까?
        옆면은 사이드월이고 밑면은 트레드? 옆면을 어떻게 닳게합니까 거긴 컨택패치도없는데?
        좀더 다른사람들이 알아듣게 댓글다시길.

    • 지나가다 76.***.195.119

      그쪽 좋아하는 팩트디미는데 웬 레벨타령? 진짜 어이가 없다. 보니까 또 바퀴 세트 얘기는 싸악 지웠네…
      그럼 옆이라 그래서 그럼 사이드월이 닳는 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여기 어딨겠소? 무슨 아이큐가 두자리요?

      괜히 할말없으니 별소리를 다 듣는데….말장난하지 말고 남들보다 잘아시면 겸손하시요. 차좀 안다고 다 자기 발바닥으로 보이시나?

      그럼 GMC나 포드중 대형 SUV 후륜구동 아무거나 꺼내서 그 타이어 사이즈 다르다는 차종 좀 알려주소. 말뜻을 못알아 듣는 사람인지 고집이 센건지 난 분명히 그 후륜구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고 했고 지금 난 중대형 GMC, Ford 세대가지고 있소. 이 세대중 님말대로 앞바퀴 뒷바퀴 사이즈가 틀린게 없습니다.

      내차 메뉴얼이나 운전석 문짝에 붙은 스팩인포 어디에도 사이즈 다른 인포를 난 전혀 볼수 없는데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지…

      • bk 174.***.5.84

        그니까 세상에는 대형suv밖에없으시군요? 그것도 사륜이아닌 후륜으로만?
        후륜구동차중에 스퀘어셋업이 많을까요 아니면 스태거드가 많을까요?
        님이 못봤다고 세상차들이 다 타이어사이즈가 똑같을거같으세요? 꼭말하시는 뉘앙스가 그래서요.

        타이어 디그레이데이션에 대해서 공부해보신적있으세요?
        님이 잘낫다고 소유하신 3차종도 내 장담하는데 앞타이어가 먼저닳을걸요?
        육안으로 여기가 닳앗네가 아니라 나는 물리적인말을 하는거거든요?
        앞엔진무게+앞엔진이 내는 열+조향+뒤보다큰 브레이크캘리퍼에서 나오는열
        이 4가지 팩터를 두고 어떡하면 뒤가 더빨리닳는다는건지 물리적으로 설명좀?
        맨날 대형Suv로 도넛돌리세요? 말이되는소리를 쳐하셔야죠.

        겸손이요? 아네 겸손,, 뭐하러요? 직접 서스펜션과 Friction load 로 오래일해본 사람한테
        육안으로보니 뒤가 더 닳앗다 그니까 이게 팩트다 라는데, 뭐 굳이 겸손할필요가있나요?
        내 생계를 책임지는 윗사람이 아닌이상 틀린말하는사람한테 겸손이 우선인가요?
        난 아닌데.

    • 지나가다 76.***.195.119

      푸하하…
      님이 모든 후륜차는 앞바퀴랑 뒷바퀴랑 사이즈가 다르다며…난 모든 후륜차량이 앞뒤 사이즈 같다고 한적없습니다.
      말은 분명히 하자구요.. 님은 모든 후륜차량이라고 했고 난 거기에 나한테 벌어진 실제상황을 이야기했을뿐입니다.

      님 미국에 살면서 트럭이나 대형 SUV 몰아본적 없죠? 당연히 소유해본적도 없을거고 여기선 Truck이 넘버 1이에요. 님의 그 대단하신 스포츠카보단… 그 대단한 님의 지식가지고 여기서 고등학교때부터 차 고치면서 그라지에서 산 미국애들, 이길수 있을거 같아요? 걔네들이 님처럼 그런 이론 모르죠. 근데 실제론 못이겨요. 그렇게 자신있으면 그런데 가서 놀아보던지…

      그리고 내가 내차에 벌어진 실제상황을 이야기하는데 님이 보지도 않은 내차에 대고 뭔 사이즈가 다르니 뭐니 레벨이 어떠니 말이 안된다느니 이건 뭔 똥배짱으로 그러냐 이말이죠. 모든 소비자가 나같이 실제 벌어진 일을 이야기하지 님같지는 않죠. 딜러들이 님같이 굴다간 소송당합니다.

      자 이제 난 레벨이 낮은 사람이니 이만가죠. 레벨 높으신 분들과 즐거운 토론하십시요.

