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는데 모르는게 많습니다.

  • #291334
    초짜집사기 129.***.111.142 2477

    처음 집을 구입하면서 흥분도 되지만 여러가지 골치 아픈 일도 많네요.
    아직도 모르는 게 많은데 도움 부탁드립니다.

    우선 이자율에 관한 건데, 지난 금요일 모기지론 이자율을 30일간 락인 (5.5% with 0.75% point for 5/1 ARM) 하였습니다.
    3월말 이후로 이자율이 조금씩 내려가는 추세인 것 같은데 (언제 다시 오를지 모르지만), 만약 클로징하기 전에 이자율이 5.5% 이하로 떨어져도 일단 락인을 하고나면 낮아진 이자율은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나요?

    그리고 집사는 과정에서 리얼터와 론오피서 외 제가 변호사도 찾아 봐야 하는지요? 인터넷에서 보면 많은 분들이 집을 사고 팔면서 변호사를 통해 뭔가를 하시는 거 같은데 뭘 어떻게 하는지 잘 몰라서요. 아님 부동산 에이젼트나 모기지 회사가 알아서 해주는 건지…?

    이번 주에 인스펙션을 하는데 인스펙션에 별 문제가 없고 전 주인이 벌써 집을 비웠다면 예정보다 일찍 클로징이 가능한 가요?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 엔지니어 65.***.126.98

      1. 이자율이 떨어질 경우 원칙은 묶어둔 이자율을 적용합니다만…. 미국에선 다시한번 물어봐도 손해볼 거 없습니다. 이자율이 떨어졌는 데… 낮은 이자율 적용할 수 있냐고 물어봐서 되면 좋은 거구… 아님 그냥 묶어둔 이자쓰는 거지요…
      근데.. 5.5 가 최선의 이자율인가요? 5/1ARM 치고는 좀 높은거 같은데…

      2. 변호사는 님이 찾는 것이 아닙니다. 셀러 또는 바이어가 상의하여 타이틀 컴퍼니를 정하는 데… 타이틀 컴퍼니에서 알아서 다 해줍니다. 이런건 어쨋든 님이 신경쓸일이 아닙니다. 이런 것을 님 대신에 챙겨주는 게 리얼터입니다.

      3. 클로징을 예정보다 일찍 할 수 있는 가의 문제는 전적으로 론 프로세싱에 달려있습니다. (물론 셀러쪽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 님처럼 셀러가 이미 이사 나갔더든지…) 어쨋든 셀러가 이미 나갔다면 클로징을 일찍한다면 반대하지 않을 겁니다… 돈 일찍 받는 데 싫어할리가 없지요….
      문제는 님의 론이 클로징 날짜에 맞출 수 있는 가 하는 겁니다. 론 오프서한테 물어보고 론 오피서가 펀딩이 가능한 날짜를 얘기하면 그 날짜에 클로징을 하자고 셀러측에 제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로징은 론해주는 은행, 셀러, 바이어, 타이틀 컴퍼니 등이 함께하므로 이들의 스케쥴이 다 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청은 님이 직접하는 거 아닙니다. 그냥 리얼터한테 말하면 리얼터가 해줍니다. 님이 돈을 내지 않더라도 리얼터를 고용하셨으면 충분히 리얼터를 사용하십시요…

    • 원글 129.***.111.142

      대단히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궁금이 69.***.165.210

      1.딜하기 나름..
      2.리얼터,론오피서 외에 만날사람없음..리얼터,론오피서,모기지회사,타이틀컴퍼니가 알아서 다 함..
      3.론만 된다면 일찍 클로징가능..주인도 무지 좋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