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벨트 교체이후 엔진오일 리킹

  • #1474
    H1 69.***.23.96 9667

    자동차 15만마일 튜업하면서 타이밍벨트 교체와 팬벨트 등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3개월 지나고 어느날부터 차밑부분에서 엔진오일이 새는겁니다.
    그래서 오늘 튜업한곳에서 차를 올려보니 엔진오일탱크와 엔진이 붙어있는
    부분에서 오일이 새는겁니다.
    메카닉말로는 오일개스킷을 교체해야한다고 하더군요 비용이 약 170여불정도
    든다고합니다.

    한가지 의문인것은 타이밍벨트 교체할때 엔진오일탱크도 분리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분리한다면 튜업후 연결을 잘못해서 엔진오일이 새는것이라 판단되어 수리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단순이 짐작뿐이라 여러분의 고견을 듣습니다.
    미리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 65.***.4.5

      차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아직 한번도 그런 엔진을 본적이 없군요.

      15만 마일쯤 되면 잘 고쳐서 더타야지 하고 한군데 고치면 조금 있다 바로 옆에 다른곳이 고장나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 PE 209.***.128.2

      타이밍벨트갈때 엔진을 여는게 아니고 옆에 뚜껑같은거만 열면 갈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yyb700 68.***.111.224

      H 1 님에 질문에 답변은 정비사가 타이밍벨트작업에는 하자가없습니다
      설명하면 엔진블록과 오일팬사이에서 오일이샌다면 티이밍작업과 튠업과는 거리가멉니다
      타이밍작업때 크랭크씰과캠씰 오일펌프씰(해당차량)발란스샤프트씰(해당차량)
      상기와같이 오일씰을 교환합니다
      오일씰교환을 정확히하지않으면 오일이샘니다(오일씰이란 고무로 되어있어서
      오랜기간 열에견디다보면 고무가 경화되어서 오일샘니다 그래서 타이밍벨트교환시에 무조건교환이 이루어집니다)
      도요다 캠리노후차량은 오일펌프씰이 잘샘니다
      그런데문제는 크랭크오일씰이 새는지 오일펌프씰이새는지 오일팬가스켓(가스켓이있는차량도있고 실리콘처리하는차량도있음)이 새는지 리프트에 올려놓고 확인해야되는데 밑에서는 어느쪽이라고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메케닉을 불신하지말고 믿는곳에 차량을맡기세요
      충분한 이해가 되었는지요 좋은날되세요.

    • PE 65.***.5.46

      그리고 15만 마일 짜리 차라면 고치지 마세요.. 타이밍 벨트도 제같으면 안갈았습니다. 오일새는건 오일 큰거 한통사다가 가끔씩 채워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