      • bk 104.***.175.62

        내가 모든후륜차는 타이어사이즈 다르다고쓴거 복붙해오시겠어요? 말을 마구지어내시네요?
        고등학교때부터 차고치면서 가라지에서 산 미국애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
        저는요 8살때부터 카트탔구요 11살때부터 카트메인터넌스에 손대기시작했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
        이길수있을거같냐구요? 뭘이겨야되는데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졸라유치하네진짜

        난 님타이어 앞뒤사이즈 다르다고한적없는데요? 앞타이어가 빨리닳을거라햇지?
        네 대화에끼고싶으면 트럭이넘버1 이라는말도, 고등학교때부터 가라지에서 산애들 못이길거라는
        유치하고도 유치한 발언은 좀 삼가시죠.ㅋㅋㅋㅋㅋ

        • 지나가다 76.***.195.119

          너 초딩이냐? 진짜 유치하다. 후륜구동 얘기 지글에서 싸악 지우고… 후륜구동 얘기하는데 4×4 진짜 어이없다.
          어디서 차를 만화책보면서 배웠니? 오일 체인지는 해봤냐?

          나이 30 넘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나이값좀 하는줄 알았더니 … 완전 쓰레기구먼…
          치워라 마…진짜 꼴값떤다.

          • bk 104.***.175.62

            먼 개소리세여? 그니까 모든 후륜구동이 앞뒤사이즈 다르다고 제가 말한걸 가지고오랑게?
            내가 말한거 다시쳐읽어봐. 리어엔진/리어휠 드라이브의 자동차가 앞에 얼마나 언더스티어를 내려고 앞뒤 사이즈가 같은
            휠과 타이어를 쓰는지 라고했다. 니가 한번 대답해봐. 니차 리어엔진이니?
            리어엔진중에서 앞뒤사이즈 같은거 가져와봐. ㅇㅋ?

            지금 그리고 내가 꼴같지도않은 니 대형SUV로 모든 전제를 내린걸로보여?

            고등학교때부터 차고에서 자동차 만진애들을 내가 뭘로이겨야되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잇살처먹고 그건 안유치하냐?????? 지가못이길거같으니까 고등학교때부터 차고에서 자동차 만진애들 타령하는데
            그게 여기서 누군데? 너야?

            난 테크니컬한 대화가 안되면 너같이 겸손이고 나발이고 삼천포로 빠지는 색기들을 제일시러해.
            결국봐봐라? 위에서는 아직 타이어 이야기하는데, 너만 혼자 무슨 고등학생들이 날 이길거라니 어쩌니
            그러고 살고싶니? 왜? 30갓넘은애한테 쳐발리니까 억울해? 그럼 너가 설명해봐

            왜 헌타이어가 뒤로가야 더 안전하다고 하는지를.

            아 그리고 내가 내글에서 뭘지웠다고? 난 지운거없는데?

            • 에어비엔비 66.***.162.120

              >>>왜 헌타이어가 뒤로가야 더 안전하다고 하는지를.

              비케이님, 한국말못하세요?

              4짝의 타이어에 마모도를 비슷하게 유지해야 차 운행에 더 안전하다고요!!!

              이게 이해가 안됩니까?

            • bk 104.***.175.62

              마모도를 비슷하게 어떻게 유지하실건데요??????? 로테이션으로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거 로테이션해봤자 비슷해지는데 5천마일 소요되고, 그때까지는 뒤가 더 헌타이언데요??????????
              그리고 겨우 맞췄다 싶으면 또 로테이션 하실거니까 또 앞뒤 웨어는 달라지는데요?????????

              엔진이 앞에있는한, 어떤차량이든 동일하게 웨어를 진행시키는것은 불가하므로
              그럴때 뒷타이어가 더 새것이 되어야한다는건데요????????????? 진짜 이해안가심?

              아니 그러지말고 좀 어디가서 자동차 공부좀 하시고오면 안되나여? 특히 타이어 디그레데이션에 대해?
              똑같은소리 이해를 못하시고 계속 반박하시니까 손이아플라그러는데.

            • 에어비엔비 66.***.162.120

              질문자: 엔진이 앞에있는한, 어떤차량이든 동일하게 웨어를 진행시키는것은 불가하므로 그럴때 뒷타이어가 더 새것이 되어야한다는건데요????????????? 진짜 이해안가심?

              답: 그래서 로테이션을 통해 모든 4짝의 마모를 균형있게 진행하라는 전문가들이 개나 소로 보입니까?

            • 지나가다 76.***.195.119

              너 글내용에서 후륜구동 내용 얘기만 싸악 지웠던데…
              그럼 이 댓글은 뭔데? 후륜구동차가 앞뒤사이즈가 다르다며 잘봐 밑에 카피떳어. 이 댓글은 편집하는거 잊어버렸나 보네

              팩트로 개망신 떄리니까 쪽팔려? 다른 사람들 글에도 그럼 니 좋아하는 팩트로 답달아봐 레벨 졸라 높은 수준으로…
              어디 여기 사람들이 너때문에 무서워서 게시판에 글달겠냐? 뭔 답글이 지맘에 안들면 누구든간에 생지랄이야 이자식은..

