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Long term catital gain 대 Short term

  • #3337518
    lalala 159.***.90.1 933

    주식을 매수 후 매도 할 경우 보유 기간이 1년 넘는지 안넘는지에 따라 long term 과 short term 으로 나뉘어지는 건 알고 있는데요.
    같은 회사 주식을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한 경우에는 어떻게 적용이 되나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을 경우,

    a) 2018/5/1 – $10에 100주 매수
    b) 2018/12/1 – $15에 100주 매수
    c) 2019/4/1 – $20 에 100주 매도
    d) 2019/5/2 – $25 에 100주 매도

    a 를 c 에 팔고, b 를 d 에 판 것으로 하면, 둘 다 short term 이 되지만,
    a 를 d 에 팔고, b 를 c 에 판 것으로 하면, a 를 d 에 판 것은 long term 이 되어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선택할 수 있나요?

    두번째 질문 – 만약 위에 처럼 선택할 수 있다면. ESPP 의 Offering date 관련해서 Qualifying Disposition 에 해당되게 만드는 것도 똑같이 가능 한가요?

    • 11 161.***.63.239

      First in First Out 일껄요…

    • JSTA 50.***.77.185

      주식거래는 FIFO (First In First Out0 입니다. 상장되어 있는 회사 주식거래는 증권회사에서 알아서 계산해 주지만, 본인 회사에서 스탁옵션, RSU, ESPP 등을 받은경우, 이거 찾는것도 일 입니다. 몇주 안되는경우나, 받고서 바로 팔게되면 추적이 가능하지만, 이것저것 섞여 있으면 추적이 무척 어렵습니다. 몇년된 자료를 다 찾아서 추적해야 하는데 자료를 제대로 갖고있는 사람이 매우 드뭅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alog 131.***.147.144

      대기업이고 회사에서 받는 stock award 및 ESPP를 Fidelity 통해서 관리합니다.

      피델리티 경우에는 사이트에서 주식 팔때, 아마 기본은 FIFO인걸로 아는데, Select Lot이라는 옵션을 선택하면 100주 판다고 했을때, 언제 산 주식을 팔건지 고르는 옵션이 나옵니다. 저는 항상 제가 골라서 파는데, 그럼 텍스 보고 전에 폼이 하나 오는데, 거기 보면 올해 판 모든 주식이 언제 취득했는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식이 실제 상품이 있는 건 아니니, 결국은 숫자만 왔다갔다 하는건데, 이런 식으로 선택해 주면 거기서 북키핑을 대신해주는 셈인 것 같습니다.

      터보택스 쓰면 왠만한 부분은 임포트 되어서 취득가격, 이윤/손실을 알아서 계산해 주더군요. ESPP경우에는 살짝 복잡한 룰이 있어서 따로 변경을 해줘야 되는 부분이 있긴한데, 어쨌든 질문한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처럼 brokerage를 한곳에 몰아쓰지 않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북키핑이 안되서 좀 불펴한 부분이 있을 것 같네요.

    • 형아 146.***.222.112

      윗분 말씀처럼 fidelity 에서는 원하는 lot 에서 선택적으로 팔수 있습니다. 다른 브로커리지 회사들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나중에 세금 보고 할때 어떤 lot 에서 팔았는지 일일이 확인해야 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만 statement 에 다 나오니 추적하는게 어렵진 않습니다. 귀찮을뿐..