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런트가 없어저요.

  • #3336273
    쿨런트 67.***.188.114 2983

    2002 토요타 밴인데 2주전부턴가 앞 본네트에서 냄새가 나서 유심히 살펴보니 쿨런트 박스가 비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쿨런트를 채우고 3-4 일후 점검하니 다시 비어 잇엇습니다. 채우면 3-4일후에 (약 100마일 정도)

    없어져 버립니다. 무슨 상황인지 경험있으신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 oregon 47.***.188.75

      혹시 쿨런트통 밑에살펴보세요,저는통에 크랙이가서 보충하다가 교환경험

    • 1234 99.***.5.227

      엔진오일 뚜껑 열어보시고 하얀 거품이 뭍어 있거나,
      뒤에서 흰연기가 나오는지 살펴보세요.
      둘중 하나라도 있으면 엔진 헤드 가스켓이 나가서 실린더로 쿨런트가 유입되는 겁니다.
      엔진 뚜껑따고 고쳐야하는 비싼 고장입니다.

    • 꼰대 32.***.80.206

      혹시 연기가 많이난다면 엔진속으로 들어가서 탄다는 증상일수있다는. . 그리고 엔진 망가진다는.
      차 연식으로볼때 바꾸실때 되셨네. 수리비가 더들어가요

    • 1111 134.***.139.75

      저도 같은 경험 있는데, 냉각수통 전체가 보닛연상태로 보이는게 아니라서, 대충 볼때는 크랙같은게 없어보여서 보충하고 탔었는데, 계속 새서, 결국 통 갈았습니다. 밖에서는 잘 안보이던 쪽, 안쪽 통의 크랙이였습니다. 매우 간단한거긴한데, 어쨋든 냉각수 보충까지 포함해서 다 해서 100불 냈었습니다. (싸구려 jeep suv였음)

    • 하쿠놔마톼톼 108.***.120.138

      저같은 경우는 라디에이터에 실 크랙이 나서 거기서 leaking 되고 있었습니다. 라디에이타 교체후에 부족현상 없어졌구요 ㅎ

    • 미국 107.***.121.9

      경험상 100프로 라지에이터 크랙. 즉 터져서 새느느 겁니다. 라지에이터 교체가 답입니다

    • pwner 131.***.17.137

      본인 경험으로 답변들 다는게 문제는 아니지만 “100프로 라지에이터 크랙. 라지에이터 교체가 답” 이런 무책임 무근거 답변은 도움이 안됨.
      누가 “배가아파요” 했는데, “백프로 맹장염. 가서 수술하삼” 하는거랑 별반 다를거 없음.

    • 경험자 96.***.36.30

      예전에 쿨란트 상태 본다고 리져브 뚜껑열고 확인 후 느슨하세 잠거 큰 사단 난적있습니다. 뚜껑 꽉~~~ 닫았는지 꼭 확인!

      • pwner 131.***.17.137

        radiator cap이겠죠…
        coolant reservoir는 사실 expansion tank로서, 열팽창/수축 하는 쿨란트가 들락 날락 하게 하는 곳이라, air tight하게 막혀 있으면 오히려 안되는 부품입니다.. (air escape hole이 있음.)

    • zz 12.***.14.9

      일단 쿨런트 채워놓은 상태에서 주차장 차 바닥에 골판지 박스를 깔아놓으시면 어디에서 떨어지는지 볼 수 있을겁니다.
      쿨런트 리저버든, 라디에이터든 아니면 워터 펌프든… 밑에서 들어가보면 제일 확실하겠지만 그렇게라도 찾아보시던가… 아니면 정비소 찾아가세요.

      괜히 냉각 잘 안되는차 몰고다니다가 더 망가뜨리지 말고…

    • pwner 131.***.17.137

      냉각수가 새는게 확실한데, 어디서 새는지 찾아내는게 우선.
      엔진 실린더 헤드, 워터펌프 실, 래디에에터, 호스크랙, 쿨란트 통, 등등 오만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음. 정확한 진단이 있기 전에 부품부터 갈면 돈과 시간 낭비.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은 압력하에 동작[pressurized system]이기 때문에 엔진이 운행온도[operating temperature]에 도달해야 외부로 새는것[external leakage]를 눈과 귀로 파악할 수 있음.
      그러므로 우선 냉각수[coolant](또는 증류수[distilled water])를 라디에이터[radiator]와 리저브통[coolant reservoir] 둘 다 채우고, 래디에이터 캡[radiator cap] 을 꽉 닫은 후, 후드 (본네트)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차를 공회전[idling] 시켜서 엔진이 뜨거워질때까지 밖에서 지켜볼것..
      바닥에 냉각수 떨어지는지, 새는게 확인되면 어디서 새는지, 어디서 김이 나는지 확인하삼.
      (쿨란트 끓는 물 온도니 조심조심. 그리고 절대 래디에이터 캡 엔진이 뜨거울때 열지 마삼. 끓는물 폭발).
      밖에서 새는게 확인이 안되면, 배기가스 매연이 심한지, 냄새는 어떤지 맡아보삼. 매연이 심하면, 해드개스킷[head gasket] 문제.

      그리고 해드개스킷 맛 가면 냉각수가 엔진오일과 섞일 수 도 있는데, 만약 이 경우였으면 원글이 이미 더이상 차를 운행하지 못했을태니 가능성은 낮지만, 엔진 딥스틱이나 오일 캡 열어봐서 폼/거품/ 있으면 냉각수가 엔진 오일쪽으로 새는것임.

    • cc 50.***.184.214

      10년 전 제차는 엔진 헤드 게스킷이 리킹 해서 쿨런트가 조금씩 줄어들어서 수리했는데 딜러샾에서 700불 주고 고쳤습니다.

    • 쿨런트 (원글) 67.***.188.114

      답변과 조언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엇습니다.
      pwner 님 조언처럼 시도해보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