              그리고 삼천포는 니가 빠졌지 내가 빠졌냐? 난 처음부터 후륜구동과 타이어 사이즈가 다른다는 니 얘기에 반박한거밖에 없어 팩트로..
              니가 자꾸 초딩처럼 헛소리 하면서 하는짓이 이길라고 하는짓 아니냐.. 그리고 미안하다 니가 그렇게 이해력이 딸린지 몰랐다. 어려서 마켙카트에서 똥묻히면서 놀지말고 책좀 읽지 그랬어….

              ============================================
              bk 104.***.175.62 2018-10-2112:18:46

              죄송한데 님은 이대화에 끼실만한 레벨이 아니세여.
              후륜구동차가 앞뒤 타이어사이즈 다른걸 모르신다는게;;;;

              그리고 타이어 옆면은또뭐고 밑면은 또 뭡니까?
              옆면은 사이드월이고 밑면은 트레드? 옆면을 어떻게 닳게합니까 거긴 컨택패치도없는데?
              좀더 다른사람들이 알아듣게 댓글다시길.

            • bk 104.***.175.62

              지나가다 76.***.195.119 2018-10-2110:59:21
              대형 SUV후륜 구동만 타는 사람이로써 말하자면 후륜구동차가 앞바퀴 뒷바퀴 세트가 다르다는건 첨들어보고 첨보네여.

              이래서 낄 레벨이 아니라는건데??????????? ㅋㅋㅋ
              후륜구동차가 앞뒤셋트 다른거 처음들어보세여????????? 5959 그럼 오늘 많이 배워가시네여~?
              후륜구동의 기본은 뒷타이가 더넓어. 앞트랙이 더 좁아야 언더스티어가 덜나거든. 안그럼 후륜탈 의미가없거든. ㅇㅋ?

              모든차가 앞뒤사이즈 다르다는말이아니라 앞뒤셋다른것들이 훨씬 상용화되있고 많다는뜻인거 내가 일일히 말해줘야하니?
              뭐 하긴 앞뒤셋트 다른거 처음알았다는데 뭐 말다했지, 다음부턴 낄때껴라 알았지?

            • 지나가다 76.***.195.119

              쌩쑈를 해라. 후륜구동차는 앞바퀴와 뒷바퀴의 세트가 다릅니다. 일단 이거 니글에 있던거다. 그렇게 자신있는데 왜 그 줄만 지웠어? 퍼즐맞추기하냐? 이런식으로 쓰면 모든 후륜구동차라 생각해서 글쓴거라 생각하지 어떤 후륜구동차라 생각하냐? 그리고 지금와서 변명하면 다들 아 그렇구나 그러겠냐? 이미 엎질러진 물인데…이래서 니가 초딩이라는거다.

              인디카 게임 좀 해보고 타이어 사이즈 얘기하는건가본데… 그건 누구나 다 아는 팩트이고 니가 조금아는 걸로 모든걸 다 뒤짚어 씌우지 말라고 여기 있는 순진한 사람들은 다 니 얘기 믿어…

              그리고 난 답글달때 내 경험아니면 답글안달아…
              프로가 되고 싶으면 프로답게 굴어라 더 개망신 당하지 말고..

            • bk 104.***.175.62

              나 그거 지울라고 지운거 아닌데? 지금도 말할수있는데
              후륜구동차는 앞바퀴와 뒷바퀴셋트가 달라. 원래 후륜구동 디자인이 그래왔어. 뒷스태빌리티 높이고 앞트랙을 줄여
              언더스티어를 최소화할려고. 근데 너가타는 대형SUV 는 사실 안중에도 없었어. ㅇㅋ? 어짜피 언더고 오버고를 따지는 차종이었으면
              4바퀴 동일한셋트로 출시안햇을거다. ㅇㅋ?

              그리고 너가 아무리 발악을 빼애액 해봤자, 지금 내가 올리는 글에 테크니컬하게 받아치는사람이 없잖아?
              너는 무슨 말꼬리만 무수히 늘어놓고 있고, 결국 왜 타이어로테이션이 더 안전한지는 설명이없잖아? 그얘길 좀 해줄래?

              그리고 니경험 아니면 댓글안다는데 왜 후륜차대부분이 앞뒤셋트 다른것도 모르고 뛰어드셨어?
              후륜차가 앞뒤 다 똑같은줄 아셨어?
              그것도 모르고 지금 내앞에서 프로 운운하는겨?
              그럼 프로한명 모시고와바 여기에. 너 프로많이 아는거같이 말하는데 한명 모시고와서 얘기하자.
              너랑은 어짜피 테크니컬한 이야기로 들어가지도않자나?

    • 지나가다 76.***.195.119

      푸하하
      그사이에 졸라 대형 SUV대해 인터넷 리서치 했나보네.
      근데 픽업은 왜 앞뒤 같은 사이즈지? 픽업도 졸라 후륜구동이 대부분인데..

