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중에 엔진이 정지합니다.

  • #1414
    궁금이 69.***.44.182 6644

    안녕하세요. 차를 잘몰라서 먼저 조언을 구한뒤.. 차를 바꿀지 아니면 고칠지를 결정할려구요. 이미 한번 고쳤는데, 효과가 없네요. 아마도 제대로 못고친거 같습니다.

    1. 주행중에 엔진이 정지합니다. 매번 그런것은 아니고요.. 아주 가끔씩
    2. 대부분의 경우는 시동을 걸고 1~2분사이에 속도를 줄이거나 아니면 커브길에서 엔진이 탁 하는 느낌과 함께 정지됩니다.
    3. 정지전에 N으로 놓고 다시 시동을 걸면 50%는 다시 시동이 걸리고 주행이 가능합니다.
    4. 나머지 50%는 정지하고 차 키를 뺀후 1~2후에는 다시 시동이 걸립니다.
    5. 일단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면(보통 주행후 5분 이후)에는 이런 현상이 없읍니다.
    6. 정지횟수가 가면 갈수록 빨라 집니다. -_-;;;
    7. 차의 라이트나 전원은 그대로 입니다.
    8. 오전에는 이런 현상이 없고 대부분이 오후에 일어납니다.
    9. 느낌상으로는 더운 날씨에 심한거 같습니다.

    차는 Accord고요 97년 110000마일 되었읍니다.
    만약 원인을 아시면 예상되는 가격이 얼마쯤될런지요..
    부디 조언바랍니다.

    • min 69.***.102.103

      원인은 모르지만 가까이서 똑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을 봤어요. 차 년도하고 마일도 비슷하구요..
      혹 그차가 그런 비슷한 문제가 많이 일어나는건 아닐까여?
      죄송합니다….도움은 못되네여^^

    • 머구리 68.***.255.199

      점화플러그 교환한 시기가 언제 입니까?
      몇만 마일에서 교환하셨는지요?

      –mergury@hanmir.com

    • 혜림아빠 67.***.173.254

      지난번에 수리한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말씀해 주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엔진이 주행중에 꺼지는 (stall)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참고해 보세요.

      1. Idle speed incorrect
      2. Fuel filter clogged and/or water and impurities in he fuel system
      3. Distributer components damp or dampaged
      4. Faulty emissions system components
      5. Faulty or incorrectly gapped spark plugs
      6. Faulty spark plug wires
      7. Vacuum leak in the intake manifold or vacuum hoses
      8. Valve clearances incorrectly set
      97년식은 모르겠지만, 98년식 이후에는 연료필터가 연료탱크안에 펌프와 함께 들어있어 점검/교환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2번)

      디스트리뷰터부분은 캡/로우터를 먼저 점검 (접점부위가 녹이 났는지, 캡에 금이가거나 했는지) 해 보세요. 보통 디스트리뷰터 자체가 고장나면 그냥 섭니다. (3번)

      혹시 Check Engine 경고등이 들어온 적이 없나요? 에미션쪽에서 경고등이 많이 들어오던데요. (쓰로틀포지션 센서, 산소센서 EGR 등등) (4번)

      머구리님 지적대로 플러그를 교환한지 오래 되었다면 교체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싶구요 (5,6번)

      엔진 온도가 올라가면 그런 현상이 없다는 것으로 보아, themostat도 점검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열린채로 stuck되었다면 엔진 온도가 낮을때 부조가 심하리라 보입니다만.

      출처는 Haynes Honda Accord (1998~1999) 매뉴얼이었습니다.

    • 머구리 68.***.255.199

      혜림아빠님께서 좋은 정보를 주셨네요.
      주행에 필요한 직접적인 파트의 노화 및 손상으로 생길수도 있고,
      간접적인 파트들 즉 각종 센서들입니다.

      센서들이 오작동하거나 접촉불량이 생길경우에도 엔진이 서게됩니다.

      가장 의심가는 센서 부분은 MAF 센서로 보입니다.

      그전에 본넷을 여시고, 에어필터의 상태를 살펴보십시요.
      어디 찢어진데 없는지 혹은 정확하게 잘 장착되어 있는지요.

      MAF 및 에어필터의 오손이 저속상태에서 엔진이 스르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mergury@hanmir.com

    • 궁금이 139.***.251.9

      아유.. 감사합니다. 점화 플러그는 90000때 바꾸었읍니다. 그리고 엔진 경고등은 들어오지 않았읍니다. 머구리님과 혜림아빠님의 말씀대로 MAF 센서하고 에어필터 그리고 디스트리 뷰터 부분을 확인해봐야지요.. 저는 차에대해서 모르기때문에 이참에 열심히 공부하는것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