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떨림…

  • #910
    궁금 128.***.109.121 9637

    언제부턴가….정지시(기어는 Drive, 에어컨 on상태, RPM은 대략 700-750사이)앞쪽이(엔진인지는 정확하지 않음) 떨리는데..이유를 알수 없습니다. 증상이 항상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가끔 나타나서…더욱 원인을 알기 힘듬니다. 얼마전 수리하는곳 가서 설명하고 기술자가 테스트 드라이브 하더니 상태 좋다고하고 나서…떨리는 증상 완화를위해 튠업하고 점화 플러그를 갈았습니다..그런데..얼마 후 또 떨림이 일어나더군요..혹시..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부탁합니다.
    (그리고 얼마전 부터..벨트 돌아가는 소리가 좀 크게 들리기 시작하는데…벨트를 갈아야 할때가 된건가요??? 참고로 마즈다 626 99년형 현재 59000마일입니다.)

    • 돌82 65.***.118.67

      본네트 까고, 에어필터/공기 통로를 열어보면 엔진에 공기들어가는 마지막 구멍이 있습니다.(에어필터를 쉽게 갈수 있도록 대부분 이부분은 손으로 나사만 돌리면 열리게 되어 있슴다.) 이구멍을 자세히 보면 작은 쇠판이 막고 있는데, 액셀을 밞으면 구멍이 열리고 놓으면 닫히게 됩니다. 엔진으로 들어가는 이 공기 구멍 주위를 보시면 까맣게 찌든때가 묻어있을 겁니다. 이걸 깨끗하게 딱아주면 됩니다. 오토파트파는데 가면 캬브레이터 딱는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공기주입구 안에 뿌리고 시동걸라고 써있는데, 이러면 효과가 얼마 없고, 직접 엔진의 공기주입구에 뿌리고 깨끗한 천으로 묻은 기름때를 딱아내세요. 딱으실데 엔진안으로 이물질이 안들어가게 주의하시고.. 이왕 공기통 열은 김에 에에필터도 바꿔주세요. 필터는 한 10불정도면 살수 있습니다. 해보시구 고쳐지면 이곳에 땡큐노트 한줄 써주시고, 아니면 내가 딴방법 또 갈켜드릴게요. 아, 글고, 작업하실때 꼭 엔진은 끄고 하시고, 완전히 다 덮으신후에 시동거세요.

    • 돌82 65.***.118.67

      벨트는 유관으로 보시면 갈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알수 있습니다. 본네트 까시고, 벨트를 손으로 꾹 눌러보세요. 힘들면서 약간정도 눌러지는것은 정상인데, 많이 눌러지면 벨트가 너무 느슨한 겁니다. 그리고, 벨트 상태를 보시면, 벨트표면이 깨끗하거나 약간정도 일어나 있으면 괸찮은데, 표면에 금이 있거나 많이 일어나 있으면 바꾸어야 합니다. 소리가 나는 부분은 오토파트샾에서 fan belt spray하나 사서 벨트 돌아가는 부분은 다 뿌려보세요. 참고로, 요새차들은 보통 8-10만정도까지는 벨트를 안갈아도 됩니다. 정확한 것은 해당 모델의 메뉴얼을 참고하시구여..

    • 궁금 128.***.109.121

      벨트소리는 스프레이 뿌린후에..거의 없어졌습니다..그리고 주말에 공기통로 닦을려구요..(그런데..오토존에 가보니..캬브레이터 닦는것과 air flow intake라는 두종류 스프레이가 있던데…그냥 캬브레이터 닦는것을 구입하면 되는건가요??) 시도해본후에..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