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엔진

  • #1918
    현대 138.***.184.43 5986

    센스를 바꾸고 나서는 O2 code는 나오지 않고 OBDII 코드가 P1123만 나왔습니다. 현대 서비스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체크 할 것이 한두개가 아니네요.

    딜러에서 처음에 제시한 것이 에어쪽과 퓨얼쪽을 크린하고 옥시전 센스바꾸고 pcsv 바꾸는데 $1000 을 제시했는데 이것 저것 전부 다하면 어딜 가도 그 정도 나오것 같네요.

    AUTO ZONE 에서는 MASS AIR 라고 이야기 했는데 그건또 뭔지. 인스펙션만 아니면 그냥 고치지 않고 타고 다닐텐데.


    SERVICE MANUAL
    Applies to: Accent 2000-2001
    GROUP
    Fuel System MFI Control System

    — P1123/P1124/P1127/P1128 —
    DTC
    Diagnostic item

    P1123
    P1124
    P1127
    P1128
    Fuel Trim Additive Air System Too Rich
    Fuel Trim Additive Air System Too Lean
    Long Term Fuel Trim Multipicative System Too Rich
    Long Term Fuel Trim Multipicative System Too Lean

    DESCRIPTION

    The air/fuel control system, in addition to a number of sensors, includes the following components and systems:

    Intake air system.
    Exhaust system.
    Evaporative emissions control system (includes purge control solenoid valve).
    Fuel injectors.
    Fuel pressure regulator.
    Fuel pump.

    For the air/fuel ratio to be within limits, all of the sensors, components and systems associated with the air/fuel control system must function within normal parameters.

    FAILURE CONDITIONS

    (FOR SHORT-TERM FUEL TRIM)
    The ECM will set a code and the Malfunction Indicator Lamp (MIL) will turn on if the short-term fuel trim value goes 10% to 15% rich [for P1123] or if the short-term fuel trim additive value is less than 0.4 milliseconds, or 10% to 15% lean [for P1124] for 30 seconds during two driving cycles when the following conditions are met:

    ECM is in closed loop operation.
    Engine speed is below 1000 RPM.
    Engine coolant temperature is above 158°F (70°C).
    Canister purge system is not operating.
    Mass air flow is less than 7.5 g/s [for P1123] or 5.5 g/s [for P1124].

    (FOR LONG-TERM FUEL TRIM)
    The ECM will set a code and the Malfunction Indicator Lamp (MIL) will turn on if the long-term multiplicative value is less than 77% for 30 seconds [for P1127] or if the long-term fuel trim value goes to 10% to 15% lean [for P1128] for 30 seconds during two driving cycles when the following conditions are met:

    Engine load exceeds 1.8 milliseconds.
    ECM is in closed loop operation [for P1127].
    Engine coolant temperature is above 158°F (70°C).
    Canister purge system is not operating.
    Mass air flow is less than or 5.5 g/s.
    Engine speed is below 1000 RPM [for P1128].

    TEST PROCEDURE
    http://www.hmaservice.com/GRAPHICS/EF/EFDA591B.gif

    • 머구리 68.***.255.199

      MASS Air flow Sensor 가 문제일 확율이 커 보입니다. 거의 모든 차종에서
      흔한 고장입니다.
      그전에 에어필터 이상 유무를 먼저 확인하시고, 필터 부근 청소를 해보십시요.
      이 센서도 정품은 값이 비싼데, 300불 이상 할것 같습니다.
      에어필터 다음단에 달려 있습니다.
      일단 Check 엔진 라이트를 끈상태에서 인스펙션을 받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고장은 고장이니까 안전을 위해서 수리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때
      이익입니다.

      –mergury@hanmir.com

    • 현대 141.***.242.229

      감사합니다.

      웬만한 툴은 직장 동료가 갖고 있어서 빌릴 수 있는데,
      Mass air flow sensor는 직접 교체해도 될 만큼 간단 한 것인지요?

    • yyb700 68.***.111.224

      메케닉입니다
      현대님의 차량은 스캔툴로 써비스테이터를봐야 정확한 고장정보를알수있어요
      현재 위의 고장코드정보로는 부족합니다
      ecm에서 크로저루프인상태로보이는구요ecu가 크로저루프면 ecu는 정상이구요
      위의고장코드를보면 농후와 희박이 다뜨있네요
      엔진상태가 좋지못하구요 전반적인 정비가필요하구요
      70도에서 1000rpm이면 좀높구요
      aps도 정상으로 일을하지않구요
      제개인적인소견은 흡입계와 점화쪽으로 병행정비가 이루어져야한다구 생각합니다
      가까운 실력있는 한국인메케닉을 만나면 의외로 적은돈으로 정비되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머구리 68.***.255.199

      그런데 몇만마일된 차량입니까? 10만 마일정도요?
      MAF 센서 위치가 대부분 윗쪽에 있어서 가능이야 하겠지요.
      센서를 교환하기 전에 이상 유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센서 양단에 걸리는 전압을 측정하는 것이지요.
      물론 차량 및 센서마다 특성이 다르므로 다른 전압이 나오겠지요.
      MAF센서 (Nissan Altima 93~97년식) 예를 들면
      이그니션 온일때 양단간 전압이 1V 미만
      공회전 상태에서 양단간 전압이 0.85~1.35 V (1993, 1994 모델)
      공회전 상태에서 양단간 전압이 1.0 ~1.7V (1995~1997년 모델)
      대부분 3단자입니다. GND, +12V, Signal
      양단간 전압능 GND Signal 핀간 전압입니다.

      모든 센서의 고장 여부를 교환전에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메케닉님께서 지적하신데로 복잡할 수도 있고 간단할 수 도 있습니다.
      일단 돈을 절약하기 위해서 본인과 친구분께서 할 수 있는 방법은
      해보시고, 수리를 맡겨도 될것 같습니다.

      또한가지 가능성은 ECU 자체 문제도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문제도 노후차량에서 나타나는 문제이기도한데..

      배기 가스 농도도 문제가 되니까 인스펙션 받을때 가스검사에서
      문제가 생길 소지가 크겠군요.

      –mergury@hanmir.com

    • 현대 141.***.139.135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코드는 지우고 인서펙션 받으러 가서 문제가 어디인지 알아 보기로 했습니다.

      오늘 코드를 지웠습니다. 어느정도 차를 몰아야지 코드 점검이 된다고 하는 말이 있어서 주말에 차를 좀 몰다가 월요일에 인서펙션에 갈 것입니다. 갔다와서 친구와 하나하나 점검해 봐야 될것 같네요.

    • 현대 141.***.43.139

      yyb700 님 감사합니다.
      제가 올린 데이타는 제차의 데이타가 아니라 현대 서비스에 샘플로 올라와 있는 것입니다.

      지난 금요일날 pcsv 를 교체하였습니다.
      오늘 인스펙션 갔었고 다행히 통과했습니다.
      교체후 30마일 정도 운전했으니 완전히 고쳤다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이제 시간을 두고 정비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 엔진 209.***.64.46

      저는 3년전에 배기가스 체크 후 부터 체크엔진에 불이 들어왔는데,
      지금까지 그냥 잘 타고 다닙니다.
      아무래도 배기가스 체크때 뭘 건드렸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