      초딩하고 이러고 있으니 짜증난다. 난 애초에 타이어 로테이션은 관심없었다. 이제 반복해서 너같은 꼴통 일깨워주기도 싫다.
      넌 참 이해력부족하다. 그래서 어디 밥벌이나 하겠니? 그래 니 좋아하는 타이어나 졸라 갈면서 살아라…

    • bk 104.***.175.62

      어이쿠 이젠 아주그냥 승합차에 버스이야기나오시고 비행기 타이어이야기도 나오시겄어?
      혼자 발악해라. 후륜플랫폼에서 앞뒤 사이즈 다른걸 한번도 못봤다는 인간이 잘도 씨부려쌋네 진짜 ㅋㅋ

    • 와… 198.***.99.131

      마지막 댓글이 시간이 좀 돼서 댓글 안다려다 고구마 먹은듯해서 답니다.
      난 bk님 말이 단번에 이해되던데 어찌들 저러시는지들…
      저분은 그냥 단순 명료하게 두짝을갈던 다갈건 로테이션을 하던 다 떠나서 그냥 뒷바퀴 트레드가 더 쌩쌩한걸 달고 있는게 안전하단 말을 하는겁니다. 그건 나도 알고있던 거고요. 로테이션을 하게되면 많던 적던 더 닳아있는 타이어가 뒤로가게 되니 덜 안전하다는 거고요. 저도 언젠가 타이어 샾에서 처음 달린데로 쭉 쓰다가 갈때 새거 두짝만 사서 뒤로 끼고 뒤에 있던걸 앞으로 끼는게 좋다고 들은적 있습니다. 로테이션은 말그대로 타이어 제조사가 자기들이 팔려고 광고하는 몇마일 쓸 수 있다를 최대한 만들어 보고자 모두 균일하게 쓰라고 하는거고요… (앞에만 쭉 닳면 안되니까?) 두짝씩 갈때는 항상 같은 제품을 사야한다는 단점 (비싸거나 싸거나 좋거나 나쁘거나) 이 있고요. 사람마다 또 그냥 갈때 다 갈지 하는 사람도 있고… 뭐 어쨌던 요점은 뒷쪽에 더 (상대적으로 더) 앞보다 쌩쌩한걸 달고 있는게 안전하다는 bk님의 말과… 그렇다면 왜 메뉴얼에 로테이션 하라고 써있냐 덜 안전한데 하시는 분들과… 이놈에 나라가 워낙 걸핏하면 소송을 걸어대는 나라라서 그런지 요즘 대부분의 제조사는 정말 시시콜콜한것 까지 다 쓰죠. 옛날 커피 받으면서 컵에 뜨겁다고 안써있어서 데였다고 소송해서 이긴적도 있죠? 그래서 모든 테이크아웃 컵에는 뜨겁다고 써있죠 이젠. 제조사 입장에선 뭐라도 있는데로 다 써놓고 싶을 겁니다. 골치아프니까요. 누가 커피 뜨거운지 몰라서 그랬을까요?
      메뉴얼에 있다고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물론 워렌티로 겁주는거야 정말 겁먹고 말 좀들어라 그래야 소송안당하지 정도로 보면 되고요. 그냥 워렌티 겁나시면 로테이션 하시고 그냥 잘 타다 두짝씩 갈지뭐 하시는 분은 그냥 쓰시고…
      워렌티라고 해봐야 제조사가 명시한 마일리지 못썼을때나 하는거 아닙니까… 아니면 결함인데 결함은 누가봐도 결함이고…
      bk님이 나름 기술적인 내용까지 알려주시던데 다들 그냥 메뉴얼이 그런데 왜냐며 화내시는데 뭐… 뒷쪽이 중요한지 다들 정말 몰라서 그러지는 않으실탠데…
      후륜차는 뒤가 더 가벼운데 뒤에서 굴리니까 접지력 좋으라고 더 큰거 끼우는 편이지요.(휠 지름 말고 폭 말하는 겁니다)
      뭐… 저도 말이 좀 길어졌지만 어차피 레이스 하실것도 아닌데 메뉴얼대로 때마다 로테이션 하셔도 안전에 아무 문제 없고요 (그래서 제조사가 로테이션 하라죠).
      두짝씩 갈면서 새것 뒤로끼고 해도 안전에 아무 문제 없고요 (다만 같은 타이어로 사야한다는것과 애지간히 닳았으면 앞에도 쓰지 않는게 안전하다는것).
      메뉴얼은 말이죠… 엄마 아빠가 너 다칠수도 있으니 조심하라고 겁주는 겁니다. 다칠수도 있고 안다칠수도 있고… 다만 꼭 다친다는 건 아니